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노래 ‘꿈꾸는 소년’에서 풍부한 사운드로 꽉 채웠다는 걸 알 수 있다. 전기기타로 첫 스타트를 알림과 동시에 피아노와 함께 클래식을 떠올리는 연주와 합창이 가득하다. 자칫 이렇게 많은 사운드가 섞이면 혼잡할 수 있지만 교통정리가 너무나 잘 되어 있다. 무엇보다 록, 강력한 록 사운드가 가득해서 종합선물세트 같은 기분이 든다. https://youtu.be/LqbAFdwEIQQ


이승환이야 모두가 좋아했다. 1, 2집의 그 감성충만, 시적 허용이 가득한 앨범 속 노래들은 마음을 이미 소녀소녀하게 만들었다. 오태호? 오태호가 누구야? 시간이 지난 후에야 알았지만 가요에서 많은 명곡을 만든 사람이었다.


이범학의 이별 아닌 이별, 김현식의 내 사랑 내 곁에, 피노키오의 사랑과 우정사이, 이상우의 하룻밤의 꿈 등. 이승환은 학창 시절에 헤비메탈 멤버였고 3집 이후로는 계속 록을 하고 있지만 1, 2집은 오태호의 손을 많이 거쳤다.


오태호의 노래는 곡도 곡이지만 가사가 참 좋다. 피노키오의 사랑과 우정 사이에서 첫 시작이 ‘머리를 쓸어 올리는 너의 모습’인데 뭔가 그 모습이 너무 눈앞에 선하게 떠오른다. 오태호가 만든 이승환 1집의 ‘눈물로 시를 써도’라는 제목부터 가사가 아련 아련 시적이다.


오태호의 곡은 한국의 라디오 어딘가에서 늘 나오고 있지 않을까. 노래방에서 엄청나게 불리지 않을까. 그래서 아마 곡 하나하나에 붙는 프리미엄 때문에 많은 돈을 벌어들이고 있지 않을까 싶어서 저작권 순위 같은 것을 검색해 봐도 오태호의 이름은 보이지 않는다. 근황올림픽 같은 곳에서 조회수 욕심 좀 덜 부리고 오태호 같은 뮤지션이나 좀 찾아주지.


이오공감 앨범에 ‘잃어버린 나 파트 1, 2’를 들어봐도 엄청난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 역시 중점은 록이다. 바이올린 같은 클래식도 같이 옆에서 음악을 받쳐 주어서 낭비가 없다. 확 끌어올렸다가 뒤에 ‘프란다스의 개’가 나오며 진정시켜 준다. https://youtu.be/kJhA9umSEtw


어릴 때 프란다스의 개 동화를 나는 정말, 너무 좋아했다. 그 동화책을 아직도 가지고 있다. 꼬질꼬질하고 낡았는데 그 동화책은 버릴 수가 없었다. 많이도 읽었다. 그런데 좀 커가면서, 그러니까 고학년으로 가면서 ‘프란다스의 개’는 뭔가 잘못되었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다.


현실에서 이 죽일 놈의 어른들은 착하게 살아라, 착하게 행동해야 복 받고 오래 산다, 착한 아이가 되어야 한다. 같은 말을 늘 했다. 그런데 네로, 네로의 할아버지, 그리고 파트라슈는 착함의 대명사들 아닌가. 주인에게 버림받은 파트라슈를 거둔 네로와 할아버지는 지극정성으로 키우지만 착하기만 한 네로의 할아버지는 돈 한 번 만져보지 못하고 죽어 버리고, 아름다운 크리스마스에 네로는 그렇게 보고 싶어 하던 루벤스의 그림도 보지 못하고 그 앞에서 눈을 맞으며 파트라슈를 끌어안고 쓸쓸하게 죽는다. 그것도 도둑으로 몰려서. 그것도 그렇게 좋아하던 아로하의 아버지가 네로를 도둑으로 몰았다.


이게  거지 같은 동화야?  착한 사람이 이렇게도 비참하게 죽어버리는 걸까. 착하 하면 모두가 행복하다는 어른들의 말은 새빨간 거짓말이잖아. 어렸던 나의 가치관 같은 것에 경종을 울리고 망치로 때리는 그런 동화였다. 하지만 노래는 좋다. https://youtu.be/xieDpXXOuLs


이오공감 이 앨범은 다 알겠지만 앞면은 이승환이 노래를 부르고, 뒷면은 곡을 만들던 오태호가 노래를 직접 부른다. 사실 얼마나 직접 부르고 싶었을까. 내가 곡을 만들고 가사를 쓸 줄 아는데 나에게 맞는, 내가 부를 수 있는 노래도 만들어서 부르고 싶지 않았을까. 오태호의 목소리는 감성충만 발라드에 잘 어울리는 목소리처럼 들린다.


이 앨범의 재미있는 건 저 촌스러운 앨범 사진. 저 촌스러움 때문에 앨범이 요즘 더 빛이 나는 것 같다. 마치 하루키의 촌빨 날리는 에세이 책 표지처럼 말이다. 사람들이 욕을 하면서도 하루키의 촌스러운 책표지 에세이를 구하려고 하는 것처럼. 카세트 앨범보다 시디 앨범이 볼거리는 더 많은데 안타깝다. 시디에는 두 사람이 무슨 들판 같은 곳에서 찍은 사진도 있는데, 모든 사진이 – 저 앨범 표지 사진 전부 괌에서 촬영했다고 한다. 전혀 괌처럼 보이지 않는, 우리 동네 바닷가에서 촬영해도 저것보다 나을 것 같은 두 사람의 모습이 촌스러워 더 멋지게 보인다.


이 앨범을 관통하는 하나의 노래는 ‘한 사람을 위한 마음’이지만 오태호의 목소리 매력을 흠뻑 느낄 수 있는 노래는 ‘나만 시작한다면’이 아닌가 싶다. 가사 내용은 세상의 주인은 나이니까 파이팅 하자는 그런 내용이다.

https://youtu.be/nzFf3-H06q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