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이 너에게 다가오는 중 문학동네 청소년 51
이꽃님 지음 / 문학동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운이 너에게 다가오는 중

 

이꽃님

 

청소년소설을 좋아하잖아. 그 중에서 세계를 건너 너에게 갈게를 쓰신 작가 님의 책

꼭 읽고 싶어 구한 책.... 정말 얇고 금방 읽힌다. 그런데 담겨있는 의미가 작지 않다.

 

여기의 화자는 행운이다.

그것이 바라보는 아이들의 이야기이다. 평범하고 약간은 찌질한 듯한 착하고 소심한 아이 형수, 우영,...그들이 이런저런 복잡한 상황과 귀찮은 아이들을 피해 낡은 pc방을 찾아가다 다크베이더로 불리는 우울한 김은재를 우연히 보게 되고 그녀를 따라가다 낡은 창문을 따고 어느 집에 들어가는 것을 보게 되고 도둑인가 의심하던 찰나 그 집에서 나와 아빠로부터 엄청나게 학대 당하는 것을 보게 된다. 끝없는 학대 속에 빛도 희망도 없던 은재, 그 아이를 외면할 수 없는 형수와 우영, 우영을 지켜보던 타노스 반장.... 그 아이들이 서로 엮여가며 펼쳐지게 되는 이야기다.

어떻게 보면 평범한 듯하지만 사연이 나름 있다. 모두에게....또다른 언어 폭력과 어머니의 정서 학대를 당해서 상처 받고 있는 우영... 그래도 그들에게는 기적처럼...행운일까... 함께 하는 친구라는 존재들이 다가온다. 장난치고 옆에서 편안하게 해주는 형수, 딸기우유로 다가오는 반장... 학대와 폭력들과 무관심 속에서 내쳐졌던 은재의 너무나 답답하던 삶에 축구라는 탈출구가 보이고 축구부 부원들의 존재는 그녀에게 새로운 삶의 의지를 주고...

암튼.... 읽는 동안 너무 나쁜 은재 아빠같은 사람과 지는 나쁜지도 모르는 우영의 엄마를 보면서 너무 화가 났지만.... 아이들만의 지지와 관계가 너무 고마워서 울먹였다.

끝은... 그래 ... 환타지인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작가 님 너무 좋은 글 감사합니다.

 

나는 어떻게 해야할까 생각을 던져주는 이야기..

 

또다른 은재, 우영... 어려움에 처한 누군가에게 행운이 어서 다가가기를... 그리고 잠깐의 대단한 행운이 아닌.. 평범한 일상의 안락이 함께 하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