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뱅크가 온다 - 2025 미래 금융 시나리오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류두진 옮김 / 21세기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지개벽이라 표현해도 좋을 듯 하다. 금융업계에서는 이미 변화가 시작되었다. 재작년부터 은행들의 구조조정이 시작되었다. 기존의 방식을 고수하던 많은 은행들이 변화에 미쳐 대응하지 못하고 시대를 뒤쫓고 있는 결과이다.

몇년 전, 카카오뱅크가 출범했다. 카카오톡이라는 전국민적 채팅 서비스를 플랫폼으로 하여 쇼핑, 배달, 게임 등 서비스 분야를 확대하다가 급기야 뱅킹 서비스까지 넓힌 것이다. 처음에는 이것이 될까라는 반신반의한 마음으로 추이를 지켜봤다면, 이제는 기존 은행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사용자 경험까지 얻고 있다.

딱딱하고, 건조한 은행의 분위기와 달리 카카오프렌즈를 내세운 마케팅부터, 은행에 가지 않고 폰 하나로 첫통장을 개설하고 대출을 신청한다. 저금통 같은 재미있고 유용한 상품 개설은 물론 기존 은행에서 보지 못했던 심플한 UI는 단순하고 짧은 경험을 좋아하는 모바일 세대를 끌어안았다. ‘신선하다! 유용하다!’라는 이 두 마디 끝나는 이 서비스에 어찌 많은 사람들이 몰리지 않을 수 있을 것인가?!

카카오뱅크는 금융계의 지각변동을 여실히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세계 3대 금융 디스럽터인 아마존, 알리바바, 텐센트도 금융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카카오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독자적인 초대형 플랫폼과 방대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금융은 물론 상류(商流), 물류(物類)까지 섭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까지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기존의 익숙한 금융기관을 버리고 카카오 같은 테크놀로지 기업으로 사용자가 이동하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그것은 앞서 말한 바처럼 풍부한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서비스 때문이다. 기존 은행업무의 불편하고 번거로운 점을 발견할 수 없다. 편하고, 쉽고, 빠르고, 즐겁기까지 하다. 기존의 은행과 달리 빅데이터와 AI 분석을 통해 개인과 기업의 본질적인 실용성을 파악하여 사용자에게 경험하게 한다.

우리는 변화의 중심에 있다. 새로운 금융이 다가오고 있다. 대면형 금융을 ‘금융 1.0’, 인터넷이 도입된 금융을 ‘금융 2.0’, 스마트폰 중심인 금융을 ‘금융 3.0’, 앞으로 다가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상호 구제를 실현하는 시스템을 ‘금융 4.0’이라 부른다. 금융 4.0, 차세대 금융은 누가 지배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뻔하다. 기존 금융사들이 스스로의 시스템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앞으로의 금융은 생각지도 못했던 금융 디스럽터 들이 금융 비즈니스를 거머쥐게 될 것이다.


📚 책 속에서...
캐시리스 결제를 필두로 IT를 활용한 혁신적 금융 상품과 서비스, 즉 핀테크FinTech(Finance와 Technology의 합성어)가 우리 삶을 더욱 편리하고 쾌적하게 바꾸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는 독자도 많을 것이다. 이 책의 첫째 목적은 몇 년 후라는 가까운 미래에 도래할 차세대 금융 산업 시대를 생생하게 그려내는 데 있다.

📚 책 속에서...
제1대결은 바로 테크놀로지 기업 대 기존 금융기관의 대결이다. 이 책이 가리키는 테크놀로지 기업이란 미국의 아마존 및 중국의 알리바바와 텐센트로 대표되는 메가테크 기업과 신흥 핀테크 기업을 포함한다. 이 기업들은 기존 금융기관과 전혀 다른 태생이면서도 독자적인 플랫폼과 ‘빅데이터×AI’라는 최신 테크놀로지를 무기로 금융 서비 스에 진출해 기존 금융 산업을 파괴할 정도의 충격을 가져왔다.

📚 책 속에서...
미션, 비전, 핵심 가치, 전략까지 쇄신하는 것이 디지털 전환의 본질이다. 기업의 DNA부터 디지털화하지 않는 이상 기하급수적인 성장은 기대할 수 없다. 형식적으로 ‘새로운 시스템과 서비스를 도입하고 끝’이 아닌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습정 - 흔들리지 않고 고요히 나를 지키다
정민 지음 / 김영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습정(習靜)’, 고요함을 익힌다. 사색과 침묵이 사라진 지금의 시대에 필요한 단어이다. 모두가 자신이 옳다고 하며 남들과 다투고 대립한다. 나는 맞고 너는 틀린 극한의 지점으로 서로를 몰고 가며, 경쟁과 다툼만 부추긴다. 어느 곳에도 마음둘데 없는 지금의 나와 같은 현대인들에게 필요하다.


정민 교수님이 또 책을 쓰셨다. 한번 뵌적 없고, 알지도 못하는 사이임에도 반갑기만 하다. 조선시대 천재들의 광기를 다룬 <미쳐야 미친다>로 강렬한 첫만남을 한 후, <아버지의 편지>와 <다산의 지식경영법>으로 나의 맘을 홀딱 뺏어간 분이다.

학자임에도 어려운 문장으로 사람을 현혹시키지 않고, 모든 사람이 알 수 있는 쉬운 문장으로 민심을 동요 시키며, 다산 정약용의 정신을 기리고자 그의 통찰력을 알려준다. 문장은 자고로 이렇게 써야 한다며 간결하고 쉽게 풀어 어려운 고전에 흥미를 느끼게 한 장본인이다.

한때 미친듯이 좋아했던 <미쳐야 미친다>는 손때 가득 묻혀 너덜너덜할때까지 손에 들고 다녔음은 아무도 모를터이다. 그때 조우(遭遇)한 조선학자들의 정신이 나에게 조금은 남아 있으리라.


“거품처럼 허망한 바쁨보다, 내면에 평온한 고요를 깃들여라.”


그는 또다시 간결하고 강력한 네 글자의 한자(漢字)로 우리를 꾸짖는다. ‘마음의 소식’, ‘공부의 자세’, ‘세간의 시비’, ‘성쇠와 흥망’ 네 가지 테마로 100편의 글을 실었다. 인간 내면에 대한 성찰부터 사회에 대한 비판까지 우리가 놓치고 살아가는 진짜 삶에 대한 깨달음과 통찰을 가져다준다. 그의 글을 읽고 나면 앞만 보고 살아가는 소인배 같은 나를 꾸짖게 된다. 붕새의 날개짓을 어찌 내가 가늠할 수 있을까. 앞만 보고 살아가는 나와 같은 지금의 현대인들에게는 붕새의 날개짓이라도 필요하다.

이번 책은 ‘세설신어(世說新語)’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이라고 한다. 제1부 마음의 소식에서는 세상의 파고에 흔들리지 않고 고요히 마음을 지키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제2부 공부의 자세에서는 늘 반듯한 삶의 자세를 가다듬는 법을, 제3부 세간의 시비는 일에 대해 판단할때 꼼꼼히 헤아려야 함을, 제4부 성쇠와 흥망에서는 사소한 일도 놓치지 않아야 큰일을 할 수 있음을 말한다. 어느 하나도 놓칠 것 없는 그의 문장은 진정 중요한 것이 무엇이며, 우리가 무엇을 놓치고 살아가는지 알려준다. 침묵과 고요를 익히는 연습, ‘습정(習靜)’의 자세를 통해 세상과 마주해보자.


* ‘세설신어(世說新語)’ : 중국 중고시대의 문화(문학, 예술, 정치, 학술, 사상, 역사, 사회상, 인생관)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필독서. '등용문(登龍門)', '난형난제(難兄難弟)', '점입가경(漸入佳境)' 등 지금도 회자되고 있는 수많은 고사성어가 산재되어 있는 훌륭한 산문집이며, 형이상학적인 심오한 논리를 논하는 학문인 현학(玄學)을 이해하는데 필수자료이다.


📚 책 속에서...
사람은 한가하고 고요할 때 더 열심히 살고, 남이 안 볼 때 더 노력하며, 젊을 때 더 갈고닦아야 한다. 일 없을 때 일 안 하면 일 있을 때 일을 할 수가 없다. 사람의 쓸모는 평소의 온축(蘊蓄)에서 나온다. (‘한불방과(閒不放過) - 쓸모는 평소의 온축에서 나온다’ 中)

📚 책 속에서...
어찌 보면 잘 살피는 일은 잘 덜어내는 과정이기도 하다. 먼저 해야 할 것과 나중에 해도 되는 것을 갈라내고, 해야만 할 일 속에 슬쩍 끼어드는 안 해도 되는 일과 안 해야 할 일을 솎아낸다. 반성과 생략은 이렇게 하나로 다시 맞물린다. (‘검신성심(檢身省心) - 말씀의 체에 걸러 뜬마음을 걷어내자’ 中)

📚 책 속에서...
좋은 꽃은 반쯤 피었을 때 보아야 좋다. 활짝 피어 흐드러진 뒤에는 추하게 질 일만 남았다. 뭐든 조금 부족한 듯할 때 그치는 것이 맞다. 목표했던 것에 약간 미치지 못한 상태가 좋다. 음식도 배가 조금 덜 찬 상태에서 수저를 놓는다. 그런데 그게 참 어렵다. 한껏 하고 양껏 하면 당장은 후련하겠지만, 꼭 탈이 난다. 끝까지 가면 안 가느니만 못하게 된다. (‘염취박향(廉取薄享) - 일마다 뜻대로 되는 것은 위태롭다’ 中)

📚 책 속에서...
사람은 사소한 일조차 소홀하게 대충해서는 안 된다. 사소한 한 가지 일에서 그 사람의 바탕이 훤히 드러난다. 《문해피사(文海披沙)》에 나온다. (‘물경소사(勿輕小事) - 일의 성패가 사소한 데서 갈린다’ 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대에서 도착한 생각들 - 동굴벽화에서 고대종교까지
전호태 지음 / 창비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사시대나 지금이나 논리적 전개 과정이 더 복잡해진 것 말고 사람이 세상을 보는 눈, 우주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식이 질적으로 얼마나 크게 달라졌는지 확신하지 못한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늘 발전을 거듭한다. 어제보다는 오늘이 더, 오늘보다는 내일이 더 나은 세상이길 기원하며 상승곡선만 상상한다. 실제로 그럴까? 나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 저자의 말대로 우리는 살아가는 방법만 달리할 뿐 실제 세상을 이해하는 정도나 삶을 대하는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본다. 특히 역사서나 사실에 기반한 역사소설을 읽을때면 그런 생각을 많이 하는데 태초부터 지금까지 인간의 본연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참으로 많이 느낀다.


이 책은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온 고대 사람들의 생각을 들려준다. 딱딱한 설명이 아닌 여러 사람의 대화를 통해 들려주는 이야기는 마치 내가 그 대화 속의 청자가 된듯한 기분마저 들게 한다. 선사시대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우리 고대에 뿌리 내린 생각들은 대체 무엇일까?

수만 년 동안 축적된 고대 한국인의 생각과 신앙을 친절히 소개해준다. 중요한 유물, 유적, 동서양의 신화, 미술, 종교 등 우리 고대 사상을 입체적으로 설명해주며, 특히 고대인의 시각으로 당시의 상황을 생생히 들려준다. 이것은 우리의 역사를 알기 쉽게 받아들이게 할 뿐 아니라 고대 유물이나 사상을 지금의 삶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함으로써 문화적 통찰력까지 갖게 한다.

책은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기에 이어지는 선사시대의 역사로부터 시작하는데 문자로 남아있지 않은 그때의 생각을 역사적 상상력을 동원하며 살펴보는 재미는 그야말로 쏠쏠하다. 특히 신석기
시대에 발견한 보이지 않는 존재인 ‘신’의 발견은 사고의 도약을 가져온 큰 계기가 될 뿐 아니라 세상의 근원을 탐구하기에 이른다.

이후 후기 철시대부터 삼국시대로 이어지는 부분은 각 나라의 건국을 이룩한 영웅신화들이 주를
이루고, 사회적 부침으로 샤머니즘의 출현, 세계의 흥망성쇠를 이해하기 위한 음양오행론 등을 설명해준다. 그 후 우리에게 널리 전파된 불교, 도교, 유교 사상까지 고대로부터 이어져온 많은 사상과 생각들이 어떻게 전해지고 어떤 생각들을 담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우리가 인지하지 못할 뿐 고대의 생각들은 수만년전부터 지금까지 긴 생명력을 이어오며 유지하고 있다. 그것은 그들의 생각들이 생존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문제였기 때문일 것이라 저자는 말한다. 앞서 말한 것과 마찬가지로 고대인과 현대인들의 세상을 보는 눈이 많이 다르지 않는 이유는 한 가지 목표, 생존을 위함이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저자가 말하듯 고대의 사상을 살펴보는 일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보는 것’과 다르지 않다. 고대인들의 생각에서 나 자신을 발견하고, 힘겨울 때 그들에게서 혜안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팔리는 나를 만들어 팝니다 - 영리한 자기 영업의 기술
박창선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입으로만 일하는데 고속 승진에 상사들에게 이쁨 받는 사람들이 있다 . 반대로 일은 죽도록 하고 인정을 못받는 사람들도 있다. 가마니처럼 일만 하다 만년 대리, 과장으로 끝이 나고 직장생활은 나에게 맞지 않는다며, 이노무 회사는 나를 인정해주지 않는다며 늘 사직서를 가슴에 품고 다닌다. 아부는 남의 것, 나는 성실하게 한걸음 두걸음 결국 잰걸음으로 승진의 세계를 넘나 보기만 한다.

물론 저렇게 산다고 해서 나쁘거나 틀린 것은 아니다. 다만 저렇게 티 안나게 일하고 인정 못받는게 서러운 사람이라면 나를 한번 팔아보자. 이 책은 나를 잘 파는 방법, 퍼스널 브랜딩 노하우를 알려준다. 어차피 상품이 될거면 잘 팔리는 상품이 되는 게 좋지 아니한가. 책에서 소개한 ‘자기 영업’의 기술 세 가지를 한 번 보자.


•• 자기 영업 기술 ••

1. ‘재주는 남다르게’ : 능력 팔아 기회 얻기

상품을 소개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건 무엇일까? 그 상품의 장단점을 파악한 후 어필포인트를 찾아야 한다. 내가 잘하는게 무엇인가? 남들이 나를 부러워 하는 점이 무엇일까? 를 파악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장점 파악 후에는 나의 능력을 모르는 사람에게 어떻게 포장하고 소개할까를
생각해야 한다.

2. ‘아이디어는 유창하게’ : 생각 팔아 마음 사기

알맹이 없는 껍데기만 이야기하고, 실전에서 써먹지 못할 내용만 전달하는데도 유난히 잘 통하는 사람이 있다. 이유는 무엇일까? 그 사람의 말에는 논리가 있다. 강한 멘트와 더불어 그것을 해야만 하는 증거까지 뒷받침 된다. 또한 사람의 심리를 이용한 비즈니스 대화법을 사용한다. 전략적이고도 날선 매력이 필요하다.

3. ‘브랜딩은 단순하게’ : 상품 팔아 돈 벌기

아무리 잘난 상품도 딜(Deal)에 실패하면 아무 의미가 없다. 적절한 가격정책으로 합당한 가격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자원봉사하는게 아니다. 계산기를 두드려 합당한 가격에 팔 수 있어야 한다. 회사를 정의감으로 다니는가? 이거면 충분하다며 자신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하지 않는건 아닌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뛰어난 천재가 아니고서야 사람의 능력은 고만고만하다. 가만히 무던하게 일만 한다고 누군가 알아주지 않는다. 물론 아무것도 없이 나대지는 말자. 기본기를 다진 후, 그것을 효과적으로 펼쳐보이고 싶다면 위의 세 가지 자기 영업비밀을 적용해보자. 사람은 모두가 인정의 욕구가 있다. 그것이 충족될 때 더 신명난 회사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책 속에서...
손 빠른 사람들의 특징은 효율과 통찰의 달인이라는 점입니다. 사건을 단번에 꿰뚫어 보고 우선순위를 빠르게 결정합니다. ...... 일 전체가 잘 돌아갈 수 있게 정리하는 능력이 있다면 최대한 직관적으로 어필하시길 권합니다.

📚 책 속에서...
우리 앞에 오기까지 상품은 쉽지 않은 과정을 거칩니다. 하지만 우리가 마트에 진열된 상품을 보며 그걸 만들었을 생산자의 노고에 눈물 흘리지 않죠. 우리가 상대할 소비자나 상사도 우리가 최종적으로 내놓은 생각의 과정을 깊게 고려하지 못합니다. 결과물만을 볼 뿐이죠. 냉엄한 현실입니다.

📚 책 속에서...
팔릴 만한 물품을 만든다는 건 크게는 ‘상대가 필요한 것’과 ‘내가 만들 수 있는 것’의 교집합을 만드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잘 팔리냐’는 디테일에서 갈리기 마련이죠. ...... 차이를 가르는 것은 살짝 다른 방향성과 문구, 세세한 정성과 ‘시대의 흐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언락 UNLOCK - 내 안의 가능성을 깨우는 6가지 법칙
조 볼러 지음, 이경식 옮김 / 다산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이 당신의 가능성에 락(Lock)을 걸고 있는가?

성장 마인드셋! 우리는 스스로의 한계를 너무 일찍 단정짓는 것은 아닐까? 나는 이것 밖에 못해. 내 능력은 여기까지야라며 더 이상의 레벨업으르거부한다. 실제로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노력도 끈기도 재능도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스탠퍼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조볼러(JO Boaler)의 언락(Unlock)은 이 부분을 실제 사례를 통해 알려준다. 데이터에 근거한 뇌 과학과 실제 교육 현장에서 경험한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음을 증명하고 갇혀 있는 나의 뇌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우리나라 교육문화는 교사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는 예의범절의 영향 탓인지 교사나 교수의 권위에 대항하지 않는다. 그런 탓인지 수동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어 어느 것에도 반박하지 않고 그저 그럴수도 이럴수도 있다며 어떠한 틀에 스스로를 가두어 자신의 한계를 짓는다.

누구나 최대한 틀리지 않아야 한다는 강박으로 학생들을 가르친다. 잘못된 교육과 사회적 압박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실수와 실패를 우리 모두 두려워하게 되고, 정확히 아는 것만 말하며,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만 계속하게 된다. 그것이 결국 자기 자신을 옭아매어 성장 가능성을 제한하게 되는 것이다.

실수하기 싫어서 정해져 있는 한 가지 방법만 고수하는 것도, 쩔쩔매기 싫어서 고민 없이 빠르게만 해결하려고 하는 것도 뇌의 성장을 가로막는 안 좋은 태도이다. 무엇이든 끈질기게, 나의 의견은 당당하게 밝힐 수 있어야 한다. 지금 당장 내 안에 있는 모든 가능성에 락(Lock)을 풀어 좀 더 업그레이드된 내 삶을 만들어가고 싶다!



•• 뇌 과학이 제안하는 더 나은 나를 위한 6가지 행동법칙 ••

1. 타고난 재능을 믿지 마라 : 뇌가 고정되어 있다는 잘못된 믿음이 인간의 모든 성장을 방해한다.

2. 실패를 사랑하라 : 뇌가 성정하는 최고의 순간은 실수하고 실패할 때다.

3. 무엇이든 될 수 있다고 믿는다 : 성장 마인드셋을 갖추는 순간 인간의 뇌와 몸이 동시에 바뀐다.

4. 다양한 방법의 솔루션을 찾아라 : 다차원적으로 접근할 때 신경 경로가 최적화 된다.

5. 문제 해결을 서두르지 마라 : 잠재력을 폭발시키는 건 뇌의 속도가 아닌 뇌의 유연성이다.

6. 내 생각과 타인의 생각을 연결하라 : 여러 사람과 협력할수록 뇌는 유연해지고 삶은 풍요로워진다.


📚 책 속에서...
자기가 충분히 잘하지 못하는 데다 남들만큼 똑똑하지도 않다고 판단하고는 결국 가려던 길을 포기한다. 수천 명의 직장인이 불안한 마음을 안고서 일터로 나간다. 우리의 능력을 갉아먹는 이런 해로운 생각은 다름 아닌 우리 내면에서 비롯된다.

📚 책 속에서...
“틀리고 실패할 때가 뇌가 성장하는 최고의 순간이야. 문제가 너무 어렵다는 느낌이 들 때 뇌가 성장하고 있다는 걸 알아야 해. 계속 그렇게 하면 돼. 이건 정말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이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