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루소의 개 - 18세기 계몽주의 살롱의 은밀한 스캔들
데이비드 에드먼즈 & 존 에이디노 지음, 임현경 옮김 / 난장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흥미로운 역사의 한 페이지를 들추어 보는 것은 언제나 설렌다. 내가 알고 있는 역사 속에서 시대의 인물들이 살아 숨쉬는 것을 느낄 때 굵직한 사건도 훨씬 깊이 이해된다고나 할까? 말하자면, 그러한 사적인 이야기는 사건과 사건을 부드럽게 잇는 구실을 한다. 이 책도 18세기 계몽사상가들의 얽히고설킨 관계를 통해서 계몽주의 전체를 이해하는 데 어떤 밑거름으로 작용하길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엔 프랑스의 계몽주의 사상가이자 소설가였던 장-자크 루소와 스코틀랜드의 철학자이자 역사가인 데이비드 흄이 벌인 18개월 간의 일이 각색되어 있다. 계몽주의에 큰 영향을 끼친 두 사람의 개인적인 역사를 각각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으면서 역사의 상상력에 날개를 다는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다. 나는 루소의 역사에는 그나마 익숙하지만 흄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아서 그 정도의 흥미를 실감할 수는 없었다. 그러나 계몽주의의 산실이던 살롱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점이 새로웠다. 

 

이 책은 도서, 논문, 편지, 일기, 회곡록 안에서 이야기를 끄집어내고 있다. 탁월한 각색이라 할 만하다. 두 명의 저자 스스로 두 인물의 처절한 싸움을 그리는 것이 전문이라 말할 정도다. 상상력을 바탕으로 복원한 옛 사람들의 소소한 이야기가 재미를 자아낸다. 다만 당시의 계몽주의 사상이 두 철학자의 만남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는다. 그들의 감정과 성격이 자세하게 묘사되는 것으로부터 호기심을 자아낼 수는 있지만 과연 그러한 것들이 역사적인 관점에서 실제로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는지 알 도리가 없다. 그러니까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순간이 과연 결정적인 장면이었는지에 의문이 드는 것이다. 설령 그것이 사상이나 학문의 교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기억할 만한 성질의 것들과는 다소 거리가 멀다고 볼 수도 있겠다. 루소와 흄에 정통하지 못한 일반 독자에게 이 책의 흥미는 단순한 수다에 그칠 우려가 있다. 그것을 유념해야 한다. 흥미로운 이야기라는 데 동의하나 이야기의 가치를 논하자면 긍정적이진 않다. 은밀한 스캔들의 가치가 흥미라면 목적을 달성한 것이라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