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사냥 에이케이 트리비아북 AK Trivia Book
모리시마 쓰네오 지음, 김진희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독교 역사 혹은 서양 역사에서 암흑으로 뒤덮인 시기를 꼽자면 중세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십자군 전쟁으로 인한 수많은 살육과 약탈은 명분도 실익도 없었던 중세 기독교의 흑역사이다중세 서양의 또 다른 흑역사로 언급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는 마녀사냥이다.

 

마녀사냥이라고 하는 말을 자주 듣기는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까지 들여다본 적은 없었다이단의 역사와 맞물려서 일어났던 잔혹사라는 정도만 알고 있을 뿐이었다수많은 사람들을 마녀로 몰아 잔혹하게 화형에 처한 마녀사냥의 본질이 무엇인지가 궁금해진 건 광신과 정치가 결탁했을 때 나타난 무시무시한 광경이라는 책 뒤표지의 글귀 때문이었다.

 

광신과 정치가 결탁하는 상황은 중세만의 일이 아니다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일어나는 일이다그렇다면 중세의 마녀사냥처럼 우리 사회에서도 누군가를 마녀로 몰아가는 현대판 마녀사냥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아닐까이런 궁금증에 마녀사냥의 본질을 살펴보기로 했다.

 

마녀사냥의 본질을 파악하기에 좋은 책으로 모리시마 쓰네요의 <마녀사냥>을 읽었다이 책에서는 다양한 사료들을 토대로 마녀사냥이 발생한 원인에서부터 시작해 마녀재판과 재판 후의 상황들을 자세하게 설명한다많지 않은 분량이지만 마녀사냥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기에는 충분한 책이 아닌가 싶다.

 

마녀를 대하는 태도가 전혀 달랐던 시대가 있다는 사실을 이번에 처음 알았다마녀라고 하면 늘 핍박의 대상이 아닐까 싶었는데 초기 가톨릭에서는 마녀와의 공존을 받아들여 마녀에게 관대한 정책을 시행하기도 했다.

 

마녀에 대한 태도가 바뀌기 시작한 건 이단 운동과 관련이 깊다. 13세기 프랑스에서부터 행해진 이단 심문이 마녀를 향해 이루어지고 이것이 결국 15-17세기의 마녀사냥의 기폭제가 되었다그렇다면 마녀사냥은 단순히 이단에 대한 증오심이 만들어낸 결과였을까?

 

광신과 정치가 결탁했을 때 나타난 무시무시한 광경이라는 책 뒷면의 글처럼 마녀사냥은 이단에 대한 증오에 정치가 맞물리고거기에 인간의 탐욕이 더해진 결과가 아닌가 싶다누군가를 제거하고 싶은 마음누군가의 재산이나 권력을 탐하는 마음누군가를 정죄하고자 하는 마음이 결국 마녀사냥이라는 잔혹한 사건으로 모여진 것은 아니었을까.

 

마녀사냥이라는 말을 지금도 종종 듣는다중세처럼 누군가를 화형에 처하는 그런 일은 없지만 누군가의 영혼을 뿌리 채 흔들어버리는 마녀사냥은 지금도 여전히 존재하지 않나 싶다그렇기에 지금 우리에게도 암흑재판에 항의한 이름 없는 전사들이 필요하다잘못된 역사를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