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ONE - 이 시대를 대표하는 22명의 작가가 쓴 외로움에 관한 고백
줌파 라히리 외 21명 지음, 나탈리 이브 개럿 엮음, 정윤희 옮김 / 혜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롭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겉으로 보기에는 늘 밝고 쾌활한 사람조차도 자신만의 공간에 홀로 떨어졌을 때에는 외로움이 파도처럼 밀려오는 경험을 한 번쯤은 해보지 않았을까? 그 외로움의 이유는 서로 다르다고 할지언정 말이다.

외롭다는 감정을 다른 사람들은 언제, 어떨 때, 어떻게 느낄까? 다른 이의 외로움을 살짝 들여다보고 싶다면 이 시대를 대표하는 22명의 작가가 쓴 외로움에 관한 고백인 <ALONE>을 읽어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우리나라 작가들이 아니기에 조금은 다른 느낌일지도 모르지만 그저 이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다른 이들의 이야기이기에 그렇게 크게 다르다는 느낌은 받지 않는다.

22명의 다양한 작가들의 경험에는 그저 고개를 살짝 끄덕일 정도의 이야기도 있었지만 하루 종일 곱씹고 또 곱씹어볼 정도 공감하는 이야기도 있었다. 외로움은 그저 다른 사람의 감정만은 아니기에 그랬던 건지 나 역시 같은 경험을 했던 기억이 생각나서인지 그저 책을 읽던 그 순간이 너무나 외로워서 그랬던 것인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인간은 결코 외로움에서 벗어날 수 없는 존재라는 것만큼은 분명해 보인다.

여전히 우리 주위를 맴도는 코로나19로 남편을 떠나보낸 이의 이야기는 모두가 함께 경험했던 아픔이지만 누군가에게는 기나긴 세월동안 아파했던 고통과 외로움을 극명하게 경험하는, 그러면서 그 고통과 외로움에서 벗어나게 하는 경험이기도 했음을 알려준다.

다양한 외로움은 다양한 결과로 이어진다. 결코 치유되지 않는 아픔이기도 하고, 때로는 모든 걸 새롭게 바라보게 하는 전환점이 되기도 한다. 오늘 외롭다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그 외로움은 어떤 모습을 남기게 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