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내가 주어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었다
김삼환 지음, 강석환 사진 / 마음서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이란 게 참 좋다때로는 함께 기쁨을 나누고때로는 아픔을 보듬어주고때로는 흐트러진 생각들을 하나로 모아준다. <사랑은 내가 주어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었다>를 읽으면 저자 김삼환님이 겪은 상처가 어떻게 치유되었는지를 느낄 수 있다.

 

저자는 30여 년간 함께 한 아내를 한순간에 떠나보내고 그 아픔과 슬픔을 이겨내기 위해 우즈베키스탄의 서부 사막도시 누쿠스로 떠나 그곳에서 학생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쳤다낯선 땅에서의 삶은 저자에게 수많은 생각들을 정리하며 사랑하는 이를 떠나보낸 상실감을 이겨낼 수 있게 하였다.

 

다른 이의 생각을 혹은 삶을 들여다보는 게 무겁고 힘든 일이기는 하지만 저자의 글을 읽다보면 비슷한 경험을 한 이들에게 주는 위로가 상당하는 걸 알게 된다또한 삶을 바라보는 저자의 시각에 공감하며 깊은 사색에 빠져들기도 한다.

 

수많은 사진과 함께 보여주는 저자의 글은 저자와 함께 그곳을 걷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한다낯선 곳에서 걷고 또 걸었던 저자와 함께 걸으며 삶의 무거움을 조금씩 내려놓기도 한다힘들게 걷는 하루하루의 삶에 지치지 말고 힘을 내라고 말하면서 말이다.

 

육신의 무게는 가볍게정신의 무게는 무겁게 다스려야 좋은 사람이 될 텐데 아직 갈 길이 멀다내가 좋은 사람인지 스스로 질문했을 때 쉽게 답이 나오지 않는다면 삶은 무거운 것인가가벼운 것인가.(p,40)

 

툭 던진 이 글이 가볍지 않게 나를 짓누른다지금 내 삶은 무거울까 아니면 가벼울까가볍다면 혹은 무겁다면 그게 좋은 걸까나쁜 걸까무겁다면 왜 무거운 걸까가볍다면 왜 가벼운 걸까끝없이 질문이 꼬리를 이어간다그 답을 찾는 여정은 또 다른 나만의 길을 걸어갈 때 드러나지 않을까생각하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