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타락시아 - 정현진 사진집
정현진 지음 / 파랑새미디어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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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이 말하던 정신적(심적) 평정 상태를 가리키는 아타락시아(ataraxia).

 

이 단어를 철학서가 아닌 정현진이라는 작가의 사진집에서 만났다.

 

사진은 단순히 사물의 모습을 전달하는 도구로 생각하던 나에게 <아타락시아>는 상당히 도전적으로 다가왔다. 제목에 담긴 철학적인 의미 때문이었을까? 아니면 <형상, 사유, 동심, 사랑, 행로, 장면>이라는 여섯 파트로 나누어 각 주제에 맞춰 분류한 사진들이 작가의 말처럼 단순히 주변에서 보는 평범한 사물이나 사람들이 아니라 그 나름의 의미를 나누는 대화 대상이기 때문일까?

 

작가는 사진 예술을 고집하지 않는다. 오히려 놀이 사진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사용하여 주변의 모든 사물들을 편안한 시각에서 바라보라고 말한다. 편안히 바라보는 바로 그 순간에 주변의 사물들이 말하는 소리를 들어보라고 한다. 그래서일까 사진집을 펼쳐서 보기 시작했을 때 작가가 어떤 마음으로 놀이 사진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지 어렴풋하지만 그 느낌을 이해할 수 있었다.

 

사진집을 펼쳐보면서 아 이렇게 볼 수도 있겠구나라는 탄성이 절로 나온다. 똑 같은 사물을 보더라도 작가이기에 이런 생각을 하는 걸까? 아니면 작가의 말처럼 나도 평안함 마음으로 바라봤을 때 이런 소리를 들을 수 있는걸까?



손잡이라는 제목의 사진이다. 이 사진 옆에는 "창은 환기의 수단이다. 손잡이는 안에서만 열 수 있다."라는 짧은 문구가 실려있다. 곰곰이 생각해보자. 내 마음이 답답하고 힘들고 괴로울 때 누가 해결해줄수 있을까? 손잡이는 안에만 있는데 말이다.


위 사진은 하나의 예일 뿐이다. 작가의 사진집에는 이런 일상에서 만나는 사유들로 가득 차 있다.


사진이 주는 묘미는 단순히 기록만이 아니다. 내게 수많은 말을 던지는 모든 것들을 보고, 듣고, 깨닫는 통로. 그것이 바로 사진임을 이 작품집으로 알 수 있었다. 지금 바로 한 번 들어가보자. 작가가 말하는 놀이 사진의 따뜻하고 색다른 골목으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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