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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전이 없다
조영주 지음 / 연담L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추리소설 마니아라고 말할 정도는 아니지만 매달 1-2권 정도는 읽은 게 어느덧 10년 정도의 시간이 흘렀다. 여전히 누군가에게 자랑할 만큼 많은 작품을 읽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이제는 읽은 책들이 나름 꽤 많이 쌓였고 특별히 좋아하는 작가도 있어서 다른 작품은 몰라도 그 작가의 작품만은 꼭 챙겨 읽기도 한다.
<반전이 없다>는 추리소설에 애정을 가진 한 명의 독자로서 굉장히 매력적인 작품이 아닐까 싶다. 작가가 작품 곳곳에 드러내놓고 숨겨놓은 팬심도 재미나고 주인공이 안면인식장애를 앓고 있는 형사라는 설정도 나름 신선하다.
소설 곳곳에서 드러나는 초이세라는 이름과 그의 작품들은 추리소설 마니아가 아니더라도 아는 사람은 다 알만한 이름(?)을 암시한다. 나 역시 이 소설을 읽으면서 그의 이름을 내가 좋아하는 작가 미미 여사(미야베 미유키)를 통해 알게 된 후 그의 작품을 찾아 읽는 즐거움에 빠졌던 때가 떠오르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애거서 크리스티라는 이름에서 리문 출판사와 연결되는 출판사가 떠올랐는데, 이 정도라면 나도 나름 추리소설 마니아라고 말해도 되는 걸까?
안면인식장애를 앓는 베테랑 형사 진천. 안면인식장애로 인해 잠시 휴식 중인 그에게 무너진 지붕에 깔려 죽은 노인의 얘기가 전해지고 사건 현장으로 달려간 진천은 이 사건이 사고사가 아니라 살인임을 직감적으로 깨닫는다. 진천은 현장에 나온 형사들에게 사건을 인계하고 떠나려고 했지만 흉기가 된 책들에서 반전이 들어있는 부분이 사라졌다는 얘기를 듣는 순간 형사로서의 본능이 불타오르며 김나영 형사와 함께 사건을 풀어나가기 시작한다.
여태 우리나라 추리소설은 거의 읽지 않았던 내게 이 소설은 우리나라 추리소설의 수준을 보여주었다. 그 어떤 나라 작품에도 결코 뒤처지지 않는 재미와 반전, 그리고 매력적인 인물들을 선보이는 작품들이 있음을. 아마 앞으로는 한동안은 조영주 작가의 작품(아직 전작 <붉은 소파>를 읽지 않은 터라), 그리고 우리나라 추리소설 작가들의 작품에 푹 빠져 있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