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마감] 9기 신간평가단 마지막 도서를 발송했습니다.

지난 6개월 간 인문/사회/과학 신간평가단으로 활동했다. 한 달에 두 권씩 꼬박꼬박 내게 결코 쉽지 않은 책들을 읽었다. 내 수준을 훌쩍 뛰어 넘는 분야를 맡은 데 따른 부담도 있었지만 하나같이 유익한 내용이라 얻는 것이 많았다. 평소에 기껏해야 소설과 수필, 시 정도 읽는 편이라 스스로 자극을 주고자 과감히 인문/사회 분야로 응모했던 것인데 후회없는 선택이다. 지식 주머니가 미천하여 그 내용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는 부끄럽게도 손에 꼽을 정도이지만 모두 접하고 배우는 시간이 되었다. 자크 데리다, 한나 아렌트, 장 폴 사르트르, 알베르 카뮈, 버트런드 러셀 등 여러 철학자를 접하면서 고개를 절레절레. 강준만, 이택광, 유시민, 한홍구, 서해성 등 잘 나가는 입담꾼들로부터 정치와 사회에 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엿들으며 머리를 긁적긁적. 눈길이 덜 가는 분야의 서적을 작년에 비해서 많이 읽은 것 같아 내심 뿌듯하다. 신간평가단이 연장되어 계속 좋은 책을 만날 수 있게 된 데 감사한다. 분발하자. 

 

- 신간평가단 활동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책과 그 이유  

 
 

 

 

 

 

 

 

내가 이 책을 만난 건 행운이었다. 문화와 역사의 경계에 서 있는 이들이 바라보는 국가와 사회에 대한 남다른 시선은 그들뿐만 아니라 나 자신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아니던가. 올해 유독 재일조선인, 연변조선인, 탈북자 등 이 땅에 존재하지만 쉽사리 보이지 않는 어떤 경계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이 실은 우리 삶 가까운 곳에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만한 일들이 많았다. 내겐 그 관심의 시점이 바로 올해였던 것이다. 그러한 내용이 녹아든 영화나 연극, 소설도 서서히 눈에 띄기 시작했고 방송에서도 다양한 경로로 그들을 접하면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때 세상을 지배하는 언어가 과거,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를 어떻게 감옥에 갇히게 하고 있는지 경계인을 새로운 방식으로 조망하는 책이 나왔다. 디아스포라적 관점에 관한 저자의 오랜 연구가 집약된 이 책을 읽으면서 무릎을 치는 순간이 많았다. 그리고 언어의 감옥에서 우리는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느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동시에 가장 느낀 점이 많은 책이다. 

  

 

- 신간평가단 도서 중 내맘대로 좋은 책 베스트 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