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쇼크 - 값싼 식량의 시대는 끝났다
김화년 지음 / 씨앤아이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한동안 쌀을 주식으로 하는 대한민국은 식량문제에 대해서는 큰 문제가 없는줄알았다. 하지만 몇년전부터인가 국제식량가격들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해외뿐아니라 국내시장에도 큰 문제가 되는 것을 봐왔다. 좀 지나면 나아지겠지 했었던거 같은데 해가 지날 수록 나아질 기미는 보이지 않고있기에, 대한민국의 식량문제는 과연 안전한가를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어 알아보니 많이 놀랐다. 국내 식량문제는 OECD 국가중 최하위에 속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동안 관심을 갖지 않았던 식량문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봐야 겠다는 생각을 하던차에 '씨앤아이북스'출판사에서 나온 [식량 쇼크 : 값싼 식량의 시대는 끝났다]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과거 어느때보다 국제 식량값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요즘, 식량 가격이 왜 이처럼 급등하며 변동하는지를 잘보여준다. 저자는 일반 대중들이 복잡한 수식에 의존하지 않고도 식량가격과 관련 변수와의 경제적 관련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중점을 둬서 책은 지루함없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어 좋다.

 

저자 '김화년'은 삼성경제연구소 글로벌연구실 수석연구원으로, 그의 전문분야는 국제농업및 국제유가와 원자재로 현재 그는 국제곡물분석협의회, 국제유가 전문가 협의회등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책에서 보여주는 식량쇼크 중 가장 쇼킹한 건 바로 2011년 중동지역을 뜨겁게 달궜던 민주화사태의 원인이 바로 식량때문이라고 한다. 그 원인은 바로 2010년 여름 러시아의 밀 수출금지 조치로 인해서라는 것이다.밀을 주식으로 하는 북아프리카 국가중 밀수입1위의 이집트와 6위의 알제리, 튀니지23위등 이들나라는 식량가격이 급등하면서 민주화사태가 촉발되었다는 것이다.이런 쇼킹한 얘기가 일부직역에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을 이 책은 잘보여 준다.


식량은 왜 오르는 것일까?저자는 식량 가격의 변동요인은 무엇인지, 가격 상승 요인을 중심으로 쉽게 설명 해준다. 국내 역시 많은 해외 수입의존도가 다른 어떤 나라들 보다 높은 나라로 국제식량가격 상승으로 인해 타격을 언제든지 받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하며, 앞으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과 함께 , 값싼 식량의 시대는 끝나면서 1차산업이 재차 부각 되고 있는 요즘 미래의 글로벌 트렌드를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해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2-06-08 2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