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관의 살인 - 제22회 아유카와 데쓰야 상 수상작 우라조메 덴마 시리즈
아오사키 유고 지음, 이연승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미스터리 소설, 특히 어린 학생이나 소년이 탐정으로 나오는 소설은 거의 읽어보지 못했다. 그저 소년 탐정 김전일(물론 만화책이지만) 정도 읽어보았다고 할 수 있을까.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을 읽으면서도 처음에는 분위기가 낯설어 페이지를 넘기기가 조금은 힘들었다(학생들이 주인공으로 설정되어서 그런지 가벼운 분위기를 연출하려는 의도가 오히려 더 어색하다는 느낌이었다). 그래도 조금씩 살인사건을 해결해가는 과정에 들어서면서는 나름 본격 미스터리물의 분위기가 풍겨 살인사건을 해결하는데 몰입할 수 있었다.

 

<체육관의 살인>은 말 그대로 체육관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이다. 그런데 이 살인사건이 밀실사건으로 형사들이 나서지만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그때 등장하는 우리의 주인공 우라조메 덴마. 그는 평범한 학생처럼 보이지 않는다. 은둔형 외톨이에 만화라면 물불 안 가리는(이 점에서는 나랑 비슷하다) 구제불능 인간이지만 시험에서 전 과목 만점인 900점을 받기도 하는, 또한 논리적으로 살인사건을 풀어가는 천재이기도 하다.

 

주변의 평을 보니 이 책은 엘러리 퀸의 계보를 잇는 작품이라고 한다. 추리소설을 거의 읽지 않는 편이라 엘러리 퀸이 누군지도 몰랐는데, 범인이 될 수 없는 인물을 역으로 소거해 가는 수사기법을 도입한 작가라는 사실을 이번에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엘러리 퀸처럼 이 작품에서도 우라조메 덴마는 결코 범인이 될 수 없는 자들을 추려나가면서 진범을 잡는데, 그 과정이 상당히 흥미롭다. 무엇보다도 단순한 우산이라는 하나의 증거물로 범인을 찾아내는 모습을 보면서 이런 장르의 작가들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할 수밖에 없었다.

 

초반에 살짝 지루한 감도 없진 않지만 중반을 지나며 독자를 끌어당기는 흡인력이 점점 더 강해지는 흥미로운 소설이다. 장르 소설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