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어트 파동이론
R N. 엘리어트 지음, 이형도 엮음, 로빈 창 옮김 / 이레미디어 / 200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주식 투자를 할 때 차트는 쳐다보지도 않고 완전히 무시했다아는 것도 없으면서 어디선가 들은 가치 투자의 개념을 떠들어대면서 차트는 볼 필요도 없다고 생각했다차트를 제대로 보지도 않았으니 거래량이 무엇인지이동평균선이 무엇인지파동이 무엇인지 알 턱이 없었다.

 

시간이 조금씩 가치 투자로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었을 때 기술적 분석이라는 또 다른 개념을 알게 되었다차트를 보면서 주가의 흐름을 이해하고 언제 사고팔아야 할지상승 추세와 하락 추세가 무엇인지거래량이나 이동 평균선의 의미가 무엇인지 하나씩 배우기 시작했다.

 

기술적 분석을 공부하면서 주식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게 답이라는 얘기를 자주 들었다정답이지만 그 답을 찾는 방법은 여전히 막막했다언제가 저점이라 매수를 해야 하는지언제가 고점이라 매도를 해야 하는지 차트를 보면서도 답을 찾을 수는 없었다그때 어느 분이 엘리어트의 파동이론을 공부하라고 조언해주셨다.

 

엘리어트의 파동이론을 설명한 책을 몇 권 읽었는데 쉽게 이해가 되지는 않았다그러다 이번에 이레미디어에서 나온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읽게 되었다이 책에는 엘리어트가 직접 쓴 <파동의 원리>와 <자연의 법칙>, 그리고 파이낸셜 타임스에 실은 12편의 기고문이 수록되어 있다.

 

66세의 나이에 주식 시장에 입문한 엘리어트가 인간의 심리와 자연의 흐름을 토대로 만들어낸 파동의 원리는 가볍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그런 이론이 아니다오히려 읽고 또 읽어도 쉽게 다가오지 않아 좌절감을 느끼게 만드는 이론일지도 모른다그렇지만 이 이론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수많은 이들이 이 이론을 토대로 실제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이 책을 한 번 읽은 지금도 엘리어트의 파동 이론이 무엇을 말하는지 감도 잡히지 않는다지금 뿐 아니라 끝내 파동 이론의 핵심을 이해하지 못할지도 모르겠다그래도 이 책을 붙잡고 다시 공부하겠다고 마음먹은 건 번역자의 말처럼 이 책에 담긴 엘리어트의 겸손한 마음 때문일지도 모르겠다시장에 순응해야 한다는 주식 시장의 진리처럼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