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에 기대어 철학하기 - 스스로 생각하기를 멈추지 마라
얀 드로스트 지음, 유동익 옮김 / 연금술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피쿠로스스토아학파아리스토텔레스스피노자샤르트르푸코이들을 묶는 공통점은서로 다른 사상을 주장하기도 하고중심 사상이 전혀 연관이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 이들의 공통점은 알랭 드 보통 암스테르담의 인생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치는 얀 드로스트의 저서 <생각에 기대어 철학하기>라는 책에서 다루고 있는 철학자(학파)라는 점이다.

 

별 의미 없는 이야기로 치부할 수도 있지만 그게 결코 그렇지가 않다에피쿠로스와 스토아학파를 비교하면서 그들의 사상을 파헤치기도 하고아리스토텔레스와 스토아학파 사상의 차이와 공통점을 간략하게 설명하면서 그들 각자의 사상을 조목조목 짚어나가기도 한다이런 점에서 하나의 사상만을 다루는 것과는 달리 독자의 시각을 훨씬 깊고 넓게 이끌어내기도 한다.

 

각각의 철학자들(에피쿠로스스토아학파 등등)과 함께 생각하기라는 글귀처럼 이들이 전하는 인생의 의미세계관인간관윤리관 등을 들으면서 독자 또한 깊은 생각의 바다 속으로 들어가고 그 속에서 다시 철학적으로 세상과 인간과 삶을 바라보게 된다.

 

물론 책 한 권을 읽었다고 위대한 사상가들이 남긴 철학을 모두 이해할 수는 없다오히려 더욱 더 깊은 혼돈의 늪에 빠져들기도 한다이 사람은 이런 생각을저 사람은 저런 생각을 전하는 상황에서 옳고 그릇 혹은 같음과 다름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일은 더욱 어려워진다.

 

하지만 그런 과정(어쩌면 이 모든 게 생각의 과정이리라)을 거치면서 그 어렵다는 철학의 재미를 조금씩 느끼게 된다저자의 말처럼 철학이 결코 우리의 삶과 동떨어진 머나먼 왕국이 아니라는 사실도 깨닫게 되면서 말이다.

 

개인적으로는 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한 내용이 가장 가슴 깊이 다가왔다지혜용기절제정의라는 네 가지 덕목과 그 바탕을 이루는 중용에 관한 철학은 그저 오래 전부터 내려오는 이상적인 덕목이 아니라 현실에서 우리의 삶을 더욱 자유롭고 행복하게 만드는 실제적인 삶의 모습에 관한 이야기지혜롭게 삶을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생각의 도구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책을 다 읽어도 철학은 여전히 어렵다그렇지만 그렇게 어려운 철학이 먼 곳에 있는 꿈속 이야기가 아님은 분명해졌다책 제목처럼 생각에 기대어 조금씩 다가갈 수 있는 바로 우리 눈앞에 숨은 지혜의 보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