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눈부신 친구 나폴리 4부작 1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눈부신 친구

 

 

.... 두껍다.

나는 나폴리에 대해서 아는 바가 없고 이탈리아 작가는 더더군다나 알지 못 한다. 그런 내게 정말 충격적으로 다가온 너무난 멋진 책...

 

오랜만에 두껍지만 너무 재미있게 읽고 공감하고 아까워서 아끼기도 하면서 읽을 수 있었던 책...

릴라... 레누...

 

이것은 나폴리 어느 변두리 동네에서 빈곤하게 살아가던 동네 사람들과 이런 저런 관계를 맺고 살아가던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가 나오며 레누란 여자 아이의 친구 릴라와 함께 지대한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해가는 성장기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야기의 시작은 60대의 레누에게 릴라의 부재 소식이 들려오면서 시작된다. 릴라의 아들에게 릴라가 사라졌다는 얘기가 들려오면서 시작되는 이야기... 어렸을 때부터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화자는 엘레나 그레코이다. 시청 수위의 딸이자 그 동네의 일반적인 가난한 가정의 첫째 딸로, 다리를 저는 어머니를 크면서 닮아갈까봐 겁나는 착하고 소심한 여자아이다. 그녀는 주변에서 레누차, 레누..등으로 불린다.

그녀에게는 어렸을 때부터 친구가 하나 있는데 바로 릴라라는 여자아이이다. 그녀 역시 가난한 구두수선공 집의 딸인데 어릴 때부터 릴라는 눈빛이니 강단있는 행동이 남다른 아이였다. 그녀의 강단과 영특함은 레누에게 큰 영향을 주어 항상 릴라 옆에 있고 싶은 아이로 레누는 성장한다.

 

초등학교에 들어갔을 때부터 릴라의 영특함은 드러난다. 그녀는 특유의 영특함과 매력으로 항상 눈에 띄며 1등을 놓치지 않는다. 그 옆의 레누는 모범적이고 성실함, 그리고 릴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로 인해 항상 릴라와 함께 우수한 아이로 지목을 받는다. 그러다 진학을 할 시점이 되었을 때는 릴라 부모님의 지독한 반대로 릴라는 구둣방에 머물게 되고, 레누는 중학교를 진학하게 된다. 영특함을 잃고 싶지 않았던 릴라는 계속 레누와 함께 공부하고 레누도 릴라에게 인정받고 싶고 자기의 뛰어남을 알리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여 엄청난 성과를 얻게 된다. 조금씩 성숙해지자 릴라는 특유의 늘씬함과 세련됨, 도도한 듯 세련된 말투, 매력적인 성격과 특유의 못 됨 등이 섞여 동네 모든 남자들에게 매력을 철철 발산하게 되고, 학교에 가지 못 하는 여러 가지 보상으로 자신만의 구두를 만들고자 하는 창작욕구를 불태워 가정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레누는 처음에는 릴라에게 앞서고 인정받기 위해 움직였지만, 내면의 성취욕구를 불태우며 끝없이 공부하고 성실하게 노력하여 학교에서 인정받는 우수한 학생이 되고 불가능하리라 생각했던 고등학생으로도 진학하게 되며, 고등학교에서 어릴 때 자신의 첫사랑이었던 도나토 사라토레의 장남이었던 니노를 다시 만나게 된다.

 

그리고 16살에 릴라는 동네의 걸출한 남자들의 계속된 구애 끝에 가장 부자인 솔라레 집안의 마르첼로의 구애를 박차고 어린시절 동네 무서운 아저씨 버전의 이야기로 떠도는 돈 아킬레 카라치 집안의 장남인 식료품점 사장 스테파노와 결혼식을 하며 끝난다.

 

... 정말 오랜만에 읽는 성장 소설이고, 우정에 관한 이야기였다.

나는 왜 이렇게 공감이 되었을까?

나는 사실 레누같은 아이였다. 착하고 성실한... 친구에게 휘둘리기도 했지만.. 내 나름대로 인생을 더욱 열심히 살아내 어떤 면에서는 극복하고 성공한 모습도 가지고 있고...

 

이 소설의 주인공은 44년생이다. 이탈리아나 우리 나라나 과거의 여자들은 정말 사는게 쉽지 않았을 것 같다. 전후 가난한 시대의 별볼일 없는 변두리라는 공간적 특성을 떠나서도 끝없이 맞고 살고 어린시절부터 여성성이라는 것은 잠깐 어린 처녀시절에만 가지며 모든 것을 희생하고 접고 살았던 여성들과 가난했던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그 와중에 정말 떨어져 사는 공간에서 공감가는 이야기를 만난 것이 참 신기했다.

두꺼운 책의 시작 부분에는 많기도 많은 등장인물 소개가 있었다. 이 가족 저 가족 이야기부터, 가족 내 구성원들 이름이 너무나 많이 나와서 이거 뭐야....했는데.... 정말 이야기 속에 이 인물들의 이야기가 다 녹아있고 어느 순간 나도 그들을 다 알게 되었다. 등장하는 많은 인물들의 캐릭터도 살아있고 마치 토지 속의 많은 인물들이 다 이해가 가듯....

아무튼 이 책에서 정말 매력적인 릴라.... 착한 아이는 아니다. 읽으면서 이상하게도 나는 그녀에게 더욱 빠졌다. 내가 마치 레누가 된 듯한 기분을 여러번 느꼈다. 내게도 그런 비슷한 친구가 있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내가 어린 시절은 가난했고 그렇지만 신분상승이랄까, 뭔가 멋진 인생을 살고 싶은 많은 욕구를 가지고 살던 내겐 이렇게 감수성을 심어준 남들에게는 못 되고 되바라지지만 내게는 참 멋져 보였던 J라는 친구가 있었다. 성적도 좋았던 그 아이와 항상 착하고 모범생으로 불렸던 나는 죽어라고 붙어다니다가 고등학교 진학 때 그 아이의 어려운 형편으로 다른 선택을 하게 되었다. 이후 나는 계속 공부해서 지금의 상황에 이르렀고 그 똑똑하고 멋졌던 아이는 좋은 직장을 가지고 다시 대학을 가서 나름 행복한 삶을 살았다. 그리고 고등학교 대학시절, 그리고 얼마 전까지도 이런 자매애를 누리던 H라는 친구가 있었는데 참 거침없고 매력있고 똑똑해서... 정말 뭐라도 크게 될 것 같았던 그녀는 나에게 많은 열등감과 자신감과 자존감과 상실감과 기쁨과 행복, 질투, 짜증, 연민, 사랑, 지침 등을 안겨주었다. 나는 지금 제법 나이가 되었지만 아직 내 주변에는 친구들이 있는데... 정말 성격 적으로는 나와는 많이 다른 친구들과 친한 편이지만 그로 인해 많은 영향을 받았고 감사하고 행복하면서도 지치기도 하다.

 

, 그러고 보니 생각나는 나의 친구 H....

참 멋지고 매력적인 친구였는데....

그녀의 멋지고 아름다운 모습은 어디로 갔을까?

 

책을 읽다가 끝이 날 부분에.... 레누가 성장하면서.... 릴라가 자신에게 눈부신 친구인 듯 했지만, 사실은 릴라에게 레누가 눈부신 친구가 된 것이 기특하고 짠한 기분이 들었다.

 

릴라는 너무나 매력적이고 아름답고 어린시절 그렇게 누리고 싶었던 부를 가진 채 멋진 집과 차와 결혼식을 하게 되었지만, 가장 아름답고 행복해야 할 순간에 최고의 상처를 받게 되고 정말 극적인 순간에 끝나서 뒷 부분을 안 찾아 볼 수 없게 만들게 끝을 맺는다.

 

릴라.... 영특하고 번뜩이는 그녀는 왜 가난한 구두수선공 체룰로 가의 딸인가? 아버지가 조금이라도 공부를 밀어줬다면, 그러지 않을 거라면 차라리 영특함을 주시질 말던가? 순응할 수 있는 성격이라도 주시던가.... 매력적이면서 착하지 않았지만 너무나 안타까웠다.

레누.... 조금만 더 자존감이 높았으면 좋으련만... 왜 되도 않은 안토니오(약간 이상한 동네 아줌마 멜리의 장남, 수리공)와 사귀는지 정말 안타깝다.

 

릴라는 왜 그렇게 일찍 결혼을 했을까? 뭔가 앞으로 안 좋은 삶이 기다릴 것 같아 마음 아팠다.

 

나를 작극했던 나폴리 4부작의 1부 끝~!

 

나폴리 4부작의 시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