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 우주, 지구, 생명의 기원에 관한 경이로운 이야기
귀도 토넬리 지음, 김정훈 옮김, 남순건 감수 / 쌤앤파커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 지구, 생명의 기원은 어떻게 시작됐을까? 하나님을 믿는 내게는 전혀 어려울 것 없는 질문이다. 하나님이 말씀으로 이 모든 것을 지으셨다. 창세기 1장 1절에 나오는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는 말씀이 바로 나의 고백이고 나의 신념이다.

세상에는 우주와 세상의 시작을 나와는 다르게 바라보는 이들도 있다. 과학이 발전하면서 우주, 지구, 생명의 기원에 관한 다양한 발견들이 이루어지고 그러면서 진화론, 빅뱅이론 등 온갖 이론들이 쏟아져 나온다. 귀도 토넬리의 <제네시스> 또한 우조, 지구, 생명의 기원에 관한 경이로운 이야기들을 다양한 발견들을 토대로 풀어내고 있다.

저자는 힉스 보손 발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이탈리아의 입자 물리학자라고 한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힉스 보손이 무엇인지 전혀 몰랐기에 인터넷을 검색해 개략적인 내용을 훑어보았는데, 입자(particle), 장(Field) 등의 용어조차 이해하기 어렵다.

개념 정리도 안 된 상태에서 책을 읽어나가니 쉽게 눈에 들어올 리가 없다. 그나마 눈에 들어온 건 하나님이 6일 동안 세상을 창조하시고 7일째 휴식한 천지창조의 시간 개념을 도용해 우주, 지구, 생명의 기원을 설명해나간 방식이었다.

태초에 진공이 있었다는 표현을 곰곰이 곱씹으면서 창세기 1장 2절의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라는 말씀이 떠오른 건 그저 그런 우연이었을까? 과학이 발전하면서 종교와 과학이 멀어지는 게 아니라 오히려 둘 사이의 거리가 좁혀진다고 느끼는 건 말도 안 되는 착각인 걸까? 물론 하나의 표현으로 종교와 과학을 연결할 수는 없겠지만 이후 시공간에 관한 설명 또한 과학과 종교가 서로 다르지 않다는 걸 보여준다는 느낌이었다.

이후 7일 간의 우주 탄생의 여정은 쉽게 다가오지 않아 여전히 혼란 속에 빠져있지만 세상을 바라보는 또 다른 시각을 배우고, 그 시각이 어쩌면 나의 시각과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된 소중한 시간이었음에는 분명하다. 앞으로 과학의 언어로 복음을 보다 분명하게 전하는 그 날이 오기를 기도하며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