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루스의 교육 - 키로파에디아 현대지성 클래식 51
크세노폰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키루스가 어떤 인물인지 전혀 모른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이미 알고 있었다. 성경에 나오는 고레스왕이 키레스라고 한다. 고레스왕은 바빌론으로 끌려온 유대인들을 예루살렘으로 돌려보내 성전을 건축하게 한 인물이다. 성경을 읽으면서 늘 궁금했던 인물 중 하나였는데 그가 키루스 왕으로 소크라테스의 제자인 크세노폰이 그의 저서 <키루스의 교육>에서 진정한 리더로 선정한 인물이다.

크세노폰에 대해서는 예전에 다른 책을 읽다 플라톤과 함께 소크라테스의 제자로 유명한 인물이라는 걸 알고 그의 책을 찾아봤는데 그의 대표작인 <키루스의 교육>이었다. 이번에 기회가 생겨 현대지성에서 나온 책을 읽었다.

성경에 나온 고레스 왕의 모습을 보면 분명 그는 다른 여타의 왕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물론 그의 마음을 움직이신 분은 하나님이시기에 가능했던 일이겠지만 다른 민족을 관용으로 대하는 그의 모습은 분명 남다른 면이 있는데, 그것은 그의 리더십이 억압이 아니라 포용에 기반을 둔 것이라는 점이다.

크세노폰은 키루스의 모습을 통해 그가 생각하는 훌륭한 리더, 즉, 공정하게 정의를 실현하고,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책임을 지고,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절제하는 삶을 살며 거대한 제국을 운영하는 리더를 그려낸다.

요즘처럼 진정한 리더가 그리운 적이 없다. 자신이 어떤 무게감을 가져야하는지를 알지 못한 채 훌륭한 리더인척 하는 수많은 어리석은 소인배들이 넘쳐나는 시대에 지난 2400년 동안 수많은 참 리더를 이끌어낸 크세노폰의 <키루스의 교육>이 그 역할을 다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금 이 곳,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는 평범한 모든 이들을 위해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