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낙 유명한 대사이지만, 록산게이의 자전 에세이 헝거를 읽으면서 작가에게 가장 많이 말해주고 싶었던 말은 it’s not your fault 이다.

이런 글을 쓰기가 엄청 힘들었을텐데.. 여자, 흑인, 폭력, 190cm, 261kg….그러나 잘 해냈다고 나도 말해주고 싶다

이전에 끊임없이 허기졌을때가 있었다. 석사논문을 쓸때였는데 그때는 하도 머리를 쥐어짜다보니 금새 배가 고파졌다. 심지어 외국어로 논문을 쓰다 보니 더 했다. 해당 외국어로 토론을 하고 과제를 제출하는것과 석사 논문을 쓰는것은 또 달랐다. 그 후로 공부만 했다하면 금새 허기가 진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당이 땡기고 허기지듯이 뭔가 머리에 메꿔지지 않는 것을 먹을것으로 메꾸려 하듯이.. 아니면 나이가 들어서 그럴수도 ;;



˝자기 관리란 어떤 면에서 부정이 거부의 몸짓이기도 하다. 원하지만 가질 수 없다. 어떤 음식들을 거부하기로 한다. 휴식을 거부하고 운동하기로 한다. 우리 몸을 늘 감시하고 초조해하면서 마음의 평화를 거부한다.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자신을 억제하고 그 목표를 유지하기 위하여 자신을 억제한다.(P.170)˝

요즘 두달간 내가 이렇다. 하루 평균 2시간 운동, 주5일을 이렇게 운동을 하고있고, 좋아하는 소고기와 양고기와 회와 오마카세 스시를 참고 저녁은 다이어트식을 하고 있으며, 아침저녁으로 체중을 재며 나의 몸을 늘 감시하고 있으며,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내 자신을 억제하고 그 목표를 유지하려고 또 억제 하고 있다. 그래서 BMI수치를 23대에서 21대로 낮췄으며 더 나아가 20대로 낮추려고 하고 있다. ㅠㅠ



˝모든 사람에게는 자기만의 이야기가 있고 역사가 있다. (P.21)˝

나 역시 부모님의 기준에 맞춰서 살아가려고 했다. 그래서 나도 3중,4중 생활을 했다. 집, 학교, 회사, 친구들… 다 다른 모습이었다. 언제가 엄마가 이런말을 나에게 한적이 있다. ˝너를 아는 모든사람들의 퍼즐을 맞춰야 너의 모습이 나온다˝고 그만큼 장소와 사람에 따라 내가 보여주는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엄마는 잫 알고 계셨던 것이다.

˝내 심장 한가운데를 갈라서 펼쳐놓아야만 했다. 나를 벗겨버려 실체를 드러내야 했다. 그건 그다지 편안하지 않다. (P.23)

유명 인사들의 몸은 우리가 무슨 일이 있더라도 따르려 노력해야 하는 도달하기 힘든 기준이다.(P.166)

친구는 비행기에서 먹으라고 감자칩 한 봉지를 사주겠다고 했었지만 나는 거부했다. 내가 말했다. ˝나같은 사람은 공공장소에서 그런 음식 먹는거 아니야.˝ 그것은 내가 누군가에게 한 말 중에서 가장 솔직한 말이었다.(P.172)

살을 빼고 싶다면 당연히 먹고 싶은 만큼 먹어선 안되는 것이다. 이는 불변의 원칙이다.˝





˝당신이 뚱뚱한 사람이고 여행을 해야 한다면 공항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사람들의 못마땅해 하는 눈초리가 당신을 따라 다닌다. 게이트에서도 수많은 불편한 표정이 당신을 둘러싸고 그들의 얼굴에는 당신 옆에 앉고 싶지 않다는, 뚱뚱한 몸뚱이가 자신의 몸에 닿는 것이 싫다는 표정이 역력히 드러난다.˝


나는 1년에 해외 출장만 4~6번정도 다니고, 여행까지 가면 더 많이 비행기를 타는데, 나 역시도 내 옆에 뚱뚱한 사람과 남자가 앉는게 제일 불편하다. 특히 남자들은 팔걸이가 원래부터 본인거였다는듯이 자연스럽게 점령을 하다 못해 팔꿈치가 내 자리까지 넘어오고. 뚱뚱한 사람은 본의 아니게 내몸에 닿고.. 나는 그래서 뚱뚱한 사람과 남자(특히 중년이상, 젊은 사람들은 그래도 매너가 있어 덜 하다)들이 내 옆에 앉는게 너무나 싫다. 록산게이의 팔걸이 의자 및 비행기 얘기는 내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가 쉽지는 않다. ㅠㅠ



˝당신의 몸이 클수록 당신의 세상은 작아진다.
벽의 일부는 파괴해야만 하고 이 파괴가 어떤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지에 상관없이, 오직 나만을 위해서 벽을 무너뜨려야 할 필요가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3-04-14 19: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헝거 정말 온 마음으로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두시간 운동 주5일 운동이라니…(우와….!!! 😲) 박수치고 싶어요 👏👏👏

placebo 2023-04-14 2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헝거는 정말이지 저의 색안경을 한꺼풀 벗긴 느낌이예요. 운동은 힘들어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