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팽 양 이삭줍기 환상문학 3
테오필 고티에 지음, 권유현 옮김 / 열림원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이야 남장여자나 여자남자라는 인물이 그렇게 큰 논란거리가 되지 않지만 200년 전이라면 어떨까다른 나라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에서만큼은 아마 난리가 나도 그런 난리가 없을 것이다온 나라가 떠들썩해질 테니까 말이다.

 

200여 년 전 프랑스의 작가 테오필 고티에의 작품 모팽 양에는 남장여인이 나온다파격적일 수밖에 없는 그의 작품에 발자크위고 등은 고티에의 탐미적이고 예술지상주의적인 사상을 극찬했다고 한다물론 그 당시 파격적인 내용에 격한 반응이 나타나기도 했다고 한다.

 

달베르테오도르(모팽), 로제트. 3명의 주요 인물들이 삼각관계를 이루며 드러내는 여러 가지 사상들은 진정한 아름다움성적 정체성에 대한 독자의 사색을 이끌어낸다달베르와 로제트의 연인 아닌 연인 관계는 성으로 얽힌 관계의 모습을 보여주는 듯해 씁쓸함이 느껴진다반면 테오도르를 향한 달베르의 사랑은 그 본질이 어디에 있는지 깊은 고민에 빠지게 하고로제트와 테오도르의 관계가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도 상당해진다또한 남성도여성도 사랑하지 않는 그러면서도 사랑을 추구하는 테오도르의 모습은 사랑의 본질을 넘어 인간 본질에 관한 깊은 성찰을 요구하기도 한다.

 

500페이지가 넘는 분량의 소설이라 읽는 게 쉽지는 않다처음에는 달베르가 친구에게 보낸 편지의 내용이라 지루한 면도 없지 않지만 모팽 양의 본질을 꿰뚫어본 달베르가 그녀에게 푹 빠져들고이전부터 테오도르를 유혹했던 로제트 역시 그(?)를 사랑하게 되면서 점점 소설의 분위기에 휩싸이게 된다.

 

모팽 양은 열림원의 이삭줍기환상문학 시리즈 세 번째 작품이다앞서 출판한 그림자를 판 사나이바텍은 또 어떤 매력이 품고 있을지바로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