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저널 그날 조선 편 4 - 임진왜란 역사저널 그날 조선편 4
역사저널 그날 제작팀 지음, 신병주 감수 / 민음사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 저널 '그 날'...kbs에서 토요일에 본방이 한다.

사실... 그 시간에는 본 적이 거의 없다....역사도 좋아하고, tv도 남 못지 않게 보고 있지만, 이상하게 본방 사수가 잘 안 되는 프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보기 등으로 찾아보고는 한다. 몇 분의 패널들이 참여해서 토크 형식을 풀어가는 역사 이야기가 참 재미있는 프로다. 벌써 4편까지 책도 나왔으니... 그날 1~3 편이 왕 순서대로였다면 이번 4편부터 주제별 모음이다. 이 4권의 주제는 가장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임진왜란' 편이다.

조선통신사, 상반된 보고 하던 날...

임진왜란 개전, 일본군 부산에 상륙하다...

조선의 반격, 바다로부터 시작되다...

정유재란, 일본군 조선을 다시 침략하다...

류성룡, 이순신을 전라좌수사로 천거한 날..

동아시아 베스트셀러 [징비록]

광해군 세자 책봉되던 날...

임진왜란이란 주제는 사극으로 수도 없이 보았고 관련 소설이나 글을 많이도 읽었지만 볼 때마다 새롭고 물론 가슴 아프지만 이야기거리는 정말 풍부한 것 같다. 실제 역사저널 '그 날' 본방에서도 4편에 나누어서 방영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

임진왜란 직전 일본의 전쟁 준비 상황에 대한 판단부터 엇갈린 상황부터 전혀 준비란 것도 안 된 채, 속수무책이던 정부와 그 와중에 국민을 버리고 도망친 정부, 도망가기 바빴던 권력자와 짓밟힌 민초, 아무도 지켜주지 않던 그 곳에서 스스로 자기를 지켜간 백성과 의병, 그리고 정말 있어줘서 고마웠던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까지...

이 책은 잡기까지는 힘들었는데(엉... 읽어야할 밀린 책이 너무 많았다.) 잡고 나니 그 어떤 소설책보다 재미있게 읽었다. (이런 가슴 아프고 실로 답답한 상황의 '임진왜란'의 상황을 재미있다고 말하면 안 될 것 같기는 하지만 ....암튼 책이 잘 읽혀~!)

각 개 전문가들의 자세한 설명이 고루하지 않았고 실제 무기 이야기나 거북선과 판옥선, 조총에 대한 설명, 진법, 진관체제와 제승방략체제 등의 군사 방위 체제, 유성룡이 시도하고자 했던 다양한 정치제도 등을 알기 쉽게 풀어 나가서 좋았다.

그리고 임진왜란의 여러 전투들....

십년도 더 전에 '불멸의 이순신'이란 '칼의 노래' 등을 굉장히 감명깊게 읽었고, 아이 덕분에 '이순신' 전기를 제법 읽는다고 읽어도 왜~~ 이순신 이야기는 볼 때마다 새로운지 모르겠다.

하긴 볼 때마다 짜증도 많이 나고 안타까운 마음이 많아서 돌아서면 까먹는지 ... 전쟁 이름도 자꾸 헷갈리고, 자세한 상황들도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참 안타까운 케이스다. (선조에 대한 욕은 할 가치도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올해 시작될 때부터 드라마 때문인지 많이 이야기가 있었던 '징비록'... 본편을 한번 읽어봐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임진왜란....의 상황에서만 봐도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정말 생각을 많이 해보게 된다.

밟히지만 아무도 지켜주지 않는 상화에서 뭉치고 일어서는 우리 민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고...

아무튼 순식간에 읽을 수 있는 '그 날 4'... 나는 이건 책이 훨씬 나은거 같다. 시간도 절약되고 tv프로의 수다가 나름 재미는 있지만(모두의 말투나 말 스타일이 다 좋을 수는 없기에) ,간략하게 정리된 이런 이야기 책이 더 좋은 거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