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의 팡파르 - 현대의 돈과 광고
니시노 아키히로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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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명의 팡파르

니시노 아키히로

소미미디어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을까?'하는 고민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지만 결국 내가 내리는 결론은 어제와 크게 다르지 않은 '하던대로 열심히 하기'였다. 하지만 <혁명의 팡파르>에서는 성공과 실패의 이면에는 요행이나 운이 아닌 명확한 이유와 원인이 존재할 뿐이라고 한다. 이 책은 관성에 젖어있던 나의 뒷통수를 후려치며 새로운 시대의 규칙을 이해하라고 소리치는 선전포고 같았다.

'돈'이란 신용을 수치화한 것이다.

본문 중에서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바로 돈을 벌지 말고 신용을 벌라는 것이었다. 회사에서는 언제나 매출, 이익, 숫자를 외치고 나도 그런 환경 속에서 돈이라는 목표만을 향해 달려가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저자는 현대 사회에서 신용을 가진 사람은 연금술사와 같다고 말하며 돈의 노예에서 해방될 것을 말하고 있었다.

내가 하는 일에서 동료, 고객, 나 자신에게 신용을 쌓는 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꾸준한 소통으로 얻는 신뢰, 묵묵히 제 몫을 다하는 책임감 있는 태도가 아닐까. 저자는 신용이 결국 돈으로 치환되는 시대가 왔다고 말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신용이라는 자산이 어떻게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되는지 성공 사례를 통해 증명하고 있었다.

왜, 그림책을 무료 공개했더니 매상이 늘었을까?

이유는 '인터넷이 물리적 제약을 파괴했기 때문'이다.

본문중에서

좋은 콘텐츠는 유료여야 한다는 생각은 당연한 상식 같다. 하지만 저자는 무료로 그림책을 공개해야만 비로소 스타트라인에 설수 있다는 사례를 통해서 나의 상식을 부숴버렸다. 이제 사람들은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실패하고 싶지 않지 때문에 철저한 확인 작업을 거쳐 물건을 구매한다.

콘텐츠 자체로 돈을 버는 시대에서 콘텐츠를 통해 모인 신용으로 돈을 버는 시대로 전환이 된 것이다. 이제 내가 두려워할 것은 콘텐츠의 유출이 아니라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돈을 위한 저작권이라면 더욱더 권리를 개방해 가능한 많은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그것으로 많은 사람들의 생활을 지탱함으로써 '사용하게 해줘서 고맙다'는 신용을 쌓는 게 더 낫다.

본문 중에서

저자는 뉴스를 내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뉴스가 되는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타인의 시간을 사용해 나의 메시지를 전파하는 방법, 즉 입소문을 의도적으로 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고객이 스스로 이야기하고 싶게 만드는 계기를 디자인하고 사회와 작품을 일체화 시켜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해야 한다.

책의 뒷부분에 있는 '신용을 쌓는 30일 챌린지'는 변화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이드이다. 막연한 불안감 대신 명확한 실행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도와준다. <혁명의 팡파르>를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자신만의 가치를 증명하고 주체적으로 자신의 일을 이끌고 싶은 사람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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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 씽킹 -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의 사고 대전환 프로젝트
솔 펄머터 외 지음, 노승영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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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 씽킹

솔 펄머터, 존 캠벨, 로버트 매쿤

위즈덤하우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매일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지는 자극적인 뉴스나 무엇을 믿어야 할지 알 수 없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나의 무력감이 깊어 갔다. 이런 혼돈 속에서 나는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고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이 책은 나의 그런 불안과 고민에 명쾌한 해답 대신에 스스로 단단한 사유의 중심을 잡을 수 있는 생각의 도구를 전달해줬다.

정교한 과학적 방법은 증거를 무기화하는 방법으로 오용될 수 있다. 자신이 선호하는 믿음을 뒷받침하도록 증거를 이용할 방법을 찾는 것이다.

본문 중에서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와 세계적인 철학자, 심리학자가 모여 완성한 책이다보니 지식 전달을 넘어 세상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방식 자체를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도록 도와준다. 늘 정답을 찾아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리지만 이 책은 세상에 완벽한 정답이 드물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라고 말한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사소한 변수에 일희일비하며 전체적인 방향성을 잃기 쉬운데 이 책에서 제시하는 과학적 사고법은 감정적인 반응이나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에서 벗어나 문제의 본질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내용이 가득했다.


현실에 대해 우리가 아는 것을 분간하려다 보면, 두 가지 사실이 금세분명해진다. 우리가 모르는 것이 많다는 사실과 알지만 긴가민가한 것도 많다는 사실이다.

본문중에서

<넥스트 씽킹>을 읽으며 제일 공감한 곳은 바로 확증편향에 대한 것이었다.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정보에 노출된 시대를 살고 있다. 문제는 정보의 양이나 질이다. 나의 신념과 비슷한 의견만 반복해서 보여주는 소셜미디어의 알고리즘은 생각의 폭을 좁히고 확증편향을 강화한다. 이러한 반향실 효과는 우리를 점점 더 극단으로 몰아가고 합리적인 토론과 사회적 합의를 불가능하게 만든다.

확증편향은 뜨거운 것에서 차가운 것까지 스펙트럼 전체에 걸쳐 있다.

본문 중에서

개인이 아무리 뛰어난 과학적 사고 능력과 낙관주의를 갖춘다 해도 현대 사회의 문제들은 결코 혼자서 해결할 수 없다. 기후 변화 대응이나 감염병 예방과 같은 문제는 결국 공동의 신뢰와 협력이 있어야만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책에서는 죄수의 딜레마를 극복하는 팃포탯(Tit for Tat) 전략처럼 먼저 협력하되 배신에는 응징하고, 상대가 다시 협력하면 즉시 용서하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규칙은 지속 가능한 협력의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지 보여줬다. 앞으로 화합하는 세계를 만들기 위해 서로를 이해하는 첫걸음과 신뢰관계를 가진다면 갈등이 해결될 수 있을 것같다는 생각을 했다.

#넥스트씽킹 #위즈덤하우스 #위뷰서평단 #위뷰 #과학적사고 #의사결정 #문제해결 #불확실성 #과학적낙관주의 #정재승추천 #이세돌추천 #베스트셀러 #직장인필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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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혁명 - 바스티유의 포성에서 나폴레옹까지 북캠퍼스 지식 포디움 시리즈 5
한스울리히 타머 지음, 나종석 옮김 / 북캠퍼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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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혁명 : 바스티유의 포성에서 나폴레옹까지

한스울리히 타머

북캠퍼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프랑스혁명은 학창 시절 교과서에서 스쳐 지나갔던 나와는 무관한 과거의 사건일 뿐이었다. 바스티유 함락, 단두대, 나폴레옹 같은 파편적인 단어들로만 기억되던 거대한 역사의 소용돌이가 이 책을 통해 나의 현실 속으로 파고들기 시작했다.

이 책은 마치 잘 짜인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처럼 복잡하게 얽혔던 정치적 격변과 사회의 변화, 그 속에서 살던 사람들의 열망과 좌절이 눈앞에 그려지는 듯 했다.

계몽주의의 위대한 지성들이 혁명에 개인적으로 직접 영향을 끼친 일은 없었다.

본문 중에서

역사를 지루하게 느끼는 이유는 아마도 지나간 사건의 연대기적 나열로만 배우기 때문일 것이다. 혁명 의례와 축제, 새로운 복식의 등장, 폭발적으로 증가한 언론과 출판물에 대한 이야기는 혁명이 단순히 왕의 목을 베고 권력을 교체하는 사건이 아니라 사람들의 생각과 일상을 송두리째 바꾸는 과정이었다는 것이 실감이 났다.

이 책에서는 혁명의 빛과 그림자를 가감 없이 볼 수 있었다. 자유, 평등, 박애라는 인류 역사상 가장 고귀한 가치를 내걸었던 혁명이 어떻게 피비린내 나는 공포 정치로 이어졌을까. 저자는 테러를 단순히 일부 급진파의 광기로 치부하지 않고 국내외의 위기와 정치적 갈등 속에서 혁명을 방어하려는 과정에서 나타난 결과물이라고 말한다.

새로운 정치의 헌정 질서와 실천에는 주권자의 의사와 의지 형성 행위도 포함되었다.

본문중에서

혁명은 낡은 정치 체제를 무너뜨리는 것을 넘어 새로운 시대를 살아갈 새로운 인간을 창조하려는 거대한 문화적 실험이기도 했다. 이성 숭배 사상, 혁명 기념 축제, 새로운 달력의 도입 등은 구시대의 종교와 관습을 지우고 공화국의 가치를 사람들의 삶 속에 각인시키려는 시도였다.

혁명은 대다수 프랑스인의 사회적 관계를 바꿔놓았고 신분, 조합, 교단을 해체했다.

본문 중에서

230여 년 전 파리의 함성은 역사의 박제된 소리가 아니라 나의 삶에 전져지는 질문이었다. 얼마 전 21세기 대한민국 서울 한복판에서 비상계엄이라는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견고한 바스티유를 바라봤다. 하지만 추운 밤의 어둠을 밝혔던 빛의 함성은 총칼이 아닌 평화로운 연대로 독재의 성벽을 무너뜨릴 수 있음을 온 세상에 증명했다.

우리가 지켜낸 이 민주주의의 가치가 얼마나 뜨거운 열망과 위태로운 투쟁의 결과물인지를 다시금 절감하게 만들었다. 이 책은 프랑스혁명이 미완의 혁명이었음을 말하지만 어쩌면 모든 혁명은 영원히 미완일 수 밖에 없다. 자유, 평등, 인간의 존엄이라는 가치는 매일의 삶 속에서 끊임없이 성찰하고 지켜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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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미술사 - ‘정설’을 깨뜨리고 다시 읽는 그림 이야기
박재연 지음 / 한겨레출판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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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미술사

박재연

한겨레출판사


여행지에서 만나는 미술관은 늘 설렘과 동시에 묘한 위축감을 주는 공간이었다. 그림을 보면서도 작품이 주는 순수한 감동보다는 내가 얼마나 이 그림에 대한 지식을 알고 있는지 시험하는 듯한 기분에 사로잡히곤 했다. <두 번째 미술사>는 고흐는 평생 그림을 한 점도 팔지 못했다 같은 당연하게 여겼던 미술사의 정설들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소비되었는지 차분이 짚어준다.


"사과 하나로 파리를 놀라게 하겠다"라는 세잔의 말은 그의 정물화에 대한 자부심과 예술적 포부를 단적으로 드러낸다.

본문 중에서

흔히 위대한 예술가를 천재라는 단어로 묶어서 신격화하곤 한다. 그들의 작품은 범접할 수 없는 영감의 산물처럼 보이고 왠지 특별한 서사로 가득 차 있을 것이라 믿는다. 하지만 이 책은 지극히 인간적인 예술가의 맨 얼굴을 보여준다.

원시의 낙원을 찾아 떠난 고갱이 타히티에서 겪어야 했던 극심한 생활고와 좌절, 대중의 시선을 즐기며 스스로를 브랜드로 만들었던 살바도르 달리의 계산된 기행이나 수 많은 조수와 제자들의 협업으로 작품을 완성했던 루벤스의 공방 시스템까지 현실적인 예술가들의 면모를 볼 수 잇었다.

그의 이름이 굳이 조각 위에 쓰여 있지 않아도, 그는 언제나 그 자리에 있었다. 미켈란젤로에게 조각은 단순히 형상을 빚는 노동이 아니라, 이미 대리석 안에 잠들어 있는 영혼을 해방시키는 일이었다.

본문중에서

이 책은 예술가 개인의 서사를 넘어 작품을 둘러싼 사회적 조건과 제도의 힘을 설명한다. 예술이 결코 순수한 미의 영역에만 머무르지 않으며 당대의 정치, 경제, 사회적 욕망과 긴밀하게 상호작용하는 산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마치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되기까지 기획, 개발, 마케팅, 영업 등 수많은 부서의 이해관계와 협업이 필요한 것과 같아 보였다.

마그리트는 1920년대 후반부터 사물의 그림과 그 명칭을 짝지어놓고 관계를 질문하는 회화 실험을 이어왔다.

본문 중에서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것들에 '왜?'라는 질문을 던지고 하나의 현상 이면에 숨겨진 다양한 맥락을 읽어내려는 태도를 배울 수 있었다. 이제 미술관에 가면 작품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그 작품이 걸리기까지 거쳐온 선택과 재발견의 역사를 함께 떠올리게 될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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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과 돈
니시노 아키히로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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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과 돈

니시노 아키히로

소미미디어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어릴 적에 어른들은 늘 무엇이 되고 싶은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물었다. 정작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누구도 속 시원히 말해주지 않았다. 오히려 돈 이야기를 꺼내면 속물이라며 눈살을 찌푸리는 분위기 속에서 돈과 꿈을 별개의 것이나 가치로 여기는 사회에 익숙했다.

하지만 회사에 입사하고 월급을 받으면서 돈이 없으면 꿈을 지키는 것은 고사하고 당장의 생존조차 위태로워 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꿈과 돈>은 돈이 없으면 꿈도 사라진다는 진실을 거칠고 단호한 목소리로 말하는 책이다. 직설적인 말투로 정곡을 찌르는 내용이 가득했다.

이 세상에 휴먼 에러는 없다. 시스템 에러가 있을 뿐이다.

본문 중에서

회사에서는 더 나은 스펙, 더 효율적인 시스템, 더 저렴한 가격같은 기능의 우위를 통해 시장에서 살아남아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저자는 이제 기능만으로는 돈을 벌 수 없는 시대가 왔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을 팔아야 하는걸까. 저자는 기능 검색의 시대가 가고 '사람 검색'의 시대가 왔다고 진단하면서 고객을 팬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단순히 물건을 사는 소비자가 아니라 나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나의 도전을 응원하는 팬을 만드는 것이 박리다매의 가격 경쟁에서 벗어나 나만의 가치를 증명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한다. 나라는 사람의 가치를 어떻게 브랜딩하고 나의 꿈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여 세상과 소통할 것인가에 대한 깊은 생각을 요구하고 있었다.

인간의 노동력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돈에는 한계가 있다.

본문중에서

책의 후반부로 넘어가면 NTF, 크라우드펀딩 같은 낯선 개념들이 등장한다. 저자는 이것들이 단순히 새로운 기술이나 투자가 아니라 꿈을 가진 개인들이 거대 자본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프로젝트를 실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시시각각 변하는 세상의 흐름을 읽고 새로운 도구를 익히려는 노력 없이는 결국 도태될 수 밖에 없다는 저자의 경고가 뼈아프게 와닿았다.

당신이 팔아야 하는 건 '기능'이 아니다. '의미'다.

본문 중에서

저자의 말처럼 아이들에게 돈 이야기는 격 떨어진다고 말하는 대신에 돈의 생리를 정확히 가르치고 희망을 품게 해야 한다. <꿈과 돈>은 현실을 직시하게 만들고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심어주는 책이었다. 책을 다 읽고 난 후 오랫동안 외면해왔던 돈 공부를 시작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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