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그들이 절대 하지 않는..]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스마트한 그들이 절대 하지 않는 것들
나쓰가와 가오 지음, 고정아 옮김 / 흐름출판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자기계발서를 매우 좋아한다. 그러나 요새는 매달 쏟아져 나오는 자기계발서들에 파묻혀 뭘 읽어야 할지 모르겠을 정도로 혼란스럽다. 잘 만들어진 책들도 있지만, 상당수의 자기계발서들이 실질적인 알맹이는 없다는 부족한 느낌이 많이 들어서 나만의 자기계발서 고르는 노하우까지 생겼을 정도다. 나는 일단 저자를 보고 책을 고른다. 성공에 대한 욕구는 누구나 있기 때문에 자꾸 자기계발서를 통해 그 방법론을 배우려고 하는데, 막상 자기계발서들의 상당수는 실제로 성공해본 적이 없는 저자들이 이론만 내세워서 집필한다. 그래서 이래라 저래라식의 수많은 to do list 들만 넘쳐나는 것이다. 때문에 나는 실제로 작게나마 성공해본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들려주는 자서전 방식의 자기계발서를 선호한다. 대체로 그런 책은 후회가 없다. 일단 진솔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한 그들이 절대 하지 않는 것들의 저자도 그런 심정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해야 할 일리스트에 빠져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면, 차라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말하는 책이 필요하겠다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책이라는 것이 서론에도 밝혀져 있다. 해야 할 일들만 알려주는 식상한 책 말고, ‘하지 않아도 될 일들을 쏙쏙 집어주는 신선한 발상이다. 직접 읽어본 분들은 알겠지만, 수많은 자기계발서에서 하라고 외쳐왔던 많은 것들을 (성공한) 그들은 사실 하지 않고 있었다. (!)

 

  그들이 하지 않은 것들의 리스트는 실로 황당하다. ‘..전부 내가 해오던 일들이야...ㅠㅠ라며 좌절할 필요는 없다. 이제라도 알게 되었으니 말이다. 그리고 사실 하지 않아도 될 일들이 자기 자신에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면 해오던 대로 하면 된다. 그러나 아무리 따라 해봐도 효율적이기는 커녕 더 비효율적인 결과들만 봐왔던 분들이라면 이제는 스마트한 그들이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 시간이 되었다.

 

  책의 앞표지 안쪽날개에 보면 스마트하게 일하고 있습니까? 자신에게 해당하는 항목에 체크해보세요라는 체크리스트가 있다. 12가지 항목 중에 자신은 몇 가지 항목에 해당되는지 알아보고 정말로 효율적으로 일하고 있었는지를 자가점검 해볼 수 있다. 그런데 그 체크 리스트에 항목들이 아주 익숙한 문구들이다. 야근을 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을 앞당기고, 업무시간 중 잡담은 하지 않고, 항상 메모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전념하고, 원대한 비전을 세우는 것 등등 지금까지의 자기계발서에서 하라고 외치던 일들이다. 정말 황당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결과적으로 이 책의 취지는 하지 말라라기 보다는 제대로 하자라는 것 같다. 우리는 종종 나무를 보느라 숲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혹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려다가 더 비효율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모두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사고에서 비롯되는 안타까운 결과들이다. 내가 좋아하는 책인 어린왕자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어린왕자가 어떤 기차역에 갔는데 모든 사람들이 어디론가 향해서 바삐 이동하고 있었다. 사람들은 물 마시는 시간도 아까워 갈증을 해소해주는 알약을 먹어가며 바삐 살았다. 그렇게 아낀 시간에 무얼 하는지 묻자 그들은 자기도 모른다고 했다. 어린왕자는 이렇게 생각했다. ‘나라면 그 시간에 천천히 우물을 향해 걸어갈텐데...’

 

  우리도 지금 이런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을 아닐까?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은 누구나 원하는 일이다. 그러나 효율적으로 일해서 남은 그 시간에 쉬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일을 찾아서 한다. 역시 효율적으로 말이다. 효율적인 것은 물론 좋은 것이다. 그러나 무엇이 효율적인 방법이고, 결과적으로 아낀 시간동안 무엇을 할 것인지는 생각하지 않은 채 빠른것 혹은 같은 시간이라면 많은것을 더 효율적이라고 착각하고 있다. 정말로 효율적인, 그래서 스마트한 것은 빠르고 많은 것이 아니라 제대로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이 효율성만을 위한 효율은 차라리 하지 말자고 외치는 것이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이 책이라 생각한다. 덕분에 나도 자기관리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어찌 보면 중독이라고 할 만큼 자기계발, 자기관리에 열을 올리고 있었는데 사실 별 효과는 느끼지 못해왔다. 아마 나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라 생각된다. 정말 많은 자기계발서들이 베스트셀러 대열에 항상 올라있기 때문이다. 지금 혹시 나도?’라는 생각이 들었다면, 생각의 전환을 위해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3-09-29 2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