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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3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 자기 주도형 아이를 만드는 초등 저학년 교육 비법
나카네 가쓰아키 지음, 최미혜 옮김 / 애플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올해 딸아이가 초등학교 3학년이 되었다. 3학년이 되긴 했지만 코로나로 2학년을 제대로 보내지 못해 학교생활이나 공부하는데 적응은 제대로 했는지 여간 걱정이 되는 게 아니다. 주변에서 하는 얘기들을 들어보면 초등학교 저학년일 때 자기주도학습 등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야한다는데 별다른 교육을 하지 않았기에 걱정이 더욱 커졌다.
개인적으로 아이가 너무 어렸을 때부터 공부에 치이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컸기에 공부하라고 다그치기보다는 아이가 하고 싶어 하는 미술이나 음악 혹은 책 읽기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내 경험상 공부는 때가 되면 알아서 하는 거란 생각이 강했기에 더욱 그랬다.
작문 교실 ‘언어의 숲’ 대표로 활동하는 나카네 가쓰아키가 그의 저서 <초3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에서 주장하는 내용은 내 생각과 매우 비슷하다. 그의 생각을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모국어에 대한 이해가 빠른 아이가 공부도 잘하고 이를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책읽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원 강사로 일하면서 만난 학생들 중 언어 이해력이 떨어져 성적이 좋지 않은 아이들을 수없이 만났다. 그런 학생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책을 거의 읽지 않는다는 것이다. 책을 읽을 시기가 아니기에 그런 거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상담을 해보면 어렸을 때도 책을 거의 읽지 않았다.
외국어를 제외한 모든 과목은 국어로 표현된다. 국어에 대한 이해력이 높으면 다른 과목들에 대한 이해력도 높다. 결국 저자의 주장처럼 어렸을 때,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인 1-3학년 시기에 형성된 언어에 대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학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언어력을 키우는 독서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이를 삶에 적용시키는 일은 상당히 어렵다. 뿐만 아니라 나이가 들어갈수록 더욱 어려워진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아이에게 독서하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하는 이유이다. 그렇다고 아이가 커서 늦었다고 말하지 말자. 늦는 건 없다. 안 하는 게 있을 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