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으면서 익히는 클래식 명곡 - 음악평론가 최은규가 고른 불멸의 클래식 명곡들
최은규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식은 어렵다. 100%프로 공감한다. 들으면 들을수록 더 어렵다. 클래식 전공자들은 그게 뭐가 어렵냐고 하는 곡조차 들으면 어렵다. 어떤 감정과 의미를 표현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는 곡보다 이해하기 어려운 곡이 훨씬 많다. 

클래식은 지루하다. 100%프로 공감하던 때가 있었지만 어떤 경험으로 인해 클래식은 결코 지루하지 않다는 걸 알게 됐다. 오히려 클래식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에 좋은 유쾌한 장르라는 걸 알게 됐다. 그이후로 클래식이 무척 듣고 싶어졌다.

그런데 무슨 곡을 들어야할지는 여전히 어렵다. 클래식은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로 했다. 음악평론가 최은규가 고른 불멸의 클래식 명곡들을 소개한 <들으면서 익히는 클래식 명곡>이라는 책을 통해서 말이다.

이 책은 총 5개의 PART로 이루어져있다. 바이올린, 피아노, 첼로 등 악기의 매력적인 소리에 빠져 클래식에 입문하게 되는 PART1에서 다양한 악기들을 함께 연주하는 협주곡에 관한 PART2, 어느 정도 클래식에 익숙해진 이들이 감사할만한 관현악곡을 다룬 PART3, 오케스트라로 연주하는 가장 대규모 작품인 교향곡에 관한 PART4, 마지막으로 클래식의 종착역이라고 부를만한 실내악에 대해 설명한 PART5까지 클래식 전반을 훑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설명에 덧붙여 관련 클래식 곡 전체를 감상할 수 있는 QR코드와 제1주제나 중요한 모티브를 들을 수 있도록 편집한 QR코드가 수록되어 있어서 전체적인 감상뿐 아니라 중요 부분을 따로 떼어내 더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다. 

누군가가 이 책에서 설명하는 곡들이 듣기 쉬운지 혹은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느냐고 묻는다면 결코 쉽지 않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처음 소개하는 바이올린 곡부터 쉽지 않았다. 피아노처럼 익숙한 악기이기는 하지만 바이올린만 툭 떼어내 들은 적은 거의 없어서 익숙한 듯 하면서도 낯설었다. 

처음부터 쉽지 않으니 그 이후는 따로 말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싶다. 그렇다고 포기하지는 않았다. 저자가 설명하는 대로 따라가니 쉽게 이해할 수 없었지만 쉽게 포기하지도 않게 되었다. 다만 각각의 곡들을 들으면서 책을 읽다 보니 상당한 시간과 정성이 필요한 독서임에는 틀림없다.

클래식 이해하기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평생이 걸릴지도 모르지만 결코 놓치고 싶지 않은 너무나 매력적인 과정이기에 클래식이 여전히 어렵고 지루하다고 느끼는 분들에게 한 번 도전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