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 메이트북스 클래식 8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정영훈.김세나 옮김 / 메이트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페인의 위대한 철학자인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글을 몇 년 전에 읽었다. <사람을 얻는 지혜>라는 책이었는데 인생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지혜들을 직설적이고 현실적인 짧은 글로 소개하는 책이었다. 글이 어렵지 않아 아주 쉽게 읽지만 그 의미를 마음속에 담기 위해서는 아주 긴 시간이 필요하다. 말 그대로 망치로 마음속을 ‘쿵’하고 세게 친 듯한 그런 느낌이었다.

이번에 읽은 메이트북스의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수업>도 이전에 읽은 책과 별반 다르지 않다. 아주 짧은 글들 속에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6개의 장으로 나눠 소개한다. 삶의 의미, 내면 훈련, 현명한 사람, 명망, 말 내공, 인간관계 등 살면서 누구에게나 필요한 삶의 지혜를 소개하고 있기에 아이와 함께 읽어도 좋고, 친구나 연인과 함께 읽어도 좋은 책이다.

발타자르 그라시안이 들려주는 지혜는 평소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조금 다르게 다가올지도 모르겠다. 아니, 우리가 생각하고 있지만 결코 드러내지 않는 생각들이기에 어쩌면 속으로 누구보다 더 깊이 공감하는 지혜일지도 모르겠다.

예를 들어, 저자는 당신이 하는 일을 최대한 돋보이게 하라고 한다. 겸손을 삶의 미덕으로 생각하며 살아가는 이들에게 이 말은 어쩌면 자기 과시 혹은 교만한 모습처럼 보이질 모른다. 하지만 저자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미 다른 이들이 몰려 있는 곳으로 따라가는 존재이기에 그들 앞에 자신을 드러내 우러러보게 하고, 널리 알려 호기심을 자극하고, 존경심을 야기하는 게 오히려 대단한 기술이라고 말한다. 

우리의 생각을 거침없이 드러내는 글들이기에 쉽게 읽히지만 쉽게 따라 하기는 쉽지 않다. 앞서 말했듯이, 그래서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어쩌면 지금까지 우리를 지탱해온 커다란 삶의 한 축을 버려야 할지도 모르기에 더욱 그러하다. 

그렇지만 우리가 온전히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나가길 원한다면 삶의 본질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말하는 저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세상의 본질을 분명하게 알고 삶을 제대로 살아가는 지혜를 얻었을 때, 그 때가 바로 우리가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누리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쇼펜하우어의 말처럼 이 책은 평생 읽어야 할 인생의 동반자이다. 읽어도 그만, 안 읽어도 그만인 그런 책이 아니다. 그러기에 지금 바로 서점으로 달려갈 것을 권한다. 너무 늦어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하는 그런 아픔을 겪지 않으려면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