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드러머 걸 판타스틱 픽션 골드 Gold 4
존 르 카레 지음, 조영학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오랜만에 존 르 카레의 소설을 읽었단다. 아빠가 읽은 존 르 카레의 소설은 <추운 나라에서 돌아온 스파이> 한 편이야. 존 르 카레는 첩보 소설만 쓰는 사람으로 유명하단다. 예전에 냉전시대에 자신이 직접 첩보 활동도 했다고 했어. 예전에 읽은 <추운 나라에서 돌아온 스파이>는 그의 소설 중 가장 유명한 소설이었지. 아빠는 그 소설을 괜찮지만 읽기 쉽지 않은 소설로 기억하고 있단다. 그래도 괜찮았다는 기억이 좀 더 크기 때문에 인터넷 서점에서 책을 서핑하다가 우연히 그의 소설을 만나게 되면 반갑더구나.

이번에 읽은 <리틀 드러머 걸>도 그렇게 알게 된 책이야. <리틀 드러머 걸>의 원작은 1983년인데,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2014년이고, 아빠가 읽은 책은 작년에 특별판으로 재출간한 책이란다. 왜 작년에 굳이 재출간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책소개를 보니 알겠더구나. 영국에서 드라마로 만들어졌다는 내용을 봤단다. 그런데 그 드라마의 감독이 우리나라의 유명한 박찬욱 감독이었어. 그래서 책을 재출간 한 것구나. 드라마 덕에 책 좀 팔아보려고 말이야.

그런데 책제목 <리틀 드러머 걸>만 보고, 이번에는 첩보 소설이 아닌가 보네이렇게 생각을 했지만, 첫 페이지를 넘어가기도 전에 , 역시 첩보 소설이네라는 생각을 들게 했단다. 그런데 왜 제목이 리틀 드러머 걸이지? 드럼을 치고는 소녀가 나오나? 이런 책을 하며 책을 들었지만 끝내 드럼을 치는 소녀는 나오지 않았단다. 아빠가 놓쳤는지 모르겠지만, 책에서도 리틀 드러머 걸이라는 뜻을 보지 못했단다. 그래서 책 제목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검색을 해보았어. 이 소설을 드라마로 만든 박찬욱 감독이 인터뷰하면서 그 뜻을 이야기한 것을 보았단다.

"북 치는 소년이라는 의미의드러머 보이는 서양의 전쟁사에서 군인들의 사기를 진작, 독려하는 존재였다. 이 작품의 주인공인 여배우 찰리는 낭만에 이끌려 참혹한 전쟁에 참여하게 되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순진한 아이, 혹은 어른들에게 이용당하는 아이라는 의미의리틀 드러머 걸이라고 생각한다

, 그런 의미인가 보구나.

이 책은 700페이지나 넘는데, 이 책 또한 읽기 또한 쉽지 않았단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어. 읽는 속도도 잘 안 붙었어. 하지만 중간에 놓칠 못했단다. 결말이 어떻게 끝날 것인가, 궁금하게 만들었거든. 비록 조금은 예상이 되는 결말이긴 했지만 말이야.

 

1.

이 소설은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사이의 이야기를 주제로 다루고 있단다. 아빠가 그들의 역사를 잘 알지는 못하지만, 대충은 알고 있었어. 2000년 가까이 터를 잡고 살고 있던 팔레스타인에 유대인들이 어느날 떼로 들어와 자신들의 땅이라고 하면서,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내쫓아 버리고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만들었어. 삶의 터전을 잃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순순히 물러날 수 있겠니. 저항했지. 그렇게 그들은 서로 총칼을 들게 되었어. 그게 벌써 70년이 넘은 것 같구나. 유대인의 막강한 경제력으로 언론 플레이를 하고 강국을 조정해서 한동안 이스라엘의 이미지를 좋은 시절도 있었단다. 하지만, 이스라엘의 실체를 많은 사람들이 알고 나서는 좋게 생각하는 이들은 별로 없는 것 같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면 누구나 팔레스타인의 편을 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란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유대인들이라는 든든한 백으로 버티고 있단다. 이 소설이 나온 것이 1983년이고, 소설의 배경이 1979~1980년인데 이 이후에도 관계가 좋았다 나빴다 하긴 했지만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분쟁은 여전하단다.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 없는 상황이구나.

 

2.

, 그럼 소설의 이야기를 해볼게. 700페이지가 넘는 소설이지만 줄거리를 짧게 해줄 수 있을 것 같구나. 본질은 사랑이야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 독일 본 근처 바트고데스베르크라는 동네에서 폭탄 테러가 일어났단다. 그 동네에는 외국 대사관과 영사관들이 많은 동네였단다. 이스라엘 영사관에 배달된 여행용 가방에 폭탄이 배달이 되었고, 그것이 터졌어. 어린이를 포함한 인명 피해가 있었단다. 수사를 위해 이스라엘에서 파견된 쿠르츠라는 사람이 팀을 꾸렸어. 쿠르츠는 첩보원답게 이름이 여러 개로 나오는데, 쿠르츠로 이야기할게. 이미 그 테러의 배후세력인 누구인지는 대충 알고 있었어. 팔레스타인의 급진세력인 칼릴이라는 자였지. 그를 잡기 위해 작전을 짰어.

….

이쯤 영국 런던에서 이류 연극 배우로 활동하는 찰리라는 여인의 이야기를 해야겠구나. 찰리.. 남자 이름이지만 그는 젊은 아가씨였단다. 반골 성향에 급진 정치 성향을 가지고 있었어. 진보 성향의 세미나에도 참석한 적이 있어. 찰리는 친구들과 그리스 여행을 하고 있었는데, 어떤 남자가 자주 눈에 걸렸어. 그 남자는 키도 크고 매력적인 외모로 여자들의 눈길을 끌었어. 찰리도 마찬가지였지. 찰리 일행은 그 남자를 요제프라는 이름을 붙여서 불렀어. 그리고 결국 그와 안면을 텄어. 말이 적은 그는 그냥 자신을 요제프라고 부르라고 했어. 찰리와 요제프는 더 가까워지고, 일행과 헤어져 둘만의 밀월 여행을 떠났어.

요제프그는 쿠르츠와 함께 일하는 이스라엘 첩보원으로 가드 베커라는 사람이란다. 가드 베커는 찰리를 쿠르츠에게 데리고 왔어. 그들은 이미 처음부터 찰리를 포섭하려고 했던 거야. ? 칼릴의 남동생이자 마찬가지로 팔레스타인 테러리스트 미셸의 애인 역할을 맡는 거야. 찰리와 친구들을 그리스 여행으로 유인한 것도 그들이었어.

그럼 그들이 찰리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들이 짠 시나리오는 이런 것이었어. 미셸이 런던이 잠입해 있는 동안, 찰리와 알게 되고 사귀었다는 것이야. 그 점을 이용해서 찰리에게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접근하게 만들고, 결국 찰리를 이용해서 칼릴을 노리는 것이지

쿠르츠는 찰리에 대한 뒷조사를 해서 그녀의 모든 것을 알고 있었고, 찰리가 이 역할을 수용한다면 많은 돈도 약속했어. 하지만 돈이 문제가 아니라 이것은 목숨을 걸고 하는 일이었어. 찰리는 이 작전에 이상하게 끌렸어. , 아무래도 속긴 했지만, 요제프 때문이 아닌가 싶어. 짧은 시간이었지만, 찰리는 요제프를 사랑했거든.

….

쿠르츠 일행은 찰리에게 미셸에 대한 모든 정보를 주었단다. 그리고 그리스 여행에서 일행과 헤어진 이유도 요제프가 아닌, 미셸과 만나기 위해 헤어진 것으로 했어. 찰리는 미셸의 애인 역할을 하기 위해, 미셸의 대역이 필요했어. 요제프가 그 역할 맡았지. 그래서 찰리와 요제프는 연기이지만 다시 사랑하는 사이가 되었단다. 그들은 완벽한 시나리오를 만들어갔지. 그리고 찰리는 실제로 폭탄을 운반하는 일도 맡게 되었어. 테러리스트로 첫번째 역할이었어.

….

그러던 중 미셸은 뮌헨 서부에서 대규모 폭탄 테러가 죽었어. 찰리가 미셸의 가짜 애인이라는 것을 아는 이는 쿠르츠 일행과 찰리 밖에 없었어.

.

3.

찰리는 애인을 잃은 평범한 영국 여자로 다시 런던으로 돌아왔어. 찰리는 자신의 역할에 푹 빠져 있어서 런던에 와서도 자신이 진짜 미셸의 연인이었던 것처럼 생각했어. 슬퍼하고 힘들어했지. 어쩌면 다른 이유 때문일 수도 있어. 요제프..

….

런던에 있던 찰리에게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접근했어. 드디어 쿠르츠 일행이 꾸몄던 일들이 벌어지려고 했던 거야. 찰리는 팔레스타인 사람들과 함께 팔레스타인으로 갔어. 그리고 팔레스타인의 실상을 보게 되었지. 언제 폭격을 받을지 모르는 그런 상황 속에서 생활했어. 아무리 연기라고 하지만, 거의 목숨을 잃을 뻔한 폭격을 받기도 했단다. 요제프, 그러니까 가드 베커는 찰리가 팔레스타인에 있으니 찰리의 안전을 위해 폭격을 하지 말자고 했지만, 그들에게 그들만의 대의가 있었겠지.

미셸의 지인들이 찰리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만은 않았어. 의심의 눈으로 바라보기도 했지만, 찰리의 연기에 결국 찰리를 믿게 되었어. 이번에는 팔레스타인의 지령을 받고 가명으로 유럽으로 향했어. 그곳에서 칼릴을 만났어. 찰리가 이런 행보를 보이는 동안 쿠르츠 일행과 한동안 연락을 할 수가 없었어. 쿠르츠 일행은 혹시 찰리가 배신한 것은 아니가 그런 의심을 하기도 했어찰리의 진보적인 정치적 성향을 봤을 때, 팔레스타인의 상황을 직접 눈을 보고, 그들과 함께 생활을 하고 났으니 마음이 바뀔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단다. 쿠르츠가 짠 이 작전은 결국 성공했을까? 이 작전의 결말까지는 이야기하지 않을게.

….

찰리는 쿠르츠에게 완벽하게 이용을 당하고 있는 것인데, 도대체 왜.. 이런 위험한 일을 계속 해야 하는 것인가. 결국 사랑이었어. 요제프와 사랑.. 요제프도 첩보원으로 국가를 위해 일을 하고 있는 과정에서 찰리를 만난 것이라 내색은 하지 않았지만, 처음부터 찰리를 사랑했던 것이야. 모든 것이 끝나고.. 찰리와 요제프는 다시 만났단다. 이제 그들에게 남은 것은 오직 사랑뿐이었지..

….

소설을 읽고 나서, 박찬욱이 연출했다고 하는 드라마를 한번 보고 싶더구나.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한번 봐야겠구나.

 

PS:

책의 첫 문장: 독일 당국이야 도저히 알 도리가 없었지만 어쨌든 증거를 제공한 건 바트 고데스베르크 사건이었다.

책의 끝 문장: 도시는 두 사람에게 너무 낯설기만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