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열린책들 세계문학 223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윤새라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60년이라는 집필 기간만 생각해도 참으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기간 동안 똘스또이의 진면목이 드러나는 장편 소설을 제외하고 .단편 소설만 50 편을 썼단다. 짧은 에세이나 논문 하나 쓰는 것도 힘에 부치는 모습을 생각해 보면 그가 얼마나 대단한 작가인지 뭐라고 표현하기조차 힘들다.

 

책에는 똘스또이의 중단편 소설 13편을 선정해서 모아놓았다. 시기별로 똘스또이의 사상과 생각을 있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13 중에는 예전에 이미 읽어본 소설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소설이 이번에 처음 접하는 작품이었다. 13 모두가 저마다의 의미를 지닌 다가왔지만 그래도 눈에 들어왔던 작품은 전쟁의 모습을 그린 초기 작품보다 종교적 성향을 드러내면서 사랑을 강조한 후기 작품들로 <신은 진실을 알지만 때를 기다린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가난한 사람들>이었다.

 

작품 모두 주제를 마디로 정의하라면 아마 사랑이라고 말할 있을 것이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너무나 유명한 소설이기에 예전에 이미 읽었었지만 이번에 다시 읽을 때에도 깊은 감동을 받았다. 그에 반해 <신은 진실을 알지만 때를 기다린다> <가난한 사람들> 이번에 처음 읽은 소설이었지만 소설이 주는 감동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비해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

 

작품들을 읽으면서 과연 나는 어떤 사랑을 하고 있는가라는 고민에 빠져들었다. 악쇼노프처럼 내게 해를 입힌 사람을 용서할 있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가? 자신의 삶도 힘든데 어미가 죽은 이웃집 아이들을 선뜻 데려온 잔나와 같은 사랑이 있는가? 나를 사랑하고, 가족을 사랑하는 당연한 사랑을 제외한다면 사실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조그마한 관심조차 기울이지 않는 삶을 살고 있음을 깨달았다. 시대가 각박하다고 말을 하지만 그런 시대를 만드는 바로 자신임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이번에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

 

전쟁의 모습을 그린 <세바스또뽈 이야기> 상당한 눈길을 끌었다. 특히 안내인과 함께 병실을 걷는 듯한 느낌을 주는 기법은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 또한 말의 눈으로 인간 세상을 바라보며 죽음에 대해 이야기한 <홀스또메르> 낯설게 하기 기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책의 가진 가장 장점은 똘스또이의 작품 세계를 시대별로 있다는 점이다. 물론 똘스또이라는 대문호를 하나만으로 전부다 수는 없다. 하지만 전쟁, 죽음, 사랑, 종교 똘스또이의 사상과 생각이 어떻게 변하는지 흐름의 밑그림이라도 그리고자 하는 이라면 책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