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의 인재 경영 현실로 리트윗하다 - 인재가 모이는 회사, 인재가 떠나는 회사
유경철 지음 / 글로세움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미래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이야기이다. 수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에서 기업의 미래는 결국 사람에게서 나온다. 얼마나 많은 인재를 보유하고 있는지, 얼마나 인재 육성에 공을 들이는지가 기업의 미래를 좌지우지 할 것이다.

 

<피터 드러커의 인재경영 현실로 리트윗하다>는 경영의 대가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의 인재에 대한 생각을 그의 각 저술에서 추려 개인의 성장, 성공적인 리더십, 미래를 위한 인재육성이라는 3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또한 각 장 마지막에는 대기업 HR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실어 이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사회생활을 한 지 많은 시간이 흐르면서 느낀 것은 먼저 자신의 강점을 분명하게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에게 어떤 강점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끝없이 계발하여 남들과는 다른 차별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피터 드러커는 이를 탁월함이라고 표현했다. 탁월함이란 단순히 기능적인 면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내가 아는 사람 중에 자신에게 별다른 강점이 없다고 생각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지 못한 이가 있었다. 이 사람의 업무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었다. 다만 남들보다 탁월하게 뛰어나지도 않았다. 신입사원일 때는 별반 차이가 드러나지 않았지만 시간 흐르면서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들이 나타나자 의기소침해지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다 이 사람이 찾아낸 자신의 강점은 친화력이었다. 친화력으로 사람들과의 관계를 가깝게 만들었다. 거기에 자신의 업무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도 끝없이 노력했다. 이후 상당한 인정을 받으며 현재 직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그가 단순히 친화력만을 강조했다면, 혹은 업무 능력에만 몰두했다면 아마 지금과는 다른 모습일지도 모른다. 그에게 있는 강점을 중심으로 그에게 필요한 능력을 키웠기에 오늘의 모습이 있었던 것은 아닐까 싶다.

 

이 책은 회사 차원에서 인재를 관리하는 관리자나 인사 담당자들에게 상당히 유용한 내용들도 담겨있지만 개인적인 차원에서 자신을 계발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 담겨있다. 뻔한 이야기로 치부하고 이 책을 밀어놓지 마라. 그 뻔한 이야기가 당신을 미래의 탁월한 인재로 키워줄 것이다. 머리나 입이 아니라 온 몸으로 그 뻔한 이야기를 실천할 수 있다면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