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500억 미용실을 만든 시스템 설계법 - 작은 회사를 초고속으로 성장시킨 사업 천재의 경영 전략
키타하라 타카히코 지음, 이지현 옮김 / 동글디자인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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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내 일도 언젠가 하고 싶다면?

요즘 자주 생각나는 것이 있다. 회사 일이 싫은 건 아니지만 누군가 짜놓은 구조 안에서 반복되는 하루하루 속에 문든 이런 마음이 든다. 내가 진짜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 이 직업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무언가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던 어느 날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처음에는 제목만 보고 미용 산업은 내 분야가 아니라서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 하지만 막상 책장을 넘기고 나니 완전히 생각이 바뀌었다. 이 책은 단순한 성공담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일이 사람에 의존하지 않고 시스템으로 굴러가게 할 수 있는지를 정말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책이었다. 그 안에는 내가 회사에서 매일 부딪히는 문제들, 예를 들면 사람마다 다른 업무 처리 방식, 매일 바뀌는 직원, 누군가 퇴사하면 휘청이는 조직 같은 것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도 들어 있었다.

누구나 할 수 있게 만드는 구조

저자는 일본 전역에 매장을 가진 대표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시스템 중심으로 풀어낸다.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는지에 대한 고백이다. 그냥 감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업무에 체크리스트와 프로세스가 있고 각 단계마다 왜 이것을 하는가에 대한 목적과 기준이 명확히 정리되어 있다. 나는 지금 회사에서 일을 하는 사람이고 언젠가 창업을 할지 아닐지도 아직은 모르겠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을 만들어갈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회사던 결국 중요한 것은 누가 해도 돌아가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준비된 직장인이 되고 싶다면

책을 다 읽고 나서 나에게 기준이 생긴 것 같다. 이 일은 나만 할 수 있는 건가? 아니면 누가 와도 할 수 있도록 정리해두었는가? 이 질문 하나만으로도 내 일의 태도가 달라지고 회사에서의 역할도 달라질 것이다. 아직은 내 브랜드를 시작할 용기는 없지만 미리미리 시스템을 설계하는 마인드셋을 지금부터 익혀야 할 것 같다. <매출 500억 미용실을 만든 시스템 설계법>은 창업을 꿈꾸는 사람뿐 아니라 조직 안에서 더 성장하고 싶은 직장인에게도 꼭 필요한 책이다. 일을 잘 하는 것보다 일이 잘 굴러가게 만드는 구조를 설계할 수 잇는 사람이 되는 것이 요즘 시대에 필요한 역량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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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을 지휘하라 - 지속 가능한 창조와 혁신을 이끄는 힘, 확장판
에드 캣멀.에이미 월러스 지음, 윤태경.조기준 옮김 / 와이즈베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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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아이디어를 말할 수 없는 회사에서

회사에서 '아이디어 좀 내보세요'라는 말을 들으면 정신이 멍해진다. 나한테도 가끔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긴 하는데 이걸 꺼냈다가 괜히 눈치만 보게 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내가 느꼈던 답답함과 어색함이 단지 내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다. 아이디어는 혼자 내는 게 아니라 함께 만들어가야하는 분위기에서 싹트는 거라고 한다. 창의적인 사람보다 창의적인 팀을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는 말이 마음 깊이 와닿았다.

좋은 리더는 분위기를 만든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리더의 역할 이었다. 나도 지금은 중간관리자지만 언젠가는 리더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더 집중해서 읽게 됐다. 특히 창의성을 지휘한다는 표현이 좋았다. 억지로 끌어내는 게 아니라 조율하고 흐름을 만들고 서로를 존중하면서 하나의 음악처럼 함께 만들어가는 느낌... 내 주변에도 분명히 좋은 아이디어가 넘치는 사람이 많은데 그걸 들을 줄 아는 리더가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걸 새삼 느꼈다. 나부터 그런 리더가 되어야 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나도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사실 나는 늘 창의적인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면서 살았다. 감각적인 사람들 사이에서 나는 그냥 평범한 직장인일 뿐이라고 생각했으니까. 그런데 이 책은 창의성이 타고나는게 아니라 만들어지는 거라고 말해준다. 작은 호기심 하나, 익숙한 일에 대한 새로운 시선 하나... 질문을 멈추지 않는 자세 같은 것들이 모여 창의적인 결과를 만든다는 이야기에서 위로를 받은 것 같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문득 같이 일하는 동료에게도 한 권씩 선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창의성이란 게 꼭 거창한 예술이나 발명에서만 필요한게 아니라 일상적인 회의나 기획, 소소한 문제 해결에서도 중요한 능력이란 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됐기 때문이다. 서로의 아이디어를 존중하고 무심코 던진 말 한 마디에서도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팀이 된다면 출근길이 조금은 설레지 않을까? 같은 책을 읽고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동료가 있다면 꽤 든든한 일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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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이로운 한국인
장클로드 드크레센조 지음, 이소영 옮김 / 마음의숲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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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당연하지 않은 한국

<<경이로운 한국인>>은 프랑스 문학 평론가이자 번역가 장클로드 교수가 오랜 한국 생활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언어, 문화, 습관을 탐구한 책이다. K문화의 인기에만 집중하는 기존 외국인의 시선과 다르게 이 책에서는 한국인의 식사 예절, 웃을 때 손을 가리는 습관, 주사를 맞을 때 엉덩이를 때리는 이유까지 파고든다. 단순한 문화 차이로 느껴지던 것들이 어느 순간 왜 우리는 당연하게 여겼을까? 라는 질문으로 이어진다. 이질감이 아닌 신기함으로 무관심이 아닌 애정 어린 관찰로 써 내려간 책을 읽으면서 나도 몰랐던 나의 일상과 한국인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익숙해서 더 낯선 이야기들

책 속에는 한국인이면 누구나 한 번쯤 해본 말과 행동이 등장한다. '많이 드세요', '잘 먹겠습니다' 같은 말이야말로 한국인의 정서와 관계 맺음 방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표현이다. 나 역시 어려서부터 아무 생각 없이 사용했던 말인데 외국인의 눈에는 이 모든 것이 하나하나 의미있게 다가갔다니 놀라울 뿐이다. 작가는 한국인의 정서 속에 흐르는 '한'이라는 감정과 위기의 순간마다 뭉치는 공동체 정신을 깊이 있게 바라본다. 프랑스인이 느낀 경이는 우리가 놓치고 살았던 소중한 가치들을 되돌아보게 만든다. 당연한 것의 힘... 그것이 바로 이 책이 던지는 질문인 것 같다.

우리는 우리가 얼마나 멋진지 잘 모른다

책을 덮고 나니 이런 생각이 들었다. 한국사람들은 자신이 얼마나 멋진 민족인지 잘 모른다. 늘 서로를 탓하고 스스로를 비판하기 바쁘지만 위기의 순간에는 함께 일어나고 필요한 사람에게는 기거이 손을 내미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걸 이 책은 다시 한 번 상기시켜준다. 저자는 한국인의 강인함과 따뜻함, 그리고 '우리'라는 단어에 담긴 힘을 진심 어린 눈으로 바라본다. 프랑스인의 시선에서 건져 올린 이 경이로움이 오히려 나 스스로에게 깊은 위로가 됐다. 이 책은 나와 우리를 더 사랑하게 만들어주는 고마운 책이다. 최근에는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되는 역사적인 순간도 있었다. 시민들을 광장으로 나와 촛불 대신 응원봉을 들었다. 모두가 각자의 방식으로 목소리를 냈고 거리를 밝히며 민주주의를 지켜냈다. 그 모습을 보며 또 한번 생각했다. 우리는 때로는 스스로를 과소평가 하지만 세상이 놀라워할 만한 힘을 지닌 사람들이라는 것을... 이런 대한국민과 함께 살아간다는 사실이 참 자랑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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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한 생각은 철학에서 시작된다 - 아리스토텔레스부터 들뢰즈까지, 철학자들이 들려주는 20가지 생각 도구
오가와 히토시 지음, 이정미 옮김 / 오아시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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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렵지만 실용적인 철학

철학이라고 하면 대게 어렵고 머나먼 학문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탁월한 생각은 철학에서 시작된다'를 읽고 나니 철학이 단순한 사색이 아니라 삶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생각의 도구라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 이 책은 철학자들의 사고방식을 빌려와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며 더 나아가 삶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는 법을 알려준다. 책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헤겔, 들뢰즈 등 20명의 철학자가 남긴 사고법을 소개하고 이것을 우리의 일상과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철학이 단순히 이론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우리 삶의 문제 해결에 쓰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철학을 배우면 사고 방식이 바뀐다

철학적 사고는 '의심하고, 시점을 바꾸고, 재구성'하는 세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연습 문제를 따라해보면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평소에는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것들도 철학적으로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되니 생각의 깊이가 달라지는 기분이었다. 책을 읽기 전에는 철학이 현실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책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철학적 사고법을 따라가다 보니 일상의 고민을 해결하는 데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예를 들면 칸트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처럼 생각의 틀을 바꾸면 예상치 못한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한다.

철학자의 생각법을 삶에 적용해보기

이 책은 철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딱딱한 철학 이론이 아니라 철학자들의 사고법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쉬웠다. 특히 각 장마다 연습 문제와 워크시트가 포함되어 있어 책을 읽고 나서 바로 실천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유익했다. 철학을 배운다고 해서 당장 아이디어가 샘솟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철학을 배우면 확실히 사고방식이 달라지고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넓어진다. 평범한 생각을 탁월하게 만드는 철학의 힘을 경험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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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으로 하는 브랜딩은 끝났다 - AI 퍼스널브랜딩 2.0 혁명
조연심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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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 데이터 기반 브랜딩의 필수 전략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을 보면 '감'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이런 콘텐츠가 잘 될 것 같다'거나 '이런게 트렌드니까 한 번 해볼까' 같은 직관적인 판단으로 브랜드를 만들어 가곤 한다. 나름의 경험과 분석을 바탕으로 한다고 하지만 예상과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처음엔 반짝 관심을 끌지만 장기적으로 브랜드를 성장시키는데는 한계가 있다. 그 이유를 모르니 다음 전략을 세우는 것도 막막하다. '감으로 하는 브랜딩은 끝났다'는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책이다. 이 책은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개념을 AI 시대에 맞게 재정의 한다. 단순히 자기 PR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AI와 데이터를 활용해 브랜드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기존 퍼스널 브랜딩 방식이 SNS, 콘텐츠 제작, 강점 찾기 등이었다면 AI 퍼스널 브랜딩 2.0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AI가 분석해 주고 어떤 콘텐츠가 효과적인지 AI가 찾아주는 것이다. 이제는 감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검증된 방식으로 브랜딩을 해야 살아남는 시대라는 것이다.

직장인이라면 더욱 공감할 현실적인 조언

직장에서 마케팅이나 브랜딩을 담당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의 내용이 더욱 와닿을 것이다. 기존 방식대로 감에 의존해 콘텐츠를 만들고 광고를 집행하지만 그게 정말 효과가 있었는지는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고민을 해결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책에서는 7D 퍼스널 브랜딩 프로세스를 소개하는데 브랜드를 구축하는 7단계를 AI와 접목하여 설명한다. 이 단계를 보면서 '브랜딩을 이렇게 접근하면 되는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데이터를 활용해 체계적으로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책에서는 ChatGPT, 미드저니, 달리와 같은 AI 도구를 활용해 브랜드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각 단계별로 실제로 활용할 수 잇는 AI 프롬프트 100개도 제공하기 때문에 책을 읽고 바로 실행해볼 수 있다.

이제는 감이 아니라 전략으로!

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실제 업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론적인 개념만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순서로 실행해야 하는지 어떻게 AI를 활용해야 하는지 실질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제시한다. 특히 AI를 활용하면 콘텐츠 제작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따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었다. 콘텐츠 하나를 만들기 위해 몇 시간씩 고민하는 대신 AI의 도움을 받아 빠르게 초안을 만들고 수정할 수 있다. 만약 지금까지 감에 의해 브랜딩을 해왔다면 이제는 AI와 데이터를 활용한 전략적 브랜딩으로 전환해야 할 떄다. 그리고 그 첫걸음을 이 책과 함께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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