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만]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파인만 Feynman
짐 오타비아니 지음, 이상국 옮김, 릴런드 마이릭 그림 / 서해문집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이론물리학과 양자전기역학을 연구한 리처드 파인만은 아인슈타인과 더불어 20세기 최고의 물리학자로 손꼽힌다. 형식적인 것을 거부하고 창조적 사고를 펼친 것으로 유명한 그는 역사의 시계를 앞당기는 놀라운 이론과 경이로운 작품을 세상에 남겼다. QED 분야에서 대단한 업적을 세웠으며 나노테크놀로지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양자 물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계산 방법을 고안해 내는 등 양자 역학을 한 단계 도약하도록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실험실에서 평생을 보낸 괴팍하거나 기괴한 천재들과는 달리 그는 인간적인 매력이 넘치는 사람이었다. 호기심이 많아 다방면에서 활동을 한 덕분에 모험가이자 예술가라는 이야기를 듣는다. 파인만의 어머니가 자신의 아들을 천재라 칭한 기사를 보고 뜨악해 한 적이 있었다는 재밌는 일화에서도 그의 성격을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보통 사람들의 관심 밖에 있는 물리를 연구하는 과학자로서는 드물게 대중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는 물리학자였다. 늘 적극적으로 삶에 부딪치며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아마도 그러한 점들이 파인만의 전기를 만화로 엮는 시도를 하게 된 이유가 아닌가 싶다.  

훌륭한 과학자의 삶으로부터 도전정신을 본받고 유쾌한 지적 에너지를 얻는 데 초점을 맞춘 이 책은 그의 업적과 관련하여 이해하기가 다소 어려운 과학적 내용과 사적인 삶에 해당하는 부분을 교차로 편집하고 있다. 어느 정도 상식을 갖춘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그 전문적인 내용을 이해하기란 쉽지 않지만 이러한 구성은 과학자의 전기를 그나마 지루하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이란 생각이 든다. 그 과정에서 20세기 현대 물리학의 주요 흐름도 이해할 수 있고, 양자 역학에 관해서 부분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음은 알찬 소득이다. 무엇보다 그가 어떤 식으로 그토록 기발한 생각을 했는지 만화의 특색에 알맞게 잘 포착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그러나 방대한 자료가 한 권의 만화로 축약되었기 때문에 대사가 많다고 하더라도 모든 것을 상세하게 설명하지는 못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리처드 파인만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정도로 생각하는 편이 좋을 듯하다. 백과 사전에 나와 있는 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다시 한번 읽으면서 만화에 실린 이야기를 곱씹는다. 

1918년 5월 11일 뉴욕시 퀸즈의 작은 마을 파 락어웨이(Far Rockaway)에서 출생하였다. 유대인이었던 아버지는 파인만이 어렸을 때부터 단편적인 대답보다는 많은 질문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좋은 선생님이었다. 어린시절 라디오를 수리하거나 금고와 자물쇠를 여는 일이 취미였으며 드러머, 화가로서의 재능뿐만 아니라 유머와 재치도 출중하였다. 1939년 MIT를 졸업하고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과 프린스턴대학교에서 공부한 후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원자폭탄 개발계획인 '맨하튼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전쟁 후인 1945년 코넬대학교에서 이론물리학 조교수로, 1950년 캘리포니아공과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다.

코넬대학교 시절부터
양자전기역학()을 연구하였으며 이후 재규격화이론을 완성하였다. 여기서 사용된 파인만 다이어그램(Feynman diagram)은 그가 직접 고안한 것으로 이론물리학에 널리 이용되었다. 1950년 이후에는 액체 헬륨의 이론을 연구하였다. 1964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상을 수상하였으며 1965년 양자 전기역학의 재규격화이론 연구의 업적으로 J.S.슈윙거, 도모나가 신이치로[]와 함께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하였다. 20세기중 거시적 세계를 다루는 물리학아인슈타인으로 대표된다면 미시적 세계를 다루는 물리학은 파인만으로 대표된다. 파인만은 아인슈타인과 더불어 20세기 최고의 물리학자로 인정받고 있으며 형식과 권위를 거부하고 창조적이고 주체적인 사고를 유지했던 과학자이다. 1988년 암으로 투병하던 중 69세의 나이에 사망하였다. 


[출처]
리처드 파인만 [Richard Phillips Feynman ] | 네이버 백과사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