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tting the Table (Paperback)
Meyer, Danny / Perennial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생각하기에 당사자가 고객이든 아니면 직원이든 누군가를 특별하게 느끼게 만들수 있는 능력 자체가 경영에서 이야기하는 경쟁력, 즉 비교우위 (competitive advantage)라고 생각한다.



서비스 산업, 특히 호텔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직장을 둘 중 하나로 생각한다. 대부분 그들은 자신의 일을 방을 깨끗하게 청소해서 고객들이 좋은 밤을 보낼 수 있게 만드는 것이라고 간주한다. 나머지는 그들의 일은 고객들이 편하게 쉬고 그들의 지역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돕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니 메이어는 뉴욕에 9개의 크고 작은 레스토랑을 경영하며 그가 보여준 음식에 대한 열정, 손님에 대한 사랑, 경영에 관한 감동적이기까지한 철학은 동경과 호감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우리나라에 작년에 들어온 선풍적인 인기를 울고 있는 쉑쉑 버거 (쉐이크 쉑 버거)도 그의 작품이다. 

"Setting the Table (세팅 더 테이블)"은 대니 메이어의 배경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조금 지루한 면이 있기에 시간이 없다면 네 번째 챕터부터 읽으면 된다. “The opportunity to make someone feel special is all around you, just look UNDER the rocks” 이 네 번째 챕터에서 저자는 어떻게 그가 경영하는 비즈니스의 약점을 극복하고 고객을 행동을 이해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직접 듣고 느끼는 것이 고객이 스스로 특별하다고 생각하게 만들 수 있는 결정적인 기술이다. 


대니 메이어는 51%'ers (51%의 감성적인 능력)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51%'ers는 다섯 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긍정적인 따뜻함 (Optimistic Warmth)
2. 지능 (Intelligence)
3. 직업 윤리 (Work Ethic)
4. 공감 (Empathy)
5. 자기 인식과 진실성 (Self awareness and Integrity)


개인적으로 저자가 챕터 9에서 이야기하는 “Constant, Gentle Pressure”에 관심이 많이 간다. 대니 메이어는 효과적인 리더십에 대해서 흥미로운 이야기를 한다.

1. 당신의 팀을 위해 명확한 비전을 세워 팀원 모두가 당신이 이끌고 있는 곳이 어디인지 이해한다.

2. 팀원들이 지속적으로 높은 기준에 따라 일할 수 있는 책임감을 가지게 한다.  

3. 명확히 정의된 기업문화의 우선순위와 중요한 가치에 대해 반복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대니 메이어는 그의 비즈니스의 규모를 키우기 위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그로인해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했으며 기존의 주요한 핵심에서 벗어나지 않는 기준에서 비즈니스 규모를 키울려고 노력했다. 이 책의 마지막에서 언급된 저자의 말을 통해 그의 비즈니스 철학을 간접적으로 이해할수 있다. “The road to success is paved with mistakes well handled.”

다시말하자면, 우리는 당연하게 많은 실수를 저지른며 그 실수를 어떻게 받아들이냐가 핵심이다. 실수를 저질렸다면 그것은 되돌릴 수 없는 과거가 의미되었고 미래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어떻게 그 실수를 받아들이고 미래에 대처하느냐에 따라 비즈니스의 미래가 결정된다. 당신이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배려할 때 문제가 되는 부분을 바로 잡을 수 있다.


서비스 산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강추한다. 특히, 레스토랑 경영 관련 이 정도 레벨의 책을 찾아보기 힘들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7-31 11: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매일 한편씩 리뷰를 쓰는 dys1211님의 꾸준한 모습이 좋습니다. dys1211님이 5년 전에 서재 활동을 하셨더라면 저는 dys1211님이 소개한 책들을 읽으면서 경영학 공부를 열심히 했었을 겁니다. 5년 전에 제가 무모하게 경영학 복수 전공에 도전했습니다. 제 수준의 한계를 느끼고 나서야 이듬해에 부전공으로 변경했어요. ^^;;

dys1211 2017-07-31 23:16   좋아요 0 | URL
님에게서 항상 멋진 글을 통해 자극을 많이 받고 논리적인 글솜씨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나와같다면 2017-07-31 21: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dys1211 님의 경영. 마케팅관련 리뷰 읽다보면 어렵게 느껴지던 부분이 인문학적으로 다가와요..

dys1211 2017-07-31 23:17   좋아요 0 | URL
아직 걸음마 수준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