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숨겨진 환자들 - 당신이 모르는 프로이트 정신분석의 재구성
미켈 보르크-야콥센 지음, 문희경 옮김 / 지와사랑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신분석이라고 하면 자동적으로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떠오른다그의 이론을 깊이 공부한 적은 없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헤아릴 수 없이 인용하는 인물이라 프로이트 이론의 바탕이 되는 자아초자아이드리비도 등과 같은 용어들의 의미는 개략적이나마 이해하는 수준이고, <꿈의 해석>은 1번 이상은 정독했던 기억도 난다.

프로이트에 관해서는 나름의 지식을 쌓고 있었지만 정작 그가 치료했던 이들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했다아니환자들에 대해서는 알아보려고 한 적도궁금하게 생각한 적도 없었다어찌 보면 환자들은 그저 기록에 필요한 자료로만 생각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프로이트의 숨겨진 환자들>은 저자 미켈 보르크-야콥센이 25년간 프로이트에게서 정식분석을 받은 환자 38명을 추적연구하여 프로이트 치료 과정과 결과를 기존의 평가와는 또 다른 시각에서 보여준다.

처음부터 성공적인 치료법은 아마 없을 것이다프로이트의 치료법 역시 그랬을 것이다하지만 프로이트 본인이 성공했다고 주장한 치료가 실제로는 전혀 효과가 없었다면 혹은 치료의 효과가 그렇게 크지 않았다면 그 치료법에 대해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이 책에 실린 38명의 환자들에 관한 이야기들을 읽은 독자들은 다소 혼란스러운 상황에 빠질지도 모르겠다기존에 알던 프로이트와는 또 다른 프로이트의 모습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무엇이 진실인지는 그렇게 쉽게 판단할 수는 없다사람마다 자신의 기준에 따라 다른 시각다른 판단을 내릴 수밖에 없으니까 말이다이 책의 묘미가 바로 거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