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에 읽는 장자 - 복잡한 마음이 홀가분해지는 시간 오십에 읽는 동양 고전
김범준 지음 / 유노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백년이라는 말이 그저 농담처럼 들렸는데 어느새 많은 세월이 흘러 가벼운 농담으로 듣기에는 살짝 거북스러운 나이가 되었다결코 오지 않을 것 같던 시간이라고 생각해서 그런지 현실이라기보다는 그저 꿈같다는 느낌이 더 강하다여전히 마음만은 청춘이라는 어른들의 말처럼 말이다.

오십이라는 나이는 모든 게 참 버거워지기 시작하는 나이가 아닌가 싶다일터에서도가정에서도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가 쉽지 않은 나이그래서 모든 게 조금씩 무거워진다는 생각이 점점 커지는 나이이 시기를 보내야 할까김범준의 <오십에 읽는 장자>에서 이 질문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저자의 책을 처음 읽지만 평소 관심이 많았던 장자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눈길이 갔고 책 표지의 복잡한 마음이 홀가분해지는 시간이라는 표현에 호기심이 생겨 책을 읽기 시작했다모든 사람들이 다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오십이라는 나이는 심적으로 참 복잡해지고 무거워지는 시기이기에 정말 살짝이라도 마음 한견이 홀가분해질 수 있다면 좋겠다는 마음이었다.

저자의 경험처럼 예전에 장자를 읽었을 때와는 사뭇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정말 내 마음을 깊이 들여다보고 필요한 말들을 골라 전해주는 듯한 느낌에 오랜만에 마음이 따뜻해지면서 위로받는 기분이 들었다.

28개의 장자의 말을 원문과 해석저자의 설명을 곁들여놓아 각각이 의미를 파악하는 것도그 말이 현재 살아가는 삶에서 어떤 식으로 적용해야할지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물론 모든 답을 찾은 건 아니다그 찾은 답이 확실한 정답이라고 말할 수도 없다하지만 삶의 또 다른 한 굴곡을 넘어가기에는 충분한 디딤돌을 찾은 것만은 분명하다그것만으로도 한껏 가벼워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