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종이 1
조정래 지음 / 해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조정래 작가님의 신간을 읽었단다. 자필 싸인으로 된 책을 선물 받았단다. 나이는 숫자라는 것을 증명해 주시는 조정래 작가님. 작가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소설가는 시대의 산소라는 것을 증명하듯 이번 작품에서도 지금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소설에 담아주셨단다. <정글만리>, <풀꽃도 꽃이다>, <천년의 질문>에 이어 <황금종이>도 현재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꼬집어 읽는 이로 하여금 깊은 생각을 갖게 하셨어.

제목 황금종이에서 연상되듯이 이번 소설은 에 관한 이야기란다. 뉴스에서 접하는 사건 사고 중에 많은 이야기들이 과 관련된 이야기란다. 돈 때문에 가족 간에도 살인이 벌어지는 세상, 돈이면 모든 것이 다 해결되는 세상, 돈이 권력이 되고, 돈이 계급이 되는 세상. 부정하고 싶지만, 우리는 그 세상에서 살고 있단다. 돈이 줄어들면 두려움이 생기고, 돈이 어느 정도 있어야 심적으로 안심이 되는 건 아빠도 마찬가지란다. 많은 욕심은 부리지 않겠지만, 어느 정도 돈이 있어야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아빠도 돈에서 자유롭지는 않구나. 우리 주변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소재로 소설을 쓰신 것 같은데, 이 책을 통해서 돈이라는 것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단다.

 

1.

이태하. 인권 변호사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사람이야. 운동권 출신으로 졸업 전에 사법고시를 합격한 수재 중에 수재였지. 검사로 일을 시작했는데, 재벌 회사를 담당하게 되었고, 재벌 회사의 비리 의혹을 재기했다가 검찰 내에서 왕따를 당하고, 지방 발령을 받게 되었어. 그 이후 검사옷을 벗고 인권변호사로 일하게 되었단다. 비록 돈은 많이 벌지 못하지만, 변호사로서 보람된 일을 하는 것에 만족했단다. 그는 인권변호사이긴 하지만, 친구들의 사건 의뢰를 하면 공정한 입장에서 사건을 맡아주기도 했어.

어느날 대기업 다니는 친구 박현규가 찾아와서 법률 상담을 받았어. 박현규의 이종사촌 여동생이 자신의 엄마, 그러니까 박현규의 이모를 상대로 상속관련 민사 소송을 걸었다는 거야. 이모를 도와주기 위해서 이태하에게 사건 의뢰를 하려고 했던 거야. 박현규는 이태하의 조언을 받아서, 사촌 동생들을 협박 반, 설득 반 이야기를 했고, 사촌 동생들은 다행히 소송취하하기로 했단다. 또 한 친구는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서, 상속 관련해서 물어보려고 오기도 했단다. 이렇듯 친구들이 그에게 법률 상담을 하려고 오는 경우는 대부분이 돈과 관련된 것들이었어.

단골집 행복 식당 사장님의 안타까운 사건도 돈과 관련된 것이었단다. 고깃집을 운영하는 강남길이라는 사람은 건물주인이 바뀌고 월세를 4배 인상 소식을 들었어.. 2배도 엄청나게 많은 것인데, 4배는 강남길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어. 건물 주인을 찾아가 몇 번을 읍소하고 부탁했지만, 건물주인은 요지부동이었고, 월세를 내지 못하면 가게를 빼달라고 했어. 이제서야 자리를 잡고 장사도 잘 되고 있었는데 이게 무슨 날벼락. 강남길은 건물 주인과 이야기하다가 우발적으로 화를 내자, 건물 주인은 도망을 갔고, 강남길은 쫓아가 어깨를 쇠망치로 때렸단다. 이 사건으로 강남길은 구치소에 갇히게 되었고, 강남길의 아내 오수자가 이태하를 찾아왔단다. 이태하는 강남길이 술을 먹고 우발적인 사고였다는 것을 강조하여 중벌은 면했지만 여전히 경찰서에 구금을 당했어. 이태하는 강남길의 재판을 국민참여재판으로 재판을 준비하기로 했단다. 일반 국민들이 아무래도 을의 입장이었던 강남길을 더 이해해 줄 것이니 말이야.

김민제는 아버지로부터 회사를 물려받은 재벌이란다. 그런데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서 40년만에 사생아가 나타나서 자신도 아버지의 친자로 상속권을 주장했어. 김민제는 황당했지. 그 사람의 말이 맞다면 상속법 상 절반을 그에게 주어야 했어. 사실 김민제도 아버지의 유품을 정리하다가 아버지에게 사생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어. 아버지가 오래 전 바람을 핀 여자 사이의 각서를 발견했거든. 아버지는 오래 전에 그 여자와 사생아에게 일부 재산을 주었고, 그 이후 어떤 재산도 요구하지 않겠다는 각서였어. 김민제는 그 각서가 유효하기 때문에 문제될 것 없다고 생각했는데, 그 사생아가 이야기하기를 그 각서는 자신의 엄마와 아버지의 사이의 각서이지, 자신과는 관련 없는 것이라며 상속에 관한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했단다. 난감해진 김민제는 동창 박현규를 통해 이태하 변호사에게 자문을 부탁했단다. 이태하는 현재 상속법으로 5050이 맞기 때문에 쉽지 않은 소송이라고 하고, 억울하겠지만 어느 정도 돈을 주고 화해하는 방안을 가이드 해주었단다.

앞서 이야기했던 식당 주인의 아내 오수자, 이 분은 마음이 여리고 착하신 분 같구나. 식당 일 때문에 자신도 어려운 처지인데, 집안 친척의 일들도 살펴야 했어. 큰 고모가 계신데, 큰 고모가 젊은 시절, 남편의 폭력을 참다 못해 도망쳐 나와 지금까지 혼자 지내셨어. 안 해본 일 없이 온갖 일을 다 하셨는데, 얼마 전에 췌장암 말기 판정을 받고 호스피스 병원에 입원하셨어. 오수자의 아버지가 전화를 걸어 큰 고모 병원에 가서 좀 보살펴주라고 해서, 오수자는 큰 고모 병문안을 갔단다.

그런데, 그곳에 낯선 이가 있었어. 아들 김승기가 어떻게 알고 수십 년 만에 찾아온 거야. 큰 고모가 많지는 않지만 평생 모은 돈과 아파트를 노리고 접근한 거지. 김승기는 엄마에게 계좌번호 비밀 번호를 알려달라고 했는데, 큰 고모는 아들을 믿지 못하고 알려주지 않았어. 하지만 큰 고모는 며칠 못 가 돌아가시고 말았단다. 장례식상에는 김승기 말고, 큰 고모의 딸도 몇 십 년 만에 나타나서, 남동생과 말다툼을 했단다. 이유는 상속 때문이었지. 큰 고모는 죽을 때까지 돈을 쥐고 있었고, 자식들은 많지 않은 돈을 서로 차지하겠다고 장례식장에서 싸우고돈은 사람을 괴물로 만드는 것 같구나. 아들 김승기는 누나와 엄마의 아파트를 팔아서 반씩 나눠가졌어. 그런데 누나가 모르고 있던 엄마의 통장에 있던 돈은 혼자 몰래 꿀꺽했지. 그 돈이 14천만으로 적지 않은 돈이었어. 공돈이 생긴 김승기는 계속 로또만 샀단다. 집안이 넉넉하지 못한데도 말이야. 계속 사다 보면 1등이 될 것만 같았고, 1등만 되면 더 큰돈이 생길 거라고 생각했어. 아내와 딸이 말려도 김승기는 멈추지 않았단다.

 

2.

소설의 첫 부분에 이태하 변호사의 친구로 나온 박현규. 그에게는 딸 서린이 있었어. 남자친구가 있었는데, 남자친구의 아버지 사업이 망하고 나서 헤어졌어. 그리고 얼마 후 수천 억 프랜차이즈 가게를 가지고 있는 사업가의 아들과 사귀게 되었어. 서린의 엄마 신혜주는 입이 귀에 걸릴 정도로 좋아했지. 그런데 문제가 있었어. 서린의 전 남자친구는 서린이 자신을 멀리한 이유를 모르고, 서린을 계속 쫓아다녔어. 서린의 입장에서는 스토킹이었지. 서린의 엄마 신혜주는 남편 박현규에게 서린의 전 남자친구의 스토킹을 해결해 보라고 했어. 박현규는 딸의 전 남자친구를 만나 따끔하게 충고를 했고, 전 남자친구는 알겠다면서 박현규의 충고를 받아들이는 듯 했어. 하지만 서린을 잊지 못하는 전 남자친구는 서린을 계속 쫓아다녔고, 서린이 새로운 남자친구, 그것도 갑부집 아들인 것을 알고는 술 먹고 서린을 찾아와 단판을 지으려고 했어. 술 기운에 서린과 말다툼을 하던 전 남자친구는 서린을 칼로 찔러 죽이고, 자신은 자살을 했단다. 이 사건으로 박현규는 충격으로 쓰러져 식물인간이 되었대. 뒤늦게 이 소식을 들은 이태하는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것이 없었어. 돈이 또 사고를 쳤구나.

편의점 주인을 하는 송동식. 큰 돈은 벌지 못하지만 착실하게 살던 사람이었어. 하지만, 아주 작은 유혹을 이기지 못했단다. 어떤 학생들이 몇 푼 더 얹어서 돈을 줄 테니 담배를 팔아달라는 것이었단다. 그 학생들은 CCTV가 없는 곳에서 거래를 하자는 제안도 했어. 처음에는 망설였지만,  송동식은 몇 번 거래를 하다 보니 수입이 괜찮았어. 하지만 얼마 못 가 경찰에 걸려서 경찰서 신세를 졌단다. 송동식의 아내는 행복식당 오수자에게 부탁해서 이태하 변호사의 도움을 받으려고 했어. 하지만 이태하 변호사도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었단다. 미성년자에 담배를 파는 것은 국가에서 제정한 국가법이기 때문에 구제가 쉽지 않다고 했단다.

….

이상 1권의 이야기를 간단히 해보았단다. 소설에 나오는 에피소드들이 모두 뉴스 상에서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는 소식이라서 더 무서웠던 것 같구나. 소설을 읽으면서 돈에 대한 경각심을 생겼고, 사람이 돈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는구나.

그럼 조만간 2권도 이야기해줄게.

 

PS,

책의 첫 문장: “딸이 어머니에게 소송을 걸었다?”

책의 끝 문장: 김수희가 몸을 일으켰다.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은 자기들이 도저히 이를 수 없는 백만장자, 억만장자를 모두 부러워하는 동시에 두려워한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은 그들에게 무의식중에 지배당하고 있다.’
언젠가 읽은 어느 심리학자의 글이었다.
- P81

그런데 교단 끝에서 휙 돌아선 교수가 칠판 빈 데다 쓰기 시작했어. ‘돈은 인간에게 실존인 동시에 부조리다.’ 이렇게 쓴 교수가 돌아서더니 ‘오늘 강의는 끝!’ 하고는 강의실을 나갔어. 다른 것들 것 달리 아무 부연 설명도 없이. 그때 모든 학생들의 시선은 일제히 칠판의 그 짧은 문장에 박혀 있었어. 그 한 줄의 문장은 학생의 질문만큼 도발적이고 신선했거든. 그 처음 듣는 말에 학생들은 묶인 채 침묵은 꽤 오래 계속되었어. 학생들은 돈과 실존과 부조리와의 상관관계를 따지고 파악해 보려고 헤매고 더듬거리고 있었던 것이 분명했지. 나도 그랬으니까. 그러다가 누군가가 침묵을 깼어. ‘그거 그럴듯하네." 또 누군가가 ‘어렵다, 어려워"하며 일어섰고, 또 어떤 사람은 ‘아이고, 골치 아프다. 실존이든 부조리든’하며 자리를 떴어. - P2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