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유럽 - 전2권 - 1453년부터 현재까지 패권투쟁의 역사
브랜든 심스 지음, 곽영완 옮김 / 애플미디어(곽영완)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주석을 빼도 8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의 책을 읽고 나니 머리가 어질어질하다. 1453년부터 현재까지 유럽 대륙에서 펼쳐진 패권 투쟁의 역사를 다룬 책이기에 한 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내 능력 밖의 일이다. <EUROPE, 1453년부터 현재까지 패권투쟁의 역사>라는 제목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다이내믹한 필체로 독자를 이끄는 책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역사적 사건, 역사적 인물 하나하나를 조목조목 설명하는 세밀함이 두드러지는 책이다. 방대한 분량의 정보와 지식이 시간적 흐름에 따라 기술되어 있어 중세 이후의 유럽 역사(패권투쟁을 중심으로)를 살펴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책이다.

 

문득 패권을 차지하고자 하는 욕망 없이 모두가 평화롭게 사는 세상을 원했던 국가가 있었을까가 궁금해졌다. 유럽 패권투쟁의 역사를 보면 그런 나라는 존재하지 않을 것 같다. 오히려 자신들이 패권을 차지할만한 역량이 되지 않는 경우라면 자신들에게 가장 이롭지 않은 혹은 가장 적대적인 국가가 패권을 차지하지 못하도록 암중에 술책을 쓰기도 하고, 패권을 차지하고자 하는 국가에 대항해 연합전선을 펼치기도 한다. 이는 동양과 서양이 서로 다르지 않다. 중국 전국시대의 합종연횡을 생각하면 동양에서도 이와 유사한 외교정책이 펼쳐졌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영원한 적도, 영원한 우방도 없다는 말이 진리인가 보다.

 

유럽 패권투쟁의 역사를 말하면서 종교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 같다. 이슬람과 대립각을 세운 유럽 국가들은 무슬림에 대항할 동맹군을 찾아 오스만을 측면을 공격하여 예루살렘을 되찾고자 한다. 이런 이유로 시작된 탐험이 본래의 목적과는 달리 아메리카, 인도, 아프리카 등에 식민지를 건설하는 기회가 되고 이로 인해 인류 역사에서 잔혹한 약탈과 학대가 이루어졌다는 사실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유럽의 패권투쟁은 로마제국의 뒤를 이은 신성로마제국 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그 중심에는 독일이 있었다. 전략적인 측면이나 경제적, 군사적 측면, 특히 정통성이라는 측면에서 독일이 가진 중요성은 상당하다. 그렇기에 독일을 둘러싼 전쟁과 패권다툼은 끊이질 않는다. 결국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을 거치며 동독, 서독으로 나누어졌지만 독일은 현재 통일 독일로 유럽연합을 이끌 정도의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이런 모든 과정을 거치며 모든 유럽 국가들이 호시탐탐 노렸던 독일이 오늘날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옮긴이의 말처럼 독일의 모습은 우리나라의 현실을 떠올리게 한다. 남북으로 나뉜 상황과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주변 강대국들의 이해관계가 얽히고설킨 상황이 독일과 별반 다르게 보이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하는가? 특히 미국과 중국이 대립이 더욱 극심해진다면 과연 우리는 누구의 손을 들어주어야 할 것인가? 섣불리 답을 말할 수 없는 문제이지만 유럽 패권투쟁의 역사에서 독일이 걸었던 길을 세밀히 살펴본다면 우리가 나아갈 길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