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인류의 영원한 고전 - 고고학으로 파헤친 성서의 역사
아네테 그로스본가르트.요하네스 잘츠베델 엮음, 이승희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어릴 때에는 사리분별이 안되기에 종교를 믿었습니다. 당시 믿으면서도 의문점이 있었습니다. 믿으면 천국을 가고 믿지 않으면 지옥에 간다는 말과 가끔가다 보면 꽤 모순적인 내용을 만날 수 있는 성경 내용에 대해서. 그러다 종교를 멀리하게 된 계기가 있었습니다. 그 계기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10대 초 세계사를 만나면서입니다. 세계사를 보니 종교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고, 또 종교가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는지, 중세시대의 종교의 위상 등을 보면서 종교가 무엇인지 알게 되면서 입니다.  당시 제가 종교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게됐듯이 사람들 역시 그럴거라 생각했습니다. 신들을 믿었던 고대, 중세가 지나면서 신들을 믿지 않는 현재에 이르러 그 영향력은 줄어들거라 생각했지만 어떻게 된 것인지 여전히 건재한 종교. 도대체 종교가 건재한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지금은 줄긴 했지만 한동안 꽤 궁금했던적이 있었는데 반갑게도 21세기북스 출판사에서 그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만날 수 있는 [성서 인류의 영원한 고전] 이 출간되어 만나게 되었습니다.

 

 

기원전 13세기 말 정치적으로 힘이 없고 떠돌이 민족이였던 작은 민족의 성서는 초기 10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서로 다른 목적과 다양한 역사적 상황에서 나온 문서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가, 여러 세대를 넘어 새로운 작가들이 진짜 역사를 약간의 주저함도 없이 가공하고, 다양한 종교적, 정치적 의도로 손을 대면서 재구성 되거나 새로 조립 되면서 오늘날 우리가 만나는 성서가 되었다고 합니다. 

 

 

 

 종교를 믿지 않지만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이라는 성경책에 대한 호기심에 읽어보려고 시도 했던 적이 몇번 있었습니다. 그러나 모두 몇페이지를 넘기지 못하고 포기. 결국 책장에서 먼지만 들이키는 신세가 되다가 사라져버리고 말았던 성경. 비종교인이라서 읽기가 힘든줄 알았는데 성서 읽기는 극소수의 사람만이 완전히 읽는 데 성공한다고 합니다. 완전히 읽지도 않는데 어떻게 성서의 영향력은 줄어들지 않는 것일까요.  이 책은 거의 3000년에 걸쳐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는 성서의 생성과 영향의 역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성서 때문에 알게 된 사실은 500개가 넘는 언어입니다. 500 개의 언어라 놀라움도 잠시, 더 놀라운 것은 1800개가 넘는 언어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 언어의 수는 바로 성서가 번역 된 수입니다. 500개가 넘는 언어로 번역된 성서 전문,  1800개가 넘는 언어로 번역된 신양성서. 정말 대단합니다.

 

성서의 영향력이 줄어들지 않고 여전히 건재한 이유와 성서의 역사 등 풍부한 읽을거리가 넘쳐나는 책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kk 2022-08-19 2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책 리뷰 잘 보았습니다.

댓글을 남기는 목적은 제 경험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저는 약 6년 전까지 무신론자로 46년 정도 살던 때였는데 제가 하는 일이 온라인 검색을 많이 하는 일이라서 다양한 정보들을 얻는 중에 우연히도 자연의 법칙과 과학의 설명이 상충하는 내용을 접하고 한동안 조사를 하던중에 과학의 설명은 ‘원인과 결과의 법칙‘, ‘열역학 1,2 법칙‘을 위배된다는 결론을 내리고 충격을 좀 당했습니다.

왜 주류 과학이... 뭐가 부족해서 사람들을 속이고 있나?...로 시작 된 제 탐구는 진화론의 담론이 위 법칙들을 1도 해소할 수 없음을 다른 과학자들(비주류)의 연구 주장들을 검토한 끝에 결론을 지었습니다.

급기야 세상의 기원은 창조론과 진화론 외에는 없다시피 하기에 창조론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3년 정도 온전히 초기교회 부터 보존 된 시리아 계열(ex. kjv) 성경을 연구하고, 그 간의 인생에서 선입견을 버리고 오직 양심적으로 공정하게 창조과학, 미세조정 이론, 지적설계 이론 등.. 반 진화론 진영의 과학적 주장들과 관련해서 제 나름대로 세밀히 조사를 하였고 급기야는 세상의 창조주가 있다는 결론을 맺었습니다.

인류의 기독교 역사에서 실재로 변개가 되지 않은 순수한 성경을 믿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와 조사도 병행을 했는데 도나티스트, 몬타니스트, 왈덴시스, 알비겐시스, 재침례교 등의 카톨릭에게 박해를 당하며 학자들에 따라서 최대 1억 5천 만 명의 성경대로 사는 사람들의 순교의 역사도 알게 되었습니다.

즉 1세기 초기 교회부터 중세 암흑 시대의 모든 피들은 로마제국과 로마카톨릭의 박해로 점철이 되었음을.. 근대 및 현대의 예수회의 피의 지배 역사와 함께 올바른 역사 정보들로 알게 된 후에 로마 카톨릭은 고대 근동의 이방 종교에서 이어 온 기독교를 가장한 우상숭배 전통의 일반 ‘종교‘임을 수 백 년 간의 보존 된 역사 기록들의 증거들로 확신을 하였습니다.(두 개의 바빌론, 천주교의 유래 등)

성경의 말씀들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인 것을 알고, 골고다 언덕에서 2000여 년 전에 돌아가신 예슈아께서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독생자로서 이 세상 불경건한 인류의 죄들을 도말하여 주시기 위해 오신 메시아이자 제물(죄의 삯) 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메시아의 등장에 대해서 1600여 년 동안에 수 많은 성경의 저자들이 각기 다른 역사와 장소에서 예슈아 님에 대한 예언들이 있었고.. 그 모든 예언들이 한 개도 어김 없이 300여 개의 예언이 성취되었음을 알고나서는.. 그만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그것은 오직 살아있는 조물주.. 창조주로서의 ‘신‘만이 가능한 ‘권능‘이기에 말이죠...

이 후 저는 오직 돈과 내 자신과 가족 내의 육신적 행복만을 추구하며 살아왔던 자신의 모습에서 ‘죄‘를 감지하기 시작했고... 괴로워 하며 지내다가 결국은 예슈아 님의 피로 내 죄가 사해지고 제물로 오신 그 분의 구속을 받는 성경 네러티브도 이해할 수 있었고..

무한할 정도의 하나님의 긍휼을 짐작하였습니다. 그리고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제 삶은 서서히 하나님의 명령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더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를 갈망하며 하루 하루 변하는 중입니다.

십계명은 하나님이 우리가 죄를 짖지 않게 우리에게 주신 영원한 하나님의 약속의 땅에 다다를 수 있는 가이드 라인이며, 오직 예슈아 님을 믿고 하나님의 계명 안에서 순종하려는 의인들에게 기회를 주심을 성경을 통해서 확신합니다.

꼭 올바른 성경을 택하셔서 말씀들을 읽어보시길 권면합니다.

하나님은 살아계시기 때문이며...

전 세계에서 성경의 영향력이 줄지 않는 원인은 오직 그 말씀들이 우리의 영원한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은총이 가득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