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다른 아이들 1
앤드류 솔로몬 지음, 고기탁 옮김 / 열린책들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상시에도 책이나 드라마를 볼 때 완결이 아니면 보지 않는 습관 때문에 이 책도 처음부터 2권까지 모두 주문해서 보기로 했다. 그런데 책을 받고 보니 성급한 내 판단에 얼마나 후회를 했는지. 분량이 어마어마하다. 두 권 합쳐서 1500페이지가 넘는다. 소설이라도 쉽게 읽을 수 없는 분량이다 보니 걱정이 앞서기 시작했다. 과연 읽기로 정한 날까지 다 읽을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글을 쓸 때까지 2권 첫머리까지만 겨우 읽었다.

 

1권을 읽다가 보니 예전에 미국으로 이민 간 후배가 떠올랐다. 후배는 결혼한 후 딸을 둘 낳았는데 첫째 딸이 장애가 있었다. 그런데 그 아이의 장애를 두고 주변에서 말들이 참 많았다. 아빠가 문제가 있어서, 엄마가 문제가 있어서 그랬다는 수군거림이 수없이 들려왔다. 수많은 소문들은 후배 부부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서 시작되었다. 정말 어이가 없을 정도였다. 그뿐만이 아니다. 아이가 장애가 있다 보니 부모들 사이에서 은근히 따돌림을 당하는 일도 점점 많아졌다. 결국 후배는 한국에서의 삶을 포기하고 미국으로 갔다. 지금도 연락하면서 지내는데 후배는 미국으로 간 이후에 마음도 편해졌고 환경도 훨씬 낫고, 아이에게도 여러모로 유용한 프로그램도 많고, 무엇보다 사람들이 그들을 대하는 태도가 한국과는 달라서 좋았다는 말을 한다.

 

후배의 말을 들으면서 여러 생각이 들었다. 끝없는 편견에 사로잡힌 이들의 시선이 얼마나 그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지, 그들이 과연 그런 시선을 받아야 하는 합당한 이유가 있는지? 이들은 소수라는 이유로 불합리하게 너무나도 많은 것들을 포기하고 살고 있다. 사람들의 이유 없는 냉대를 받으며 살고 있다. 소수인 이들이 이 땅에서 자신들의 정당한 권리를 누리며 살기 위해서는 과연 무엇이 필요한지 우리 모두 깊이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이다.

 

또 하나. 이 책에서 작가가 인터뷰한 많은 부모들을 보면서 부모란 참으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모의 헌신, 희생. 자식에 대한 끝없는 사랑. 그러기에 이 책의 부제가 열두 가지 사랑인가 보다. 사실 부모라고 처음부터 모든 것을 쉽게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다. 이들의 이야기들을 들어보아도 그렇다. 아픔과 분노와 고통의 시간들을 겪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과정들이 쌓이고 쌓이면서 이들은 우리와 같으면서도 다른 사랑을 키워나간다. 어쩌면 그 어떤 사랑보다 더 큰 사랑을 만들어간다.

 

책이 사람의 생각을 바꾼다고 하지만 실상 그렇게 쉽게 사람의 생각을 바꿀 수 있을만한 책은 그다지 많지 않다. 만약 내게 누군가의 생각을 바꿀만한 책을 추천해 달라고 한다면 주저하지 않고 이 책을 권할 것이다. 이 책은 아이들에 대해, 또 다른 아이들에 대해, 그리고 우리가 사는 사회에 대해, 사랑에 대해, 부모의 사랑에 대해 당신의 생각을 완전히 바꾸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