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공장
엘리자베스 맥닐 지음, 박설영 옮김 / B612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FREEDOM IS A PRECIOUS THING

 

책을 읽기 전에 표지를 유심히 살피는 버릇이 있다표지에는 알게 모르게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어서 책의 내용을 먼저 상상하게 만든다이 소설 역시 그랬는데 그 중에서도 표지 맨 꼭대기에 담긴 영어 한 문장이 눈길을 끌었다자유라는 그 말이 그렇게까지 눈에 들어온 건 어쩌면 이 세상을 살아가는 누구도 온전한 자유를 누리지 못한다는 생각 때문이었을지도 모른다.

 

자유라는 말을 가슴에 품은 책 읽기 시작한 이 소설은 예전에 보았던 환상특급이라는 드라마를 떠올리게 한다세세히 파고들면 전혀 다른 이야기이지만 기묘한 분위기 혹은 특이한 인물들의 모습 때문에 그런 느낌이 들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소설은 1850년대 런던을 배경으로 기괴한 물건들을 모으는 사일러스와 그가 사랑하는아니 사랑을 넘어 집착과 망상에 빠져들게 한 아이리스아이리스의 쌍둥이 언니 로즈그리고 아이리스가 자신이 꿈꾸던 화가로서의 삶이 가능하게 한또한 사랑이라는 아름다운 감정의 나라로 이끈 화가 루이의 이야기로 이루어진다.

 

아이리스에게 집착하는 사일러스의 광기어린 모습은 소설에 스산한 분위기를 더해 스릴러로써의 매력을 더해주고 화가를 꿈꾸는 아이리스가 루이를 만나 인형 공장 안에서의 삶을 벗어나 세상을 향해 나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감정들은 사랑스러운 로맨스 소설의 매력을 물씬 풍긴다.

 

엘리자베스 시달을 모델로 태어난 아이리스라는 인물은 1850년대 자신을 얽어매는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인간의 모습을 온몸으로 그려내면서 그 어떤 때보다 자유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21세기의 우리에게 자유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