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밟기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검은숲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작가 중에서 작품을 꼭 챙겨보는 작가 중 한 명이 요코야마 히데오이다. 그의 작품 <64>를 읽은 후 그에게 완전히 매료되어 그가 발표하는 작품을 읽지 않고 그냥 넘어갈 수가 없었다. 3월에 출간한 작품인 <그림자 밟기>도 상당한 기대감을 가지고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뭐라고 해야 할까? 이번 작품은 이전 작품들을 읽었을 때와는 조금 달랐다. 이전에 읽었던 작품들이 커다란 쓰나미를 맞은 듯한 느낌이었다면 이번 작품은 산 위에 올라 선선히 부는 바람을 맞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한 편의 소설이지만 각 꼭지마다 다른 사건들이 이어지면서 단편 같은 느낌을 강하게 주는 작품이라서 그런 기분이 들었는지도 모르겠다.

 

법조인을 꿈꿀 만큼 탁월한 능력을 가진 마카베 슈이치. 그런 그가 도둑으로 변한 건 쌍둥이 동생인 게이지의 방황에 어머니가 집에 불을 질러 부모님과 게이지가 함께 죽었기 때문이었다. 도둑으로 변한 마카베에게 어느 날부터인가 동생의 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하면서 기묘한 동거가 시작된다. 각 꼭지마다 마카베를 중심으로 사건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마카베는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이 사건들을 해결하는 역할을 맡는다.

 

사회성 짙은 작품을 써온 그답게 각 사건마다 우리네 일상 사회의 어두운 단면들을 슬쩍 슬쩍 건드린다. 부패한 경찰이나 판사, 동영상을 찍은 후 협박을 일삼는 양아치 등등. 하지만 인간의 어두운 단면만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산타클로스가 된 경비원의 이야기는 독자에게 적지 않은 감동을 선사한다. 그렇다고 미스터리 소설이 주는 재미가 부족한 것도 아니다. 각 사건마다 반전의 트릭들을 배치해 놓아 소설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기대했던 것과는 달라 조금 아쉽기도 했지만 곳곳에서 따뜻함과 즐거움이 묻어나는 기분 좋은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