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와 상징
칼 구스타프 융 외 지음, 설영환 옮김 / 글로벌콘텐츠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신분석심리학이 단어들을 보면 바로 떠오르는 사람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이다그렇기에 평소 심리학과 꿈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은 한 번쯤 읽지 않았을까 싶다나 역시 학생이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3번 이상 그의 책을 읽으며 자아초자아이드 등을 조금씩 공부하곤 했다.

 

이런 프로이트만큼 유명한 이가 있다한때 프로이트의 후계자라고 여겨졌던 칼 구스타프 융이다프로이트의 이론에 한계가 있다고 여긴 융은 자신만의 독창적인 사상을 펼쳐나간다어쩌면 프로이트보다 더 큰 업적을 남긴 그를 많은 이들이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의 사상이 일반인들에게는 너무 어렵기 때문이다나도 그런 이유로 여전히 그의 책에 손도 대지 못했다.

 

그의 사상이 궁금했지만 너무 어려운 내용이라 손도 대지 못했던 이들에게 희소식이 날아들었다융이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의 후진들과 함께 집필한 <존재와 상징>이 글로벌콘텐츠에서 출판되었다난해한 사상으로 논외의 대상이었던 칼 수프타르 융을 조금이나마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기대에 부풀어 그의 책을 펼치고 읽기 시작했다일반인들을 위해 풀어쓴 책이라고는 하지만 심리학정신분석학 등에 문외한 이들에게는 여전히 어려운 내용이지만 읽을수록 묘한 매력이 느껴진다새로운 세상을 여는 듯한 짜릿함이라고나 할까.

 

다양한 사례들과 신화를 예로 들어 설명하기에 처음의 막막함은 조금씩 사라졌다깊이 그의 사상에 빠져들면서 우리의 삶을 만들어가는 하나의 축인 무의식이 세계가 무엇인지를더 크게는 인간이란 존재와 그 삶을 또 다른 시각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이런 경험은 마치 융이라는 또 하나의 커다란 산을 오르기 시작한 기분이다갈 길은 멀고도 멀지만 꼭 산마루에 올라 인간 내면 깊은 곳에 담긴 무의식 세계를 바라본 그의 모든 생각을 아울러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서 말이다.

 

다만 오자띄어쓰기 등 교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번역 역시 그렇게 매끄러운 느낌이 들지 않아 읽는 내내 불편했다는 점은 못내 아쉬움으로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