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의 황제
김희선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면의 황제>, 제목을 보고 내 얘기를 하는 줄 알았다. 그만큼 나는 라면을 좋아한다. 어느 정도인가 하면 책 속에 나오는 라면의 달인 김기수씨 정도는 아니지만 그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즐겨 먹는다. 와이프랑 마트에 가면 새로 나온 라면이 없나 찾아보고 있으면 무조건 사서 먹어봐야 한다. 아무리 와이프가 뭐라고 해도 내 귀에 아무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오로지 먹어봐야 한다는 궁금증과 사명감 밖에는.

 

그런데 저자는 이런 라면이 그 유해성 때문에 지구에서 완전히 사라졌다고 말한다. 이런, 이런. 세상에 사라질 게 따로 있지 라면이 사라졌다니. 나처럼 라면을 좋아하는 마니아층이 전 세계적으로 결집된 음식은 라면 말고 없지 않을까 싶을 정도인데 이게 말이 되는 건가 싶다.

 

가벼워 보이는 이 단편 소설이 살짝 무거워진 것은 만두집 아저씨의 이야기 때문이었다고 해야 할까? 단순히 라면의 달인이 27년 간 라면을 먹었다는 이야기가 이제 라면의 달인이 라면을 먹을 수밖에 없었던 상황으로 넘어간다. 왜 그는 라면을 먹어야만 했을까? 입이 근질거리는 하지만 여기서 말할 수는 없겠다. 궁금하면 직접 읽어보시길....

 

이 책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책 속 내용들이 진짜 현실에서 있었던 이야기가 아닐까 싶어 인터넷 검색을 하게 만들 정도로 현실적인 이야기나 역사적 이야기와 상상의 이야기가 잘 버무려져 있다는 점이다. 특히, 저자가 문단에 등단하게 된 작품인 <교육의 탄생>은 상당히 흥미로웠다. 국민교육헌장과 천재 소년과의 관계, 전혀 관계가 없을 것 같아 보이는 둘의 관계는 작가의 상상력 속에서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기 시작한다. 국민교육헌장을 외워야 했던 내 입장에서 국민교육헌장에 담긴 세뇌 의도는 나를 분노에 빠뜨리기에 충분했다. 정말 그랬다면 말이다.

 

9편의 작품들이 참 독특하고 재미있다. 외계인이 등장하고, 페르시안 양탄자에 얽힌 역사적 사실들을 추적해보기도 하고. 각 단편들은 따로 또 같이라는 표현이 잘 어울릴 만큼 라면의 이야기로, 외계인과 우주선으로, W시로 서로 얽히고설켜 있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빼빼로가 두려워>의 박생강 작가가 떠올랐다. 빼빼로와 외계인을 연결해서 삶의 단편들을 재미나게 묘사했던 박생강 작가나 라면과 외계인, W시를 연결한 김희선 작가, 이들 젊은 작가들의 기발한 이야기들이 나를 너무나 즐겁게 해주었다. 이들이 앞으로 어떤 작품들을 내놓을지, 설레는 마음으로 다음 작품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