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 365
심용환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학교 다니면서 공부할 때 싫어하던 과목 중 하나가 역사였는데 어느 순간 역사만큼 재미있는 분야가 없었다거창하게 역사는 반복되기에 현재를 돌아보고 미래를 대비하는데 필요하기 때문이 아니라 그냥 재미있었다앞선 시대의 사람들이 살아간 이야기도 재미있고 그들이 남긴 문화와 생각들도 흥미로웠고 부끄러움으로 남을 수밖에 없는 사건들에도 관심이 절로 갔다그런 점에서 이번에 읽은 책은 아주 매력적이었다.

 

비에이블에서 나온 <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 365>는 말 그대로 한 페이지에 하나의 내용을 담고 있고 365하루에 한 페이지씩 1년 동안 읽을 수 있는 역사 이야기이다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사건인물장소유적·유물문화학문·철학명문장이라는 총 7개 분야의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순서대로 읽어도 좋고 좋아하는 주제 먼저 읽어도 좋다.

 

1페이지에 담긴 내용이라 역사에 해박한 이들에게는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지만 역사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분 혹은 시험을 위한 역사에 질린 학생들에게는 역사가 얼마나 재미있는 분야인지를 분명하게 확인시켜주는 책이다.

 

본문 내용도 재미있지만 각 장 마지막 부분에 실린 짧은 이야기들은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을 세워주기도 하고 짧지만 재미있는 얘깃거리를 들려주기도 하고 독자의 상식을 넓혀주는 흥미로운 내용들도 담겨있어 눈여겨 볼만하다무엇보다 장소유적·유물에 관련된 내용은 책으로 읽고 직접 찾아보면 더욱 흥미롭지 않을까 싶다.

 

역사는 어떤 이유에서든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하는 분야이다시험을 위해서이든교양을 위해서이든또 다른 이유에서든 역사를 재미있게 공부한다면 아마 그 효과는 더욱 클 것이다이 책에 그런 재미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