내 생애 마지막 그림 - 화가들이 남긴 최후의 걸작으로 읽는 명화 인문학
나카노 교코 지음, 이지수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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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을 그리는 화가는 분명 자신의 생각을 그 속에 온전히 담아내길 원할 것이다. 또한 그가 속한 세상, 그가 살아온 시대의 모습도 담기를 원할 것이다. 그렇다면 화가가 남긴 최후의 작품은 그의 모든 것을 집대성한 작품으로 봐도 무방할 것이다.

 

이 책은 화가들이 남긴 최후의 걸작으로 읽는 명화 인문학이라는 부제처럼 화가들이 삶의 마지막 순간에 남긴 작품들을 통해 그들이 세상에 말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인지, 그 그림을 그릴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자 한다.

 

마지막 작품이라는 말에 담긴 의미는 앞선 모든 시간들 속에 쌓여있던 삶, 지식, 생각 등이 온통 어우러져 나온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마지막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화가가 살아온 삶과 그의 생각 등을 전반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만 마지막 작품은 전성기의 작품과는 다를지도 모른다. 생각이 바뀌었을 수도 있고, 그림을 그리는 방식이 달라졌을 수도 있고, 삶의 전환점을 맞이해 심경이 변하면서 변화가 생긴 걸지도 모른다. 그런 변화를 살펴보는 것도 나름의 의미가 있을 것이다.

 

저자는 화가와 신, 화가와 왕, 화가와 민중으로 나누어 모두 15명의 화가의 작품들에 대해 설명하는데 화가의 삶과 작품들을 세세히 설명한 후 각 화가의 마지막 작품을 보여주면서 그림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부분들을 간략한 설명을 곁들여 독자의 이해력을 높여준다.

 

누군가를 이해하는 일은 쉽지 않다. 작품으로 이해하는 일은 더욱 어렵다. 그렇기에 얼마 안 되는 분량으로 한 사람의 생애와 작품관을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화가의 작품은 우리에게 여전히 들려주고 있다. 화가가 어떤 생각의 변화를 겪었는지, 그 시대의 요청이 무엇이었는지 한 번 들어보라고. 그리고 자신을 이해해보라고.

 

그림이란 화가의 삶의 방식 그 자체라는 저자의 말이 무엇인지 조금이나마 깨달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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