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밝은 검정으로 - 타투로 새긴 삶의 빛과 그림자
류한경 지음 / 한겨레출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자주 다시 태어나고 싶다. 이 소망에 강렬하게 사로잡힐 때마다 몸에 타투를 새긴다"


타투가 일반화되기 시작하면서 타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생겨났다. 형님들의 전유물이었던 '문신'이야말로 보기만 해도 으스스했지만, 이제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귀여운 악세사리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 책은 타투의 영원함에 기꺼이 마음을 내준 10인의 목소리와 사진을 담아 둔 책이다. 시인, 래퍼, 배우, 사진가 등 그들의 내밀한 목소리를 담아 타투에 대한 진심을 보여준다.


한국 타투 인구가 최소 300만, 전 세계의 타투 문화를 이끄는 중심지라고 하니, 이제 우리도 알때가 된지도 모르겠다. 각국의 유명인들이 타투 시술을 받으러 한국에 온다고 하니 그 혹독한 아픔을 견디면서도 몸에 새기는 그들의 마음이 무엇인지 궁금해진다.


그들은 타투를 통해 사랑과 추억을 간직하는 몸, 영감으로 가득 찬 몸, 사회적 규범과 억압에 저항하는 몸,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운 몸, 나를 든든히 떠받치는 몸, 사랑받을 수 있는 몸, 상처를 예술로 승화시킨 아름다운 몸으로 거듭난다. 그들이 한땀한땀 새긴 타투는 각자 이유는 다르겠지만, 타투를 향한 사랑만은 남다르다. 타투를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흥미롭고 신기한 사진첩!


'나는 규범에 저항하는 한편 규범을 욕망하는 모순 속에서 계속 분투한다. 타투를 새김으로써 규범적 아름다움에서 조금은 벗어난 몸이 된다. 타투에는 어떤 아름다움을 추구할지 스스로 선택한다는 의미도 있다.' <책 속에서...>


'나는 자주 다시 태어나고 싶다. 엄마의 다리 사이로 처음 나온 날처럼 완전히 새로워지고 싶다. 이 소망에 강렬하게 사로잡힐 때마다 몸에 타투를 새긴다. 타투라는 행위는 처음으로 돌아가는 느낌에 가깝다. 생일마다 받는 선물이나 매번 같은 곳에 찍히는 도장 같다고도 생각한다.' <책 속에서...>



#도서협찬 #가장밝은검정으로 #타투로새긴삶의빛과그림자 #류한경 #한겨레출판 #하니포터 #예술 #사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