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깟‘덕질’이 우리를 살게 할 거야 - 좋아하는 마음을 잊은 당신께 덕질을 권합니다
이소담 지음 / 앤의서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깟 덕질이 우리를 살게 할 거야.

 

아주 반가운 마음으로 찾아 읽은 책...

덕질 DNA라고 할까.... 그런게 있다면 나도 사실 그런 걸 가지고 있는 사람의 유형이다. 그렇다고 식음을 전폐하고(? ... 물론 그 정도까지는 많이 없지만...) 팬클럽에 가서 회장하고 그런 정도는 근처도 못 가지만... 살아오면서 항상... 좋아하는 요소가 있었고 그런 일들을 할 때마다 행복하고.... 대상은 제법 바뀌었지만 뭔가에 항상 빠져서 사는 편이다.

이 책은 제목을 처음 들었던 순간부터 진작 읽고 싶었지만... 나는 샤이한 덕질살짝.. 하는 사람이라.... 조금 늦게 찾아 읽었다.

 

이 작가 님의 덕질은 우선... 신화... 그 중에서도 김동완이었다.

그리고 일본 애니 .... 덕분에 성우, 작가, 작품들에 빠져 일본어 번역까지 하게 되셨고.... ‘김동완덕에 뮤지컬도 아주 좋아하시게 된 것 같다.

그리고 책을 아주 좋아하신다고 한다. 또한.... ‘반지의 제왕’......

일본 작품 덕질을 통해 직업도 가지셨고 좋은 사람들도 만나게 되셨고... 행복한 삶을 살고 계신다고 하니 읽는 동안 나도 아주 행복했다.

 

작가 님께 공감하는 부분도 많았고 나와 다른 부분도 있었지만 좋아하는 마음으로 설레고 행복하게 삶을 열심히 살아가는 부분은 참 비슷한 것 같아 그냥 응원하고 싶었다.

 

덕분에 나의 덕질을 생각해보았다.

나는 좋아하는 연예인이 아주 많은 아이였다. 그러나 한 사람만 유독 좋아해서 팬클럽에 가입하는 일은 거의 없었고 일을 하게 되고 수입이 생겼을 때, 여건이 되는대로 좋아하는 이들의 콘서트 등은 보러 다닌 편이다.(제법 볼 수 있는 공연은 많이 본 편이다....)

초중..처음 좋아했던 가수.... 변진섭........... 진짜 노래 다 좋아했는데...

좋아해서 음반 듣고 콘서트 다녔던 이들... 이승환, 공일오비, 신해철, 넥스트, 윤상

현재... 이승환 님을 볼 수 있는 콘서트는 그래도 다니고 있고..

라디오를 너무나 좋아해서 편지도 엄청 써서 선물도 많이 받았는데... 가장 좋아했던 신해철 님 덕분에 음악도시에 빠져서 유희열 님도 엄청 좋아하게 되었고 아직도 마왕을 생각하면 눈물이 날 것 같다. (넥스트 공연, 해철님 공연을 많이 못 다닌 게 너무나 아쉽다. 그렇게 가시고 나서 더 이승환 님 공연은 갈 수 있을 때 가려고 한다.)

그나마 몇 번 본 콘서트는 김장훈, YB, 이문세, 박정현, 싸이 콘서트....

기회가 된다면 악동뮤지션 콘서트를 꼭 가보고 싶다.

 

그리고 뮤지컬.... 결혼 전 원정도 몇 번 가는 등... 한 때는 본다고 봤는데... 애 놓고 산다고 거의 못 보다가 몇 년 전부터 간간히 보는데... 이 놈의 코로나... 암튼 뮤지컬은 아주 좋아하는 것 같다. (n차 관람 연뮤덕의 얘기를 보고 이렇게 쓰기도 사실 민망하지만... 좋아하는 것은 맞으니까)

내 최애 작품은...노트르담 드 파리(첫 프랑스 뮤지컬의 충격은 죽어도 못 잊어)...

지킬 앤 하이드, 헤드윅, 그리스, 맘마미아, 오페라의 유령, 시카고,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 등은 몇 번을 보았고... 나름 유명한 것들은 본다고 봤는데.... 대작이나 작은 작품이나 모두가 다 아주 너무 좋았다. 그래도 옛 버전을 봐서 조승우 님 조지킬과 조드윅을 본 것만으로도 아주 감사하고 만족한다. 가장 최근에 본 것은 위키드인데.... 사실 옥주현 님 작품을 처음 보았는데 (최근 유명한 작품을 하나도 본 게 없거든요.) 정말 놀랐다... 너무 잘 하셔서... 10여년 전에 보고 다시 보게된 뮤지컬 작품 수준들이 다들 너무 올라가 있어서 아주 놀랐는데 무대도 그렇고 무엇보다 배우들의 수준(노래 댄스 실력에다가 피지컬이... 완전 달랐다!!)이 진짜 대단하셨다. 서울에 올라가서 보면 정말 멋지고 더 대단하겠지만... 처음 뮤지컬 볼 때 낮시간 가장 싼 구석 자리 사이드(한 이십 년 전 쯤 예술의 전당 낮공연 3만원 ... 3층인가 옆에 비스듬한 자리에서 목이 돌아갈 것처럼 아팠으나 감동하며 본 오페라의 유령’)에서... 의 감동도 대단했기에.... 어서... 코로나가 잠잠해져서 맘 편히 보고 싶은 마음 뿐...

 

아 그리고 나는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을 아주 좋아하는데.... 이미 알고 있었지만 나이 들어서 깨달은 나의 능력은.... 사람 기억력이 좋다는 것. 아직 아이돌을 잘 안다. 특히 오디션 출신들은 다 안다. 물론 첨 내 일을 시작할 때는 전교생 애들 이름을 다 알았는데.. 지금은 그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아직 잘 아는 편이다. (그러나 또 사람들은 나를 잘 기억 못 하기 때문에... 민망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일부러 아는 척은 잘 하지 않는다.) 특히 jtbc 오디션을 참 좋아해서.... 최근 몇 년동안의 덕질이랄까...는 팬텀싱어, 슈퍼밴드, 싱어게인, 풍류대장... 등의 방송 찾아보고 응원하고... 혹시나 공연하면 찾아가는 정도... 성향이 완전 최애보다 두루두루 좋아하는 편이라서 특정 팬카페에 가입하지 않았다. (나는 SNS도 하지 않기 때문에... 그 정도가 나의 최선이다.)

  

아하.. 캐릭터로  치면 나는 ... (좋아하는 캐릭터가 좀 있지만... ) 덕후라 부를 수 있는 건.. 빨간 머리 앤... 컵, 가방, 파우치(아.. 나 파우치도 완전 좋아하네....), 노트, 그림, 책.. 등을 모으는 편이구나. 빨간 머리 앤 책은 관련된 것은 거의 사는 편이었다. 굿즈 등도 빨간 머리 앤은 무조건 챙기는 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의 가장 최고 덕질은... ‘이다. (제법 오래된 취미이고 돈이 있든 없든, 시간이 있든 없든... 어떤 여건에서든 내 곁에서 위안을 주었고 힘든 상황에서도 자존감을 조금이나마 높여준 고마운 취미...나도 연식이 있다보니 제법 많은 책을 읽었는데... 읽고 났지만 기억 안 나는게 대부분이다. 이제 중년의 나이가 되어서 친구 관계나 인간관계에 회의가 들기도 하고 거리두기가 자연스러운 이 시기에 마냥 쓸쓸하지만은 않게 만들어 준 가장 고마운 일이자 나 스스로 살면서 젤 잘 한 일이라고 생각해용)

그 중에서도 소설...

무조건 보는 작가는.... 최애가 미야베 미유키이고... 대부분 보는 작가는 히가시노 게이고이다. 어쩌다 보니 일본 작가 중에 좋아하는 작가가 아주 많고 좋아하는 소설도 많은데... 일어를 하나도 못 한다. 있으면 찾아보는 작가는 마스다 미리, 사노 요코, 타카기 나오코, 무라카미 하루키, 에쿠니 가오리, 유즈키 아사코, 미나토 가나에, 마카미 엔 등이 있는데 이름 기억 안 나지만 재미있는 작품은 다 좋아한다.

시리즈도 좋아해서... 시작한 시리즈는 계속 보는 편이라... 시작을 잘 안 하려고 한다.

가장 길었던 시리즈는... 토지이고.. ... 삼국지인가... 많이 봤는데 볼 때마다 새롭다. ‘해리포터도 있구나... 볼 때마다 재미있는 것 같아.

장르소설도 좋아해서... 미야베미유키나 히가시노게이고를 좋아했지만 요네스 뵈나 스티그 라르손, 할렌 코벤, 넬레노이하우스, 다비드 라게르그란츠, 사무엘 비외르크, 혼다 테쓰야.... 등의 책들... 뭔가 재밌다고 하면 보이는대로 읽는 편이다. 요즘은 좀 안 읽은 것 같다.

2018~2021년 초반 정도까지는 미친 듯이 웹소설에 빠져 있었다. 로맨스 판타지만 보면서 어찌나 시리즈도 많고 끝도 없이 연재되는 것들도 많은지 기무로 보다 돈내고 보다 보다 ... 시간도 너무 잡아먹고 눈도 너무 나빠져서(놀라운 것은 아직도 나는 안경을 안 쓰고 시력이 좋다. 눈에 안 좋다는 모든 것을 평생 해왔는데.... 여태까지는... 1.0 이상의 시력이었으나.. 요즘은.. 뭔가 흐릿해.. 갑자기 너무 슬프군. ) 2021년 하반기 야심차게 모든 걸 끊었는데.. 그게 끊어졌다. .. 희한하네.

어릴 때는 헤르만 헤세를 좋아해서... 30즈음에는 독일어를 공부해야지.. 했지만... 영어도... 일어도 .....제대로 아는게 없는 내가... 당연히 안 했다.

비교적 근래에 우리 나라 작가들 작품에 재미 붙였는데...... 전통적으로 공지영, 신경숙, 조정래, 황석영... 님들 작품에, 믿고 보는 정유정 님, .... 최근에 정세랑, 이슬아, 김금희, 정여울, 백영옥, 김초엽, 천선란, 최은영, 백수린, 김하나, 황선우....작품들이 재미있어서... 찾아 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읽다 보니 새로운 작가나 작품을 또 하나씩 알게 되고 그 분들 중 누군가는 신간을 내고 계셔서 찾아 읽으려니 항상 바쁘다... 세상에 많은 작가 님들, 좋은 작품들 아직 정말 많은데... 무궁한 책의 세상은 나를 가만있을 수 없게 만들어 주니 책의 세상이 놀랍고 감사할 뿐이다.

 

그리고 원래 나는 먹는 걸 좋아한다. 맛집 다니는 것도 좋아하고 요리하는 것도 플레이팅하고 예쁘게 차려서 먹는 것도 좋아해서 그릇, 냄비.. 등도 많은 편이지.

차를 원래 좋아해서... 특히... 예쁜 티팟이랑 잔 세트...등에도 아주 관심이 많고 사모으고 싶지만 집이 좁아 터져 나둘 곳이 없어 있는 걸로 돌려 쓴다.

 

암튼... ‘덕질까지는 모르겠지만 좋아하는 것이 많아서... 나는 사실 그다지 심심할 일은 잘 없다. 그리고 이렇게 하고픈게 많은 덕분에 한번도 일을 쉬지 않고 하고 있고 모으는 것이 당연히 없지만 뭔가 마음만은 부자인 사람이 되었다.

 

그깟 덕질이 나를 살게 한 게 맞다. 그 덕에 내가 이렇게 열심히 살고 있으니까...

그리고 또 덕분에 우울증 걸릴 틈 없이 바쁘게 살고 있네.

언젠가 나도 돈 모으고 재테크 등에도 몰두하고 집중해서... 부자가 될 날이 올지도 모를 일이니 계속 열심히 이것 저것 좋아하면서 살아보아야지.

암튼 너무나 유쾌하고 살맛 나는 독서였고 나를 돌아보고 응원하는 행복한 독서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