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타인의 욕망을 욕망하는가 - 타인 지향적 삶과 이별하는 자기 돌봄의 인류학 수업 서가명강 시리즈 28
이현정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른 사람의 시선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사람이 있을까? 깊이 생각할 필요도 없이 자연스럽게 답이 나왔다. 그런 사람은 없다고. 잘난 사람은 잘난 대로 다른 사람의 시선에 맞추려고 애쓰면서 살고 못난 사람은 못난 사람대로 그렇게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하며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간다. 도대체 왜 그렇게 다른 사람의 눈을 신경 쓰는 걸까?

서울대학교의 명강의를 책으로 읽는 서가명강 시리즈 28번째 강의는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교수인 이현정 교수의 <우리는 왜 타인의 욕망을 욕망하는가>이다. 자크 라캉의 인간은 타자의 욕망을 욕망한다는 유명한 철학적 명제를 따온 듯한 책제목에서 풍기는 첫 느낌은 익숙함이다. 다른 사람의 얘기가 아니라 바로 내 얘기니까. 

서두에서 말했듯이 타인의 눈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거의 없다. 저자가 말하는 육체의 문제에 있어서도, 가족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한 남성과 여성을 이분법적으로 나눠놓은 젠더 문제도 모두 타인 지향적인 삶, 다시 말해 남들이 원하는 사람으로 살아가려는 사회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왜 그렇게 타인의 눈을 의식해야 할까?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타인과 다른 삶이나 모습은 결국 사회에서 동떨어진 아웃사이더라는 인식 때문이 아닐까 싶다. 달리 말하면 타인의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 때문이다. 그런 인정 욕구에 타인의 욕망을 욕망하며 살아가지만 마음 한견에는 늘 자신의 욕망대로 살아가고 싶은 마음이 깊숙이 숨어있다. 자연인 혹은 오지인의 삶을 조명한 티비 프로그램을 보면 그런 마음이 분명하게 느껴진다.

모든 순간을 나답게 살아가자는 저자의 말처럼 타인이 아닌 자신을 위한 삶은 쉬워 보이지만 결코 쉽게 이루지 못할 그런 삶이지만 이제는 찾아가야 한다. 행복은 다른 이들의 시선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의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이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