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고싶은 주일학교를 만드는 40가지 이야기
랜디 해머 지음, 이소희 옮김 / 북허브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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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는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핸드폰을 가지고 있다. 핸드폰 중에서도 이제는 점점 더 많은 아이들이 스마트폰으로 바꾸는 추세이다. 스마트폰이 나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다양한 놀거리를 제공하는 스마트폰이 있다 보니 예배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점점 늘어간다. 예배 중에 게임하는 친구, 톡하는 친구, 인터넷 서핑하는 친구, 많은 아이들이 머리를 숙인 채 핸드폰에 빠져있는 모습에 어떻게 해야 하나라는 고민스런 외침이 절로 터져 나온다. 예배 시간에 핸드폰을 사용 못하게 했더니 아예 교회에 나오지 않는 친구들도 생긴다.

 

어느 책에선가 베드로와 바울은 말씀의 내용과 전하는 방식이 전혀 달랐다는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그들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말씀을 전한 이유는 개인적인 성격의 차이도 있었겠지만 말씀을 듣는 대상이 달랐기 때문이다. 베드로는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말씀을 전했다. 바울은 이방인, 특히 그리스인들을 대상으로 설교를 하였다. 그러다보니 베드로는 구약 성취를 중심으로, 바울은 사람들의 종교적, 철학적 호기심에 맞춰 말씀을 설파하였다. 이는 곧 동일한 말씀이지만 청중에 따라 내용과 전달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들에게는 아이들에게 맞는 방식으로 말씀을 전해야 한다. 물론 말씀이 가진 생명력이 아이들을 변화시킨다. 하지만 아이들이 말씀에 귀 기울이게 하기 위해서는 전하는 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말씀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40가지 이야기를 들려준다. 성경의 중요한 이야기들을 내용에 맞는 시기에 다양한 활동과 함께 진행하여 아이들이 재미있게 말씀을 듣고 마음에 새길 수 있게 이끌어준다.

 

이 책은 많지 않은 분량이지만 말씀을 전하는 교역자뿐 아니라 일반 교사들이 활용해도 상당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내용들로 가득 차 있다. 특히 각 장 뒤편에 나온 추가활동을 교역자의 설교와 연계에 진행한다면 아마 더 큰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다.

 

아이들은 우리의 미래다. 아브라함이 자신의 후손을 위해 기도하고 준비했듯이 우리도 우리의 아이들이 하나님의 귀한 사랑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 하나하나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아이들이 하나님께 가까이 다가가고, 성경 위에 바로 설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정말로 아이들이 가고 싶어 하는 교회,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교회를 만들어야 한다. 하나님의 도우심 가운데 많은 아이들이 다시 교회로 나아오는 그 날을 기대하며 기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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