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자들 1 - 시간, 지구와 바다 발견자들 1
대니얼 J. 부어스틴 지음, 이경희 옮김 / EBS BOOKS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책을 읽는 여러 이유 중에서 읽는 재미를 1-2순위에 놓고 생각하는지라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재미가 없으면 다른 이들에게 좋게 말하는 경우가 많다그런 점에서 500페이지가 넘는 <발견자들 1; 시간지구와 바다>를 읽고 난 후 빨리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든 건 그만큼 이 책이 흥미진진하다는 반증이다.

이 책은 3권으로 이루어진 시리즈 중에서 첫 번째 책으로제목에서 알려주듯이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의 시간과 공간에 관한 이야기들이 실려 있다시간과 공간에 관한 책이라고 하니 언뜻 과학 관련 책이 아닐까 생각하기 쉽지만 이 책은 역사학자인 대니얼 J. 부어스틴이 쓴 인문학 서적이다.

시간에 관한 1편은 추상적인 의미의 시간이 실제적인현실적인 의미로 우리에게 다가온 과정을 연대순으로 설명한다(책 뒤편 안쪽 표지에 이에 대한 설명이 들어있다). 시간에 관한 개념은 어느 정도 알고는 있었지만 다양한 시대의 다양한 민족들이 저마다의 시간 개념을 가지고 살았다는 사실이 새삼 놀랍게 다가왔다또한 시계에 관한 이야기로 동양과 서양의 차이를 조금 더 분명하게 알게 되었다.

2편 지구와 바다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를 생각하면서 읽었는데 예전에 읽은 대항해 관련 이야기가 떠올랐다책 제목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유럽이나 중국이 바닷길을 개척해야만 했던 이유를 설명한 책이었는데 이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상당히 유사했다.

시리즈 첫 권이 주는 만족감이 상당해 바로 자연과 사회 이야기를 2권과 3권을 구입했다. 2권과 3권에서는 어떤 재미난 이야기들을 만나게 될지벌써부터 설레는 가슴을 주체하기 어려울 정도다가벼우면서도 무겁게 읽기 좋은 인문학 책이라 연령나이에 관계없이 한번은 꼭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