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에 관하여
안현서 지음 / 박하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하에서 나온 책은 늘 내게 큰 감동과 즐거움을 준다. 작년에도 <심장박동을 듣는 기술>을 읽고 얼마나 오랫동안 책이 준 감동에 젖어 지냈는지. 이번에도 마음 한 견에 불안한 마음이 있었지만 박하에서 나온 작품이기에 두말 않고 선택했다. 불안한 마음을 가졌던 이유는 작년에도 비슷한 연령의 작가가 내놓은 작품을 읽고 너무 큰 실망을 했기 때문이었다. 내용도 문장도 아쉬움이 상당히 컸던 작품이라서 나이가 가진 한계를 볼 수밖에 없었다. 그랬기에 이 작품의 작가가 열여섯이라는 이야기에 솔직히 기대감보다는 우려와 염려가 더욱 컸다.

 

어떻게 얘기해야 할까? 일단 원고지 1200매가 넘는 글을 단 8일 만에 써냈다고 하니 그 재능에 감탄을 금하지 못하겠다. 짧은 시간에 쓴 글이지만 문장이 어색하지 않고 책 속에 담긴 세 편의 이야기가 따로 또 같이 이어져 흐르기에 책 구성도 나름대로 탄탄하다. A씨라는 가상의 인물인 듯한 현실의 인물을 그려내면서 사람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치료해준다는 책의 소재도 작가의 마음처럼 따뜻하다.

 

첫 번째 이야기 <개가 있었다>는 마음의 상처 혹은 숨겨둔 마음의 이야기가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는 여섯 존재로 나타나고 A씨의 도움으로 이들 여섯 존재가 어떤 의미인지를 깨닫는 김한의 이야기이다. 요즘 TV 드라마에서 대세처럼 다루는 다중 인격의 일환이라고 봐야 할까? 물론 사람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이나 과거의 일, 생각 등을 표현하는 관념이 존재의 형태로 드러나는 것이라 다중인격과는 조금 다르겠지만 그 의미는 유사하다는 생각이 든다.

 

두 번째 이야기 <고래를 찾아서>는 마지막 반전이 상당히 좋았다. 글 초반에 마지막 반전에 대한 암시가 드러나는 내용이 담겨있어 눈치 빠른 독자라면 어떤 결말로 이어질지 추측해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어떤 결말로 이어질지 추리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세 번째 이야기 <Ticket, Ticket>A씨의 도움으로 죽음을 벗어난 환자의 이야기로 조금은 환상적인 내용의 이야기이다.


나쁘지 않다. 그렇지만 책에 완전히 빠져들어 큰 감동을 받았다고는 말하지 못하겠다. 어디선가 본 듯한 설정들을 서로 섞어 놓은 듯한 구성과 무언가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 하지만 왠지 덩어리를 그대로 들어다 놓아 그 맛이 글 속에 녹아내리지 못한 느낌이 들어 조금은 아쉬웠다. 다음 작품에서는 좀 더 맛있게 버무려지고 깊은 맛을 우려내는 듯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