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꿈결 클래식 2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백정국 옮김, 김정진 그림 / 꿈결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공이 영문학이었던 관계로 햄릿은 학교 다닐 때 당연히 읽어야 하는 책 중의 하나였다. 또한 수많은 영어 연극반에서 한 번쯤은 도전해보는 작품 중의 하나이기도 했다. 하지만 그 당시에도 햄릿이 과연 셰익스피어의 다른 작품과 비교해서 걸작이라고 할 만큼 뛰어난 작품인가를 놓고 수없이 많은 논쟁이 벌어지기도 하였다. 햄릿이 대중적 인지도만큼 그렇게 탁월한 작품은 아니라고 말하는 이들이 의외로 많았다.

 

세월이 흘러 꿈결 클래식에서 출판한 햄릿을 읽게 되었다. 책을 보면서 학창 시절에 보던 번역본과 비교해 외관상으로 너무나 깨끗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일러스트가 포함되어 있어서 그런지 좀 더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책에 삽입된 일러스트는 때때로 우리의 상상력을 방해하기도 하는데 이 책에서는 그렇지 않고 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번역 자체도 자연스러워서 읽는데 부담이 없었다. 옮긴이가 필요한 부분에 주석을 달아 조금 어색한 문장을 쓰게 된 이유나 셰익스피어가 극 중에서 살리고자 한 의도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210개의 각주를 통해 셰익스피어가 햄릿을 쓴 당시에 각각의 표현들이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책 뒤편에 담긴 백정국 교수님의 설명은 셰익스피어와 햄릿에 대한 이해도를 더욱 높여주었다. 특히 햄릿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에 대한 설명은 새로운 시각에서 햄릿을 바라볼 수 있는 길잡이가 될 만한 내용으로 이 부분을 먼저 읽고 작품을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 햄릿을 읽으면서는 햄릿보다 클로디어스의 모습이 눈에 더 들어왔다. 햄릿의 아버지를 죽이고 형수와 결혼한 자인 클로디어스는 자신의 잘못을 떠보는 햄릿의 연극을 보고 마음속으로 괴로워하며 참회의 기도를 하지만 결국 햄릿을 영국으로 보내 죽이려고 한다. 이런 클로디어스의 모습을 보면서 하나의 잘못을 덮기 위해 수많은 잘못을 끝없이 반복하는 인간의 악함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햄릿에 대한 논란이 있음에도 이 작품은 여러 이유로 우리를 자극한다. , 죽음, 가족, , 용서 등등.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고전을 읽는가 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